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인 특유 문법집착 없다” 美흔든 윤여정 영어 비결 [영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영화 ‘미나리’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연기 경력 56년 차, 74세 배우 윤여정이 유창한 영어 실력으로 라이브 현장을 사로잡은 일이 화제다.

[알려드림]

그동안 TV 예능 ‘윤식당’,‘윤스테이’ 등에서 막힘이 없이 외국인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왔던 그녀는 1970년대 중반 가수 조영남과 결혼해 미국으로 건너가 아이 둘을 키우며 11년 살다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혔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녀의 영어가 전 세계 사람들을 끌어당기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다소 쉬운 영어를 구사하지만 외국인의 유머 코드를 잘 살려내면서 현지인도 공감하는 상황을 섞어 무겁지 않게 풀어내기 때문으로 보인다.

#1. 선댄스영화제 ‘미나리’ 영화 상영 뒤 Q&A 시간 중에서

“I’ve been in this business such a long time in Korea. I didn't wanna do it.”

(전 한국에서 굉장히 오랫동안 연기를 해 왔습니다. 근데 이번 영화는 하기 싫었습니다.)

“Because I knew this was going to be an independent movie. That means, I'm going to suffer with all the things.”

(독립 영화라는 걸 알았거든요. 그 말은 즉 제가 고생할 거라는 뜻이죠.)

(열악한 독립영화 제작 환경의 아쉬움을 담은 농담조의 고백이 객석을 웃음바다로)

“She is like legendary.”

(한국에서 온 전설적인(legendary) 배우입니다. - 정이삭(리 아이작 정) 감독)
“Isaac, ‘legendary’ means I am old.”

(아이작, 전설적이란 말은 내가 늙었단 뜻이잖아.)
(‘미나리’ 출연진 소개받을 때 감독에게 나무라듯 눈을 흘기며)

“They are so serious, I am not that serious.”

(다른 분들은 너무 심각한데 전 안 그래요.)
(다른 배우들이 촬영 과정을 진지하게 설명하는 분위기 속에서)

#2. AP 통신과의 화상 인터뷰에서 여우조연상 후보 지명 소감을 얘기하며

“The problem is Inahcannot drink any alcohol. so I need to drink by myself. She will be watching me drinking.”

(문제는 인아가 술을 전혀 못 한단 거다. 혼자 마셔야 한다. 그녀는 쳐다만 보게 될 거다.)
(자가격리 중인 이인아 프로듀서와 여우조연상 후보 지명을 자축하겠다는 뜻으로)

#3. 윤스테이에서

“Not tonight, maybe tomorrow.”

(오늘 밤은 아니고, 내일은 모르죠.)
(외국인 손님들이 오징어 먹물이 들어간 메뉴를 보고 “우리 독살하는 거 아니죠?”라고 짓궂게 물었을 때)

“Good for your health.”
(몸에 좋다.)
(우엉차를 처음 접한 외국인 손님이 머뭇거리자, 몸에 좋다고 안심시키고 인터넷 어학 사전을 검색해서 우엉이 영어로는 ‘Burdock’이라고 알려주는 상황)

#4. 윤식당에서

“We are not professional chefs but we did our best.”

(우리는 프로 요리사가 아닙니다. 하지만 최선을 다했어요.)
(윤여정이 손님들에게 자주 하는 말)

윤여정의 영어 실력에 대해 동시통역사 22년의 경력을 지닌 홍희연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한국인이 집착하는 문법과 발음보단 전달력에 집중하는 태도, 소통하려는 진솔함, 언어는 소통의 도구일 뿐이란 생각에서 나오는 주눅 들지 않는 자신감이 사람을 끌어당긴다.”

“대답할 때 태도나 말에 감정을 싣는 것, 문장의 어떤 지점에서 쉬어주면서 상대 반응을 보고 리액션하는 게 능숙하다. 고급 단어를 쓰지 않고도 영어를 잘한다는 인상을 주는 이유다.”

영상기획·제작=심정보‧여운하(shim.jeongb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