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0인분으로 13명도 맞혀…백신 기근에 한방울까지 쥐어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이 AZ백신을 맞고 있다. 사진제공 국립암센터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이 AZ백신을 맞고 있다. 사진제공 국립암센터

'백신 기근에 한방울이라도 아껴라-.'
8일 주요 병원 종사자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병원들이 한방울이라도 아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K주사기’로 불리는 최소잔여형(LDS) 주사기를 사용하면서 한 바이알(병)당 최대 20%까지 더 맞히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 백신 관리 부실로 폐기하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의료 현장에서는 한명이라도 더 맞히려고 애쓰고 있다.

국립암센터는 8~9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56병으로 671명을 맞혔다. 원래 한 병당 10명까지 접종하는데, 암센터는 12명까지 맞힌다. 56병 모두 12명분을 뽑아서 맞혔다. 이 덕분에 원래 예정 인원보다 111명이 더 맞았다. 접종과정에서 1명분만 폐기했다. 이 병원 감염관리실 이진홍 수간호사는 "1병에서 12명분을 뽑아서 맞히고 있다"며 "대상 인원에 맞춰 보건 당국에서 150병을 받았는데, 12명까지 늘리면서 300명을 추가로 접종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지금은 의사·간호사·의료기사·영양사 등 원래 대상자로 정해진 인력을 먼저 맞히고 있다. 암센터는 잔여량 백신을 청소인력, 병동보조 직원 등에게 우선적으로 접종할 계획이다.

신촌세브란스병원 의료진이 AZ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제공 신촌세브란스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의료진이 AZ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제공 신촌세브란스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도 12명까지 접종하고 있다. 이 병원은 당초 접종 대상자를 5500명으로 잡아 보건 당국에서 AZ백신 550병을 받았다. 1병에 10명 주사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은 것이다. 12명까지 늘림으로써 약 1100명을 더 맞힐 수 있게 됐다. 이 병원은 추가 접종 대상자를 위험도에 따라 1~3단계로 정해 예비 순위를 정했다. 1단계 추가 대상자가 환자 수송 요원, 2단계가 환경미화원 등이다. 추가분으로 1단계 전원과 2단계 대상자 절반가량을 맞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대병원은 4~9일 AZ백신 278병으로 3241명을 접종했다. 병당 평균 11.65명에게 맞혔다. 이 병원은 잔여량 백신을 어떻게 쓸지 질병관리청과 협의해 결정할 방침이다.

서울아산병원은 AZ백신 한병으로 11명을 맞히고 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보건당국에서 받은 740병으로 7400명을 접종하는데, 11명까지 맞히면서 740명이 추가 접종할 수 있게 됐다. 추가 접종 대상자는 병동·외래진료 관련 일을 하는 비의료인 직원 등 환자와 접촉하는 사람이다.

일부 의료기관은 1병으로 13명분까지 뽑아서 맞힌 경우가 있다고 한다.

질병관리청은 AZ백신을 10명 이상에게 맞히라고 권고하지 않는다. 잔여량 발생이 일정하지 않고 잔여량이 생기게 강요하면 의료진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홍정익 질병청 예방접종관리팀장은 "백신 잔여량이 생기면 이를 폐기할지, 추가 접종할지는 현장 의료인이 판단하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경기, 전북, 울산 등의 요양병원에서 관리 부실로 백신 수백회 분량의 백신이 폐기된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재발방지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방역당국은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백신 관리 전반을 다시 점검하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지금은 한 방울의 백신이 간절한 상황"이라며 "한 분이라도 더 접종시키기 위해 조금의 잔량까지 활용하는 마당에 사소한 부주의로 백신이 폐기되는 일이 있어선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성식 기자 sssh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