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e글중심

“사유리가 비혼모 출산 조장한다고? 부추긴다고 될 일인가?”

중앙일보

입력 2021.03.29 16:27

방송인 사유리가 2020년 11월 16일 남아 출산 소식을 알리는 글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인스타그램 캡처]

방송인 사유리가 2020년 11월 16일 남아 출산 소식을 알리는 글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인스타그램 캡처]

자발적 비혼모가 된 방송인 사유리(41)가 KBS의 육아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아들과 함께 출연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비혼모 출산을 부추긴다”는 이유로 사유리의 출연 중단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왔습니다. 청원인은 “공영방송은 올바른 가족관을 제시하고 정상적인 출산을 장려해야 한다”며 “비혼 출산이라는 비정상적인 방식의 긍정적이고 아름다운 모습만 골라 방영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청원은 게시된 후 나흘간 1700여명의 동의를 얻는 데 그쳤지만, SNS에서는 뜨거운 논쟁이 이어집니다.

네티즌들은 “비혼모 출산이 부추긴다고 되는 게 아닌데?”라며 황당하다는 반응입니다. “출생률 떨어진다고 위기 운운하며 애 낳으라고 밀어붙일 때는 언제고, 비혼 출산은 비정상이라 그렇게 낳은 아이는 인정 안 해주겠다. 이건가?” “결혼은 싫고 아이는 갖고 싶은 사람들의 의견도 존중해줘야 출생률이 오르지. 애라도 낳은 게 어디야.” 다른 공중파 예능을 거론하며 청원 내용에 반박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따지면 ‘나 혼자 산다’랑 ‘미운우리새끼’는 비혼에 무자식 부추기는 거라 더 나쁜 거지.” “그럼 이혼한 사람들도 방송 나오지 마라. 이혼 부추기는 거니까.”

사유리의 출연이 ‘슈퍼맨이 돌아왔다’ 프로그램의 취지 자체에 맞지 않기 때문에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아빠가 엄마 없이 애를 돌보는 게 주제인 프로그램인데, 이 경우에는 아빠가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부모 중 한 사람 없이 혼자 아이를 돌보는 어려움과 즐거움을 담는다는 취지로 보면 충분히 출연 가능한 패널”이라며 사유리를 응원하는 네티즌도 많습니다. “다양한 가족상을 보여주는 의미도 있다고 생각한다. 사유리도 슈퍼맨이 될 수 있다.” “나는 응원해요. 결혼이란 틀에서 벗어나 둘이 아니라 혼자라도 잘 키울 수 있다는 것. 어쩌면 한부모 가족에 대한 시선도 바뀔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사유리 파이팅!”

정상 가족과 비정상 가족을 구분해 비정상을 배제하려 드는 청원인의 구시대적 사고가 문제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혼자 아이 낳아서 키우는 사람, 조부모가 키우는 아이들도 많고 많은데 청원은 또 뭐냐. 색안경 쓰고 보지 마라.” “사유리는 능력도 있고 여유도 있다. 그런 비혼모한테 자란 아이들이 어쩌면 전통적인 가정환경에서 자란 아이들만큼, 혹은 그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사유리 슈돌 출연이 비혼모를 조장한다고? 절대 아니지. 능력 있는 여성이 비혼모가 된 게 뭐가 문제인지.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다양한 방식 중 하나인데. 경제적인 능력 없는 커플들의 피임 없는 성행위로 인해 태어나 케어 받지 못하는 삶을 사는 아이들이 있는 것이 더 큰 문제 아님? 포인트를 제대로 잡아야지.”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 글 중심 ▷"왜 우리의 안보 소식을 외신 통해 들어야 하나?"

#인스티즈

"과연 무엇인가요? 엄마 아빠 양부모가 모두 살아있다면 정상적인가요? 그렇다면 세상엔 왜 그렇게 부모로부터 상처 입은 사람들이 많은 거죠? 자기가 ‘정상’ 가정에서 태어났다는 말도 안 되는 우월 의식 버리세요."

ID 'object'

#다음

"피붙이가 아니더라도 결심으로도 가족이 되는 세상입니다. 세상이 변하고 있어요. 좀 이른 감은 있지만 슈돌 출연 환영합니다."

ID '보노엄마'

#더쿠

"시각이 더 받아들여질수록 오히려 출산율이 오를지도 모르지. 결혼 제도에 얽매이고 싶진 않지만 내 자식을 가지고 싶은 사람들도 많잖아. 저출산, 저출산 거리는데 오히려 더 좋은 일이 될 수도 있다는 걸 왜 몰라."

ID '1625. 무명의 더쿠'

#네이버

"아빠 없이도 행복하냐고 물어보라고요? 본인 아이에게나 물어보세요. 그 가정에서 태어나 행복하냐고. 아빠가 있어도 행복하지 않은 집 많습니다. 사유리씨 건강한 아이 낳아서 잘 살고 있는 것 같은데. 같잖게 남의 가정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말았으면 하네요."

ID 'hjop****'

#클리앙

"어디가 지나친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더 많이 나와야 한다고 봐요. 다른 인종의 한국인들이 더 많이 나와야 우리나라에서의 인종차별 해결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네요."

ID '슈크림냥'

#다음

"언제는 출산 때문에 결혼을 하라고 하더니, 이제는 ‘미혼’으로 출산을 한다고 하니 ‘비혼’이 문제라고 하네. 이 나라 남자들은 대체 여자를 뭘로 보고 있는 거냐?"

ID '수정'

장유경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