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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탄소 배출’ 우려에 환경부장관 “재생에너지 쓰면 괜찮아”

중앙일보

입력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1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래 발전할 변화를 감안하면 공항 건설이 기후위기에 역행하는 것으로 볼수만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를 포함하고, 새로 마련 중인 기후영향평가가 22년 하반기 시행될 경우 함께 적용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1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래 발전할 변화를 감안하면 공항 건설이 기후위기에 역행하는 것으로 볼수만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를 포함하고, 새로 마련 중인 기후영향평가가 22년 하반기 시행될 경우 함께 적용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10일 가덕도 신공항 건설 등이 정부의 탄소 중립 기조에 역행한다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환경단체들의 우려와 달리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탄소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날 오전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한 장관은 기자들로부터 '가덕도 신공항을 비롯해 제주 제2공항, 흑산공항, 울릉공항 등 탄소배출량이 막대한 공항 개발이 정부의 탄소 중립 기조와 맞냐'는 질문를 받았다. 이에 한 장관은 “공항을 만들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건 맞긴 하다”면서도 “앞으로 기술 발전, 연료 전환 가능성까지 염두에 둬야하고, 환경부의 역할은 세부 계획을 잘 세워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공항 개발, 미래 기술 감안하면 기후위기 역행 아냐" 

지난달 19일 제주도민 여론조사에서 제주 제2공항 반대가 찬성을 근소하게 앞섰다. 제2공항 예정지로 꼽히는 서귀포시 성산읍에서는 찬성이 반대보다 높았다. 그러나 공항은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막대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탄소중립 시대에 새 공항을 짓는 건 기후위기에 역행하는 건설사업이라는 비판이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이어져왔다. 뉴스1

지난달 19일 제주도민 여론조사에서 제주 제2공항 반대가 찬성을 근소하게 앞섰다. 제2공항 예정지로 꼽히는 서귀포시 성산읍에서는 찬성이 반대보다 높았다. 그러나 공항은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막대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탄소중립 시대에 새 공항을 짓는 건 기후위기에 역행하는 건설사업이라는 비판이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이어져왔다. 뉴스1

한 장관은 이날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정책 목표라고 밝히면서도 신공항 사업은 ‘미래 기술을 감안하면 문제 없다’는 취지로 답했다.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막대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공항 건설 사업은 '탄소중립' 기조에 맞춰 중단해야 한다"는 환경단체들과는 상반된 입장이었다.

이날 한 장관은 “지금은 불가능해보일지 모르지만 대한항공은 바이오 연료로 전환하는 걸 제안했고, 장차 수소로도 변경할 수 있다”며 “지상에서 작동하는 여러 전동기기도 수소연료전지로 수월하게 변경할 수 있고, 인천공항도 태양광 발전으로 많은 에너지를 얻고 있다”고 답했다.

한 장관은 “기술혁신이나 기업이 변화해나가는 방향을 감안하지 않고 보면 (공항 건설사업은) 기후위기에 역행하는 걸로 볼 수도 있지만, 그러지 않게끔 세부계획을 만들어서 국책사업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최소화하는 게 온실가스의 감축‧적응을 주도하는 입장에서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소형 원전은 아직 개발 중, 신재생에너지에 주력해야"

이처럼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던 그는 그러나 원자력발전 기술의 개선 등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전환 과정에선 원전을 유지해야 하지 않냐'는 질문에 그는 "미국 정부나 빌게이츠가 얘기한 '소형모듈원전(SMR)은 아직 개발 중인 내용이고, 전 세계적으로 기술혁신이 어느 정도 일어날 수 있는지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 장관은 “지금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주력해야 할 시기"라면서 " "'최대한 노력했더니 여기가 한계더라' 하는 판단이 서는 시점이 올 것인데 아직 거기까지 가지 않았다. 그런 판단도 하지 않고 원전 얘기를 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저지대 테마관광 활성화해야" 

간담회에서 한 장관은 “지난해 설악산 케이블카, 흑산도 등 논란을 보면서 국립공원에 대한 가치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며 “국립공원 저지대 주민들과 상생하면서 협력, 탐방, 관광 활성화 방안을 포함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각 국립공원별로 저지대를 발판으로, 테마 관광 방안을 고안해서 주민의 불만도 최소화하고, 국립공원도 보전하겠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협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가덕도특별법, 환경영향평가 포함한다"

한 장관은 국회의원으로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 그는 “당시 법안에 ‘환경영향평가’라는 단어를 따로 쓰지 않았지만 공항시설법을 준용한다는 게 전략환경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를 모두 받도록 한다는 말과 같은데도 환경영향평가를 제외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분이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특별법에 의해 가덕도 신공항 사업이 진행되면 환경영향평가도 졸속 처리될 것이란 우려엔 “아직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졸속으로 처리될 거라고 벌써부터 말하면 어떡하냐”고 반박했다. 그는 “2022년 하반기 시행을 목표로 기후환경영향평가 등을 강화하는 법안을 준비중인데, 가덕도 신공항은 사업 진행 속도에 따라 기후환경영향평가를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연 기자 kim.jeongye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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