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LH사태, 청년들 절망…공정 잃으면 나라 미래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LH 사태에 대해 “이런 식이면 청년들은 절망하지 않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10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젊은층이 LH 사태에 분노하고 있는 이유에 관해 묻자  “(공정해야 할) 게임의 룰조차 조작되고 있어서 아예 승산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배경 없이 성실함과 재능만으로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아보려는 청년들한테는 이런 일이 없어도 이미 이 사회는 살기 힘든 곳”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청년’과 ‘공정한 경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 나라 발전의 원동력은 공정한 경쟁이고 청년들이 공정한 경쟁을 믿지 못하면 이 나라 미래가 없다”며 “어려울 때 손잡아 주는 지원책도 꼭 필요하지만 특권과 반칙 없이 공정한 룰이 지켜질 거라는 믿음을 주는 게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지난 7일 윤 전 총장은 LH 사태에 대해  "공적 정보를 도둑질해서 투기한 것"이라며 "(국토부) 자체 조사로 시간을 끌고 증거를 인멸하게 할 게 아니라 즉각적이고 대대적인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정부의 LH 사태 대응 방침을 지적하며 “LH 직원을 전수조사할 게 아니라 돈 되는 땅을 전수조사하고 매입자금을 따라가야 한다”며 “총리실, 국토부 조사처럼 LH나 청와대 직원 상대로 등기부만 보면서 땅 샀는지 안 샀는지 말로 물어보는 전수 조사를 할 게 아니다. 그렇게 말로 물어봐서 뭘 밝힐 수 있겠는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 의식해서 (LH 의혹을) 얼버무려서는 안 된다”며 “모든 국민이 분노하는 이런 극도의 부도덕 앞에서 선거를 계산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4일 사퇴한 윤 전 총장은 SNS를 통해 향후 정치 현안과 관련한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메시지를 담당할 인사를 이르면 이번 주 내로 선임할 것으로 전해졌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