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3월 보고서 "비트코인 연내 10만달러 예상"

Join:D

입력 2021.03.05 17:13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리포트 표지 캡처]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최근 <블룸버그 크립토 아웃룩(Bloomberg Crypto Outlook)> 3월 보고서를 발표했다. 다음은 오데일리가 3월 5일 요약한 전문.

# 비트코인 vs 금, 주식 : 다른 선택은 없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비트코인이 2021년 들어 투기적 위험 자산에서 디지털 가치의 글로벌 저장소로 전환될 것으로 여긴다. 비트코인은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이며 글로벌 블록체인과 화폐의 디지털화 혁명을 촉발했다.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달러화는 글로벌 비축 통화로서의 지배력도 강화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비트코인이 미국 달러의 보완제이며 구시대의 비축 자산인 금을 대체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우리는 또한 비트코인이 가격 발견의 과정을 경험하고 있고 신중한 다원적 특성을 통해 비트코인이 상승 추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여긴다.

현실은 금, 채권과 주식에 있던 자금이 비트코인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이다. 시총 기준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테슬라가 이미 자금의 일부를 비트코인에 할당했으며 이는 의심할 여지없는 가장 전형적인 예다.

# 비트코인 가격 40,000~60,000달러 구간 공고하다

비트코인 가격은 40,000~60,000달러 구간에서 한층 공고해졌고 60/40 혼합 마이그레이션(Mix Migration)이 실현될 것이다. 2월 비트코인 가격은 한때 60,000달러에 근접했지만, 비트코인은 40,000달러 선에서 충분히 매수자를 찾을 수 있음을 발견했다. 수요의 증가와 공급의 감소는 비트코인 가격을 2021년에 대폭 상승하게 만들 것이며 10,000달러 뒤에 '0' 하나를 추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00,000달러는 비트코인의 다음 가격 기준이 될 수 있다. 가격 발견 과정에서 비트코인은 점점 더 성숙해지고 있지만 우리는 수요 증가, 공급 감소와 거시 경제 환경에서 점점 더 유리한 상황을 볼 수 있다. 간단한 분석으로도 비트코인이 현재의 속도를 유지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2021년 초기 기준점인 50,000 달러와 시총 1조 달러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에 도달한 후 비트코인은 일정 기간 안정화 준비를 했고, 이런 가운데 40,000달러는 최초 하락시 지지선이 되었다. 차트 분석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다시 한 번 전통적인 표준 60/40 투자 포트폴리오를 반복했다. 2월에는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 테슬라가 자산의 일부를 신생 디지털 비축 자산에 투자했다.

2021년 3월 2일 현재 비트코인은 약 60% 상승했으며 테슬라의 주가는 기본적으로 2021년들어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연말이 되면 둘 사이의 격차가 더 벌어지는 경향이 있다.

# 저장 자산 비트코인 vs 대규모 투기

비트코인은 최초의 암호화폐이며, 그 고유한 속성은 글로벌 디지털 저장 자산으로의 발전을 이끌었으며 비트코인을 8,000개 이상의 다른 암호화폐 자산과도 구별지었다. 블룸버그 갤럭시 암호화폐 지수(Bloomberg Galaxy Crypto Index/ BGCI) 트렌드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이 기존 시장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고 비트코인 지지자가 증가함에 따라 지수는 더욱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예상 가능한 범위 내에서 암호화 자산에 대한 규제, 특히 미국 달러 연동 스테이블 코인 규제가 더욱 강화될 수 있다.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는 작년 12월 리플랩스(Ripple Labs/ XRP 토큰 발행)에 대한 법적 행동을 취한 것은 특정 암호화폐 시장이 직면한 위험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상대적으로 비트코인의 장점은 더욱 강화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핀테크

1년간의 수익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비트코인은 더 큰 지속적인 잠재력을 보여준다. 반면 인터넷의 등장과 마찬가지로 이더리움은 핀테크, NFT, 탈중앙화 거래소(DEX), 탈중앙화 금융(DeFi) 혁명의 선두에 서 있다. 하지만 시장 가치 측면에서 이더리움이 글로벌 디지털 저장 자산이 될 가능성은 낮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저장 자산의 '최종 승자'을 향해 진화하고 있고 주식이나 채권에 대한 대안 투자 솔루션이기도 하다.

또한 과거 금에 투자된 자금이 지속적으로 비트코인 쪽으로 넘어오고 있다. 그러나 양질의 암호화폐 수는 여전히 적다. 반면 현재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는 약 8,500개의 거래 가능한 암호화폐 자산이 있는데 1년 전에는 약 5,000개였던 점을 감안하면 암호화폐 시장은 여전히 투기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암호화폐의 물결 속에서 디지털 달러에 대한 수요 역시 강하다. 테더(Tether)의 시장 가치가 증가한다는 것은 시장에 미국 달러의 디지털 버전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이는 암호화 자산이 상승 추세에 있음을 나타낸다. 앞선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시장의 전환점은 2019년 4월이었다. 당시 뉴욕 법무장관실은 테더에 대한 조사 계획을 발표했지만 일시적인 소동 이후 스테이블 코인은 다시 활력을 얻었고 달러에 대한 1:1 페그를 유지하고 있다. 동시에 테더의 시장 가치와 거래량도 상승 추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후 우리는 비트코인에 대해 줄곧 낙관적이었다.

# 테더는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이 되도록 보장하는 통화다

세계 최대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의 시장 가치와 거래량은 약 10배 증가했다. 미국 규제 당국은 디지털 통화, 특히 미국 달러와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을 허용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테더가 더욱 면밀히 조사받게 된다면 비트코인의 가치는 의심의 여지없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선진 기술은 비트코인 대 상품의 경쟁을 촉진한다. 지난 30년 동안 상품 투자자들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이익을 얻지 못했다. 전기화, 탈탄소화,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우리는 이제 시장이 기본적으로 비트코인을 선호하기 시작했다고 여긴다. 금을 채굴하려면 화석 연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 '디지털 금'이 전통적인 귀금속인 황금을 대체하고 있다. 기술 기업에게 불리한 요인이 증가하고 상품 선물 가격도 변동하고 있지만 기술기업은 S&P500 지수를 지속적으로 상승시켜야만 한다. 상품과 달리 주식 시장의 실적이 좋지 않으면 비트코인이 주요 수혜자가 될 수 있다.

# 떠오르는 비트코인 물결과 GBTC

그레이 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는 펀드를 할인 판매하고 있고 이는 3월 비트코인 가격이 10만 달러에 이를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과거 데이터를 참고하면 GBTC의 2월 펀드 할인폭이 매우 높았음을 알 수 있고, 이는 비트코인 시장에 견고한 가격 기반을 제공했다. 한편 2020년 12월 CME그룹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 가격은 약 20% 상승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분석에 따르면 GBTC는 2월 2.7%의 펀드 할인율로 마감됐다. 현재 GBTC가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전체 시총의 4%를 차지한다. 2017년에는 이 비율이 1%에 불과했기 때문에 현재 GBTC의 펀드 할인 효과는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 GBTC와 비트코인 바닥 가격

GBTC 펀드 프리미엄의 급격한 하락은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의 바닥 가격을 나타낸다. 캐나다에서 비트코인 ETF를 승인됨에 따라 미국에서 비트코인 ETF를 열어줄 가능성도 높아졌고 이는 가격 압력을 높였지만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여전히 상승 추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봤다.

2021년 2월 마감 기준 GBTC 펀드와 2020년 12월 CME 선물의 극단적 가격 차이는 약 20%에 달했지만 이는 비트코인에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GBTC 펀드를 할인된 가격에 구매한다는 것은 비트코인의 실제 가격이 43,000달러에 가까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2020년 12월 CME 선물 결제 가격은 53,250달러였다. 수수료와 슬리피지로 실제 20%의 차이를 메울 수 있겠지만 비트코인 장기 투자자 입장에서는 단순히 선물 보유의 일부를 헤지하고 이익을 확보할 수 있음이 분명해 보인다.

시장의 성숙과 확대는 이같은 가격 격차를 좁힐 것이며, 2021년 2월 말의 극단적인 상황은 비트코인이 여전히 상승 추세에 있음을 시사한다.

# 비트코인이 금을 대체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금을 대체하고 있다. 혹은 이는 시간 문제일 뿐이다. 투자자들이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금을 비트코인으로 대체하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2020년 비트코인의 변동성은 계속 감소한 반면, 기타 대부분의 자산은 변동성이 증가했다. 비트코인은 '합법적 지위'를 얻었다. 2021년에 들어서면서 비트코인이 '보수적인' 금을 대체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없다.

장기적으로 비트코인과 금의 위험성은 높지 않다. 금에 투자됐던 자금이 빠져나오고 비트코인으로 흘러가는 자금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이런 추세를 되돌려야 할 충분한 이유도 없다. 비트코인은 글로벌 준비 자산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그 가격은 금 가격 대비 이미 10배를 넘어 100배를 향해 움직이고 있다.

금과 비트코인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변동성에 있다. 금에 비해 비트코인은 여전히 ​​더 나은 성과를 내고 있고 위험은 S&P500 지수보다 낮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분석에 따르면 금-비트코인 75/25 지수의 260일 변동성은 최저 수준에 도달했으며 S&P500 지수의 동일한 위험 측정치보다 20% 낮다. 비슷한 상황이 2016년 초기에도 나타났다. 2008년 초부터 2011년 말까지 금-비트코인 75/25 지수는 7배 상승한 반면 S&P500 지수는 두 배에 불과했다.

일반적으로 비트코인과 주식 시장 간의 260일 상관 관계는 부적 상관 관계지만 3월 초 0.34에 도달해 사상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양적완화 정책으로 금-비트코인 지수가격은 더 오랜 기간 지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이 감소하고 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비트코인이 더욱 시장 깊숙이 들어와 새로운 임계 값(100,000 달러에 가까울 수 있음)에 도달하면 변동성이 감소할 것이라고 여긴다.

아마존과 비트코인은 인터넷 형제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전통적인 평가 모델이 계속된다면 몇 년 안에 비트코인의 연간 변동성이 아마존의 주가보다 더 나을 것이라고 봤다. 분석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260일 위험 측정 값은 약 60%인 반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세계 주요 상품 판매자를 동일 기준으로 측정한 값은 40%다. 2022년까지 비트코인의 변동성 회귀선은 아마존 보다 나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두 알다시피 아마존은 상장된 뒤 몇 년 동안 변동성이 평균 100% 이상이었다.

비트코인 채굴 시간표는 고정불변이다. 이는 공급과 수요가 불확실한 대부분의 자산이나 시장과는 다른 것이다. 비트코인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기술이다. 비트코인이 글로벌 디지털 가치 저장소가 되는 것을 막을 수있는 것은 없다. 시장 가치도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고 심지어 아마존을 능가할 수도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