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1 중앙일보 COTY] 럭셔리 SUV의 등장, 벤츠 GLS

중앙일보

입력

메르세데스-벤츠 GLS.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 GLS.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 GLS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S-클래스라고 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최고급 SUV인 GLS는 '2021 중앙일보 올해의 차(COTY, Car of the Year)에서 쟁쟁한 후보들과 맞대결을 펼친다.

GLS는 기존 모델보다 60㎜ 길어진 휠베이스가 대형 SUV의 위용을 보여준다. 8각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두 개의 파워 돔을 적용한 보닛으로 존재감을 키웠으며, 후방 도어부터 리어 램프까지 이어지는 탄탄한 근육질도 특징이다.

"벤츠를 대표하는 SUV 디자인" 

메르세데스-벤츠 GLS 실내.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 GLS 실내.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인테리어는 섬세하다. 높은 센터 콘솔은 물 흐르는 대시보드와 대조를 이루면서 색다른 시각적 요소를 제공한다. 스티어링 휠은 고급 가죽과 우드 소재로 마감했으며, 대시 보드에 적용한 '아티코(ARTICO) 가죽'도 고급스럽다. 정연우(UNIST 교수) 심사위원은 COTY 1차 심사에서 "벤츠 SUV 디자인을 잘 살렸다"고 말했다.

2열은 항공기 일등석과 같은 편안함과 고급스러움을 담았다고 메르세데스-벤츠는 밝혔다. 특히 2열 중앙 팔걸이엔 탈착식 태블릿을 장착했으며, 중앙 콘솔엔 무선 충전 시스템을 갖췄다. 영화 시청이나 음악은 물론 다양한 멀티미디어 연결이 가능하다.

GLS 580 4매틱은 '에너자이징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 사양이다. 상쾌·활력·트레이닝·따뜻함·기쁨·안락 6가지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면, 이에 걸맞은 실내 향을 선택해 제공한다.

GLS는 580 4매틱과 400d 4매틱 2가지 트림이 있다. 580은 48볼트 전기시스템을 결합한 V형 8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다. 최고 출력 489마력, 최대 토크 71.4kgf·m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 가속할 때 22마력의 힘을 더한다.
400d는 메르세데스-벤츠 중 가장 강력한 직렬 6기통 디젤 엔진(OM 656)을 적용했다. 최고 출력 330마력, 최대 토크 71.4kgf·m의 성능을 발휘한다.

"온·오프 아우르는 기능성" 

메르세데스-벤츠 GLS 측면.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 GLS 측면.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두 트림엔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ADS)'을 적용된 에어매틱(AIRMATIC) 서스펜션이 기본으로 장착됐다. "노면 상태와 주행 환경에 따라 최적의 승차감을 준다"고 메르세데스-벤츠는 밝혔다.

580은 '오프로드 패키지'를 적용됐다. 오프로드에서 구동하는 저단 기어 변속기와 가변적으로 구동 토크를 0에서 100%까지 배분할 수 있는 사륜구동 시스템의 결합이다.
정철호(넥센타이어 연구원) 심사위원은 COTY 1차 심사에서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아우르는 기능성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 만하다"고 말했다.

첨단 기능 대거 장착  

메르세데스-벤츠 GLS 후면.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 GLS 후면.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GLS에 탑재된 '9G-트로닉(TRONIC)' 자동변속기도 고품질 주행감을 돕는다. 변속 충격 없이 부드럽게 동력을 전달하며, 동시에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다. 또 전자식으로 제어되는 '멀티 플레이트 클러치'는 구동 토크를 가변적으로 설정한다.

GLS엔 최신 버전의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DAP)'도 기본 탑재됐다. 특히 정차 후 자동 출발을 작동하는 시간 범위가 3초에서 30초로 연장됐다.
GLS 580 4매틱엔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DAP Plus)'을 장착했다. 측면 충돌의 위험을 감지해 보호하는 '프리-세이프 임펄스 사이(Pre-Safe Impulse side)' 기능 등이다.

그러나 GLS도 심사위원들의 날 선 평가는 피하지 못했다. 한 심사위원은 "값비싼 SUV임에도 브랜드를 선도하는 혁신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다른 심사위원도 "가격이 너무 높다"고 했다.
중앙일보 COTY는 가성비도 중요한 심사 평가 요인으로 삼고 있다.

관련기사

김선웅 오토뷰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