[분석] NFT의 가치와 문제점

Join:D

입력 2021.04.03 12:02

[비플 트위터 캡처]

작가 비플(Beeple)의 디지털 아트 워크 는 지난 3월 11일 저녁 미국 미술품 경매업체 크리스티에서 6,934만 달러에 팔렸다. 그런가 하면 타임지의 NFT 커버 4장이 446,000달러에 경매됐고 뉴욕타임스의 NFT 칼럼도 56만 달러에 팔렸다. 트위터 CEO 잭 도시의 첫 트윗 NFT는 무려 290만 달러에 낙찰됐다. 대체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을 가리키는 NFT는 최근 디지털 자산 투자의 신종 트렌드가 되었다. 그렇다면 NFT의 가치는 무엇이고 문제점은 무엇일까? NFT의 가치와 문제점을 진써차이징은 3월 31일 다음과 같이 분석 보도했다.

#NFT의 가치는... 희소성과 높은 거래 가능성

NFT의 가치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탄생시킨 디지털 자산으로 분리할 수도 대체할 수 없는 특징에서 비롯된다. 디지털 시대의 수집품과 기타 모든 유형의 디지털 자산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모든 NFT 제품에는 고유성과 희소성이 있다. 예술 작품이나 황금부터 비트코인에 이르기까지 희소한 것이 귀한 것으로 여겨지는 이 규칙은 물리적 세계나 디지털 세계나 동일하게 적용된다.

따라서 NFT의 첫 번째 중요한 특징은 희소성에 있다. 수 많은 NFT는 오직 하나 밖에 없거나 수량이 제한적이며 제작자 자신도 복제할 수 없다. 예를 들어, NBA Top Shots의 디지털 농구 카드는 많은 팬들이 소장하고 싶어하는데 변조가 불가능하다. NBA Top Shots의 높은 판매량은 강력한 IP 기반의 NFT가 주목할 가치가 있음을 입증했다.

둘째, 저작권의 진정성과 입증가능성이다. 창작자에게 있어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저작권 침해로부터 작품을 보호하는 것인데 NFT는 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저작물이 NFT로 생성되면 고유하고 복제할 수 없다.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의 투명성을 기반으로 사람들은 언제든지 NFT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소유권 확인과 소유권의 높은 거래 가치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NFT의 소유권과 출처는 블록체인에 기록되고 암호화되어 변경되지 않는다. NFT 소유자는 특정 블록체인에 대한 인증서를 갖는다. 누구의 자산인지 블록체인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NFT 디지털 자산을 소유하는 방법은 디지털 금융자산을 소유하는 방법과 똑같다. NFT 소유권의 교환 가치는 양도 가능성에 있는데 전 세계 누구에게나 재판매 할 수 있으며 이는 더 넓은 잠재적 구매자 풀이 있음을 의미한다.

# NFT의 문제는... 법적 규제의 부재와 제한적인 시장

최근 NFT에 대한 열기가 대단하다. 여기에 매몰된 사람들은 잘못된 판단을 할 수도 있을 테고 선택적으로 NFT 자체를 무시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문제가 허공으로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현재 NFT는 주로 디지털 예술품의 저작권 보호에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명확한 법적 규정도 없다. 따라서 NFT의 현재 기술은 모든 사람이 창작자의 저작권을 존중할 것이라는 보장도 하지 못한다. 최초의 NFT 판매자가 동일한 NFT 작품을 다른 블록체인에 올려 중복 판매하는 것도 막을 수 없다.

반면 NFT 기술은 소유자의 허가 없이는 누구도 NFT를 복제하거나 양도할 수 없음을 보장한다. 그러나 누가 작품을 NFT로 작업한 첫 번째 사람인지는 통제할 수 없다. 실제 스웨덴의 일러스트 작가 시몬 스텔렌하그(Simon Stålenhag)는 NFT 작품을 직접 발행한 적이 없고 누구에게도 권한을 준 적도 없지만 그의 작품 중 하나가 일종의 NFT인 '마블카드(MarbleCard)'로 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현재의 NFT는 규제나 감독이 매우 부족하다. 이는 창작자의 저작권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늘어날 수 있음도 짐작케 한다.

둘째, NFT는 여전히 작은 틈새 시장에 불과하고 관련 응용도 매우 제한적이다. 현재 NFT 응용은 주로 디지털 소장품, 예술 작품, 게임과 가상 세계에 집중되어 있지만 실제로 NFT는 더 넓은 범위의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택과 같은 물리적 자산도 NFT로 토큰화 할 수 있다. 자산 유통과 같은 금융 시장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혹은 신원증명, 출생 증명서, 운전면허증, 학력증명서 등을 확인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이들 문서는 디지털 형식으로 도용이나 위변조를 방지하고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 콘서트 티켓, 영화 티켓, 드라마 티켓 등과 같은 다양한 티켓에도 사용할 수 있다. NFT로 좌석 번호와 날짜 등을 위변조가 불가능하게 표시할 수 있다.

# NFT는 가상과 현실을 연결하는 통로

NFT는 가상과 현실을 결합한 제품으로,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비교하면 현실과 더욱 관련되어 있고 보다 실용적이다. 물론 하늘 높은 줄 모르는 NFT 작품 가격에 거품이 끼어 있다는 점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NFT가 디지털 아트 분야의 새로운 문을 열었으며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연결하는 통로가 되었음도 부인할 수 없다. 구글 트렌드의 검색량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몇 달 간 NFT, 암호화폐, 블록체인에 대한 검색 건수가 엄청나게 증가했다. 지난 2017년 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라는 두 키워드 검색이 주를 이뤘다면 올해는 NFT의 인기로 두 단어 검색량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NFT도 대중들의 검색 반열에 올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