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막히는 미세먼지, 자동차에도 ‘마스크’ 씌우셨나요?

중앙일보

입력 2021.03.15 10:29

업데이트 2021.03.15 10:48

서울 강변북로에 설치된 노후경유차 단속 카메라 아래를 지나는 자동차 행렬. 뉴스1

서울 강변북로에 설치된 노후경유차 단속 카메라 아래를 지나는 자동차 행렬. 뉴스1

수도권과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일주일 째 고농도 미세먼지·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관리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자동차 이동이 늘어난 데다 중국 발 황사와 미세먼지 등 계절적 공기오염이 심해지는 시기라 자동차 건강이 곧 탑승자 건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동차시민연합이 15일 발표한 ‘봄철 자동차 관리’ 5대 사항을 짚어본다.

① ‘엔진마스크’도 챙겨주세요

오래 사용한 에어클리너(오른쪽)과 새필터 비교. 사진 인스타그램 캡처

오래 사용한 에어클리너(오른쪽)과 새필터 비교. 사진 인스타그램 캡처

필터는 에어컨필터만 교체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자동차에는 마스크(필터)가 두 개다. 자동차 앞 보닛 안에 든 에어클리너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정화해 엔진으로 공급해주는 엔진의 허파다. 차종에 따르지만 보통 점검 주기는 1만km, 교체 주기는 4만km 정도다. 하지만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에는 더 자주 점검하고 청소·교체하는 게 좋다. 제 때 교체하지 않아 먼지가 심하게 쌓이면 이물질로 인해 소음이 생기고 출력이 저하되는 등 자동차도 ‘코감기’에 걸리게 된다.

② 에어컨 필터 1년에 두 번 교환 

에어클리너가 엔진마스크라면 에어컨 필터는 ‘차내 마스크’다. 겨울철 히터 사용으로 오염된 필터를 제대로 점검하지 않으면 각종 먼지가 낀 오염 덩어리 상태에서 작동하게 되고, 그 실내공기를 운전자와 탑승자가 그대로 마시게 된다. 차내에서 이상한 묵은 냄새가 나면 차내필터를 점검하고 교환하는 게 좋다. 권장하는 교환 주기는 5000~6000km 또는 1년에 두 번이다.

'차내 마스크'에 해당하는 에어컨필터를 1년 동안 사용해 검게 오염된 상태(좌-우)와 새 필터(가운데) 비교. 사진 자동차시민연합

'차내 마스크'에 해당하는 에어컨필터를 1년 동안 사용해 검게 오염된 상태(좌-우)와 새 필터(가운데) 비교. 사진 자동차시민연합

➂ 자동차도 시력·피부 체크해야

춥고 긴 겨울을 보낸 자동차 중에는 의외로 등화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전조등·차폭등·후진등·제동등·방향지시등은 안전 주행에 필수적인 만큼 시간을 내 정비업소를 방문해 점검하는 게 좋다. 특히 봄나들이 야간 주행 시 나도 모르게 켜지지 않는 등화장치 때문에 나와 상대 운전자의 안전이 위협받는 경우가 꽤 된다.
눈길 미끄러움을 방지하기 위해 길에 뿌리는 염화칼슘은 차체를 부식시키는 주원인이다. 처음엔 햐안 가루가 묻은 것처럼 보이지만 3개월 정도 지나면 붉은 녹으로 번진다. 특히 바퀴 집(휠 하우스), 소음기(머플러) 주변 등에 잘 묻는데 자동세차보다 세차장에서 하체 부분을 집중적으로 닦아내 염화칼슘을 제거하는 게 좋다.

④ 실내 쌓인 먼지도 복병

겨우내 창문을 닫고 히터에 의존해 운행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내엔 눈에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묵은 먼지가 잔뜩 쌓여있기 마련이다. 햇볕에 마닥 매트와 트렁크를 열어 일광욕을 시키고 진공 청소기 등으로 구석구석 실내 세차를 하는 게 좋다. 그 후 매트 밑에 신문지를 깔아주면 악취나 습기 제거에 도움이 된다.

➄ 봄철 ‘단골 고장’ 5가지 체크

▶ 브레이크 밝을 때 ‘끽’ 하는 소음이 나면 브레이크 패드가 닳았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 주행 중 갑자기 요란한 굉음이 나면 머플러(소음기) 손상을 의심해보자.
▶ 오일 타는 냄새는 오일 부족이나 엔진과열이 주원인이다.
▶ 고무 타는 냄새는 전기계통 누전이나 배선을 점검해봐야 한다.
▶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부동액이 새어나가는 게 아닌지 확인해보자.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미세먼지와 박테리아균 번식을 억제하는 항균 기능이 있는 필터를 선택하고, 교환 시 가급적 인증제품이나 제작사의 부품을 사용하는게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이소아 기자 ls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