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광명시흥 공직자 투기 의혹 관련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연합뉴스

서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연합뉴스

경찰이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이 제기된 시의원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에 대해 15일 압수수색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흥시의회 A의원과 광명시 6급 공무원 B씨의 거주지·사무실 등 5곳에 수사관 24명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은 이달 초 A의원 등이 공공주택특별법, 부패방지권익위법 등을 위반했다며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사준모는 고발장에서 "A의원은 시흥시 과림동 소재 토지가 3기 신도시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접하고 자신의 자녀로 하여금 대출을 받아 과림동 토지를 매수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A의원과 함께 고발당한 딸의 자택도 압수수색했다.

광명시 공무원 B씨는 지난해 7월 광명시 가학동 소재 임야를 투기 목적으로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B씨는 가족 3명과 ‘지분 쪼개기’ 방식으로 토지를 매입한 후 개발 보상금을 더 받기 위해 임야를 평평하게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경기북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도 포천시 간부 공무원 C씨가 근무하는 포천시청과 자택에 수사관 14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포천시청에서 도시철도 연장 사업 업무를 담당한 경력이 있는 C씨는 지난해 9월쯤 광역철도역이 들어서는 인근 부동산 2600여㎡을 배우자와 공동으로 매수했다. 사준모는 고발장에서 "C씨가 '영끌'로 40억원을 빌려 부동산을 매수한 뒤 인근에 광역철도역 도입이 결정됐다"고 주장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혐의 사실과 관련된 증거자료를 확보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폭로한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수사와 관련, 경찰은 지난 9일 경남 진주 LH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투기 의혹 수사에 현지 시민과 내부고발자의 제보가 중요 단서가 될 수 있다고 보고 15일부터 땅 투기 의혹 신고센터(02-3150-0025)를 가동했다. 신고센터는 총경급을 센터장으로, 5명의 경찰관이 상담·접수 업무를 담당한다. 경찰은 이날 오후 5시 기준 70건을 접수해 수사 필요성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권혜림 기자 kwon.hyer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