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민 "文 정권, 다음 정권서 심판받게…이성윤 검찰총장 돼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생충학 학자 서민 단국대 교수. 중앙포토

기생충학 학자 서민 단국대 교수. 중앙포토

'조국흑서(黑書)'란 별칭이 붙은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의 공동저자인 기생충학자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가 "이성윤 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이 돼야한다"며 "범죄를 저질러 전과자 신분이라도 열심히 노력하면 법의 수호자도 될 수 있다"고 비꼬았다.

서 교수는 10일 자신의 블로그에 이 지검장이 총장이 돼야 하는 5가지 이유를 적었다. 그는 첫째로 "문재인 정권이 다음 정권에서 심판받을 수 있다"며 "남은 1년 안에 현 정권의 비리를 솜방망이 처벌하기보단 정권 바뀌고 제대로 단죄하는 게 더 낫다"고 주장했다.

둘째론 "노력의 소중함이 평가받는 세상이 된다"며 "한동훈 검사장처럼 서울대 나오고 검사로 능력을 발휘하며 승승장구한 사람보단 이성윤처럼 정권에 잘 보이려 눈물겨운 노력을 한 분이 총장이 되는 게 문 정권이 말하는 정의고 공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세 번째로 "이 지검장이 검찰총장이 되면 이 땅의 범죄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며 "이성윤은 현재 피의자로, 검찰소환을 앞두고 있다. 잘못이 명백해 유죄판결이 예상되는데 이런 분이 총장이 된다면 다른 범죄자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오른쪽). 연합뉴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오른쪽). 연합뉴스

[서 교수 블로그 캡처]

[서 교수 블로그 캡처]

넷째로는 "마구잡이 개혁에 제동이 걸린다"며 "이성윤 총장의 임명은 그간 산으로 가던 검찰개혁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신의 한 수"라고 했다. 서 교수는 "윤 전 총장 때문에 국민은 검찰총장이 법무부 장관의 부하인지 헷갈려했다"며 "이성윤은 장관의 부하를 넘어 노비가 될수 있음을 보여줘 총장과 장관의 바람직한 롤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간 국민을 힘들게 만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총장의 갈등도 이제는 끝이다"라며 "이 정권이 윤 전 총장 견제하려고 만들었던 공수처가 필요 없어지고, 아예 검찰 자체를 무력화시키려고 발의한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법도 그만둘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이성윤은 얼굴 자체가 나랑 비슷하게 불쌍하게 생겼다"며 "문재인 대통령님, 꼭 이성윤을 총장으로 뽑아달라"고 덧붙였다.

고석현 기자 ko.suk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