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 지역사회공헌·일자리창출공헌 부문 우수기업은?

중앙일보

입력

한국언론인협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등 7개 정부부처가 후원하는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이 올해로 11회를 맞아, 사회공헌 활동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31개 우수기업을 선정했다. 한국언론인협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 공동명의 대상은 지역사회공헌 부문에서 그린알로에와 뉴트리원 그리고 사천시시설관리공단이, 일자리창출공헌 부문에서는 스타벅스커피코리아와 Robert Walters Korea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역사회공헌 부문 9년 연속 수상 – 그린알로에

해마다 소외계층 위해 성금과 자사품 기부…사회적 기업의 소임 다해

회사 창립과 함께 나눔 문화를 실천하고 있는 그린알로에(대표이사 정광숙)는 해마다 연말이면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인 사랑의 열매를 통해 불우이웃에게 성금과 자사 건강기능식품을 전달하는 등 사회적 기업으로써 나눔 문화에 앞장서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광주 나눔명문기업 프로그램에 가입해 지역사회에 지속적인 기부를 약속하며 중소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를 선도하고 있다.
그린알로에는 ‘나눔과 섬김’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2020 국가브랜드 대상에서 알로에건강기능식품 부문에 3년 연속 수상할 만큼 브랜드파워를 구축해 지역사회 공헌활동도 활발하게 전개해가고 있다.
지난해 연말에는 정광숙 대표가 사랑의 열매에 5000만원을 기탁했으며 창립이래 10년 동안 총 11억 이상의 성금과 자사제품을 지역복지에 전달했다.
정광숙 그린알로에 대표는 “작은 실천에서 시작해 기부문화를 꾸준히 이어올 수 있어서 행복하고 지역민의 큰 기업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착한 제품력으로 국민의 건강증진에 일조하면서 사회적 기업으로써 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일 것”이라고 표명했다.
한편 그린알로에는 알로에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을 다루는 알로에전문기업으로 정직한 제품력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전국에 100여개의 본사직영점을 운영하며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역사회공헌 부문 2년 연속 수상 – 뉴트리원

소외 이웃에게 따뜻한 손길 전해

건강기능식품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된 ㈜뉴트리원(대표 권진혁)은 올해로 창립 9주년을 맞이한 건강기능식품 유통 전문기업이다. ‘고객의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기업 가치 아래, 좋은 원료 사용 및 엄격한 품질관리를 바탕으로 검증된 상품만 판매하고 있다. 현재 온가족을 위한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뉴트리원라이프’부터 잠재된 아름다움을 깨우는 이너뷰티 전문 브랜드 ‘비비랩’, 여성들의 영원한 아름다움을 위한 여성 건강 전문 브랜드 ‘르시크릿’, 장 건강 전문 브랜드 ‘비투온’ 등을 전개하며 누구나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뉴트리원은 사람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기능식품 기업의 사명감을 가지고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2018년 서울재활병원에 제품 기부를 시작으로 뉴트리원은 지속적으로 나눔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왔다.
시각 장애인 청소년의 밝은 앞날을 지원하고자 눈 건강기능식품 ‘루테인 지아잔틴 164’의 판매 수익금 일부를 시각 장애인 청소년 장학사업재단에 기탁한 바 있다. 또한, 지난 3월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헌신하는 의료진을 돕고자 약 1억원 상당의 기부금 및 제품을 전달했다. 최근에는 사회취약계층을 돕고자 밀알복지재단 ‘기빙 플러스’에 약 7억 9천만원 상당의 건강식품을 기부했다. 뉴트리원은 앞으로도 임직원들과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꾸준한 나눔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뉴트리원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앞으로도 꾸준한 나눔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지역사회공헌 부문 – 사천시시설관리공단

진정성 있는 ‘지역사회공헌’으로 시민과 상생하는 공단으로 성장해 갈 것

지난 2017년 9월에 사천시시설관리공단은 ‘효율적 공단 운영으로 지역발전과 시민의 행복에 기여’라는 미션 하에 시민‧고객, 임직원과 소통하며 함께 사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실제로 ‘2019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제14회 고객감동경영’ 공공‧행정 서비스 부문 대상, ‘2020년 날씨경영우수기업’으로 선정받으며 공익성에 있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사천바다케이블카 착한 임대료 사업 동참,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성금 모금, 온누리상품권을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 ‘행복사천’ 위문활동 등 지역 상생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아끼지 않았는데, 이러한 노력을 금액으로 환산한다면 대략 1억2천여만원이 된다. 또한, 기부금 형식의 공헌활동에 그치지 않고 코로나로부터 지역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포포도리 방역봉사단’을 자체 결성하여 관내 중심 시가지 등 방역활동에 앞장서며 사회적 가치경영을 실현했다.
박태정 이사장은 “사천시 발전과 시민들의 복지향상을 바탕으로 설립된 우리 공단은 항상 사천시민을 위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지역사회공헌’으로 시민과 상생하는 공단으로 더욱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자리창출공헌 부문 8회 수상 –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어르신 바리스타 등 취약 계층 일자리 창출 노력

㈜스타벅스커피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는 2020년 부산사하시니어클럽이 운영하는 휴카페를 재능기부 활동을 통해 스타벅스 재능기부 카페 10호점으로 새롭게 오픈했다. 재능기부카페 10호점은 어르신 바리스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새롭게 재단장한 매장으로 2019년 보건복지부와한국시니어클럽협회, 스타벅스가 함께 지속가능한 양질의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 상호 협력한다는 상생 업무 협약에 대한 세부 실천 및 스타벅스의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인 상생 경영 약속의 일환이다.
이어서 한국시니어클럽협회와 함께 지속적으로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위해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230명에 달하는 어르신 분들의 통행 안전 관리원 근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전국 150여 곳 시니어 카페의 어르신 바리스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 교육장을 군포 시니어클럽에 오픈한 바 있다.
스타벅스 재능기부 카페는 청소년, 다문화가족, 취약계층 여성들이 근무하는 지역사회 기관의 노후된 카페를 스타벅스와 협력사가 함께 시설 및 인테리어 리노베이션, 바리스타 교육, 매장 운영 지원 등의 재능기부 활동을 전개하면서 자립 지원과 지역사회 고용 확산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10호점을 오픈하면서 청소년과 어르신, 장애인 등 취업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원하고 있다.

일자리창출공헌 부문 2년 연속 수상 – Robert Walters Korea

‘사람’과 함께하고 사람이 행복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중시

글로벌 인재 채용 전문 기업 로버트 월터스는 기업의 사회 환원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에서도 적극적으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전문성 기반의 사회 공헌 활동을 강화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이 상을 수상했다.
임직원들의 자선 활동 참여를 독려하는 로버트 월터스는 매년 전 세계 지사가 함께 봉사활동을 하는 글로벌 자선의 날 행사(Global Charity Day)을 통해 후원금을 모금하고 지역 사회 복지 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지난해 로버트 월터스는 코로나19의 장기화와 기부문화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공동체를 위해 기부와 유기견보호소, 노숙자쉼터, 청년지원시설 등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경력직 인재들에게 무료 이력서 첨삭·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글로벌 인재 채용 기업으로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노력에 앞장섰다.
또한 로버트 월터스는 한국의 글로벌 인재 구인구직 활성화를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 등 공공기관이 주최하는 온라인 외국인 투자기업 채용박람회는 물론, 개발자 채용 박람회 등 각 산업에 특화된 채용 박람회에도 적극 참가하여 구인-구직 수요를 연결하고, 대학생, 대학원생 및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글로벌 기업 입사를 위한 온라인 멘토링을 진행하는 등 미래 인재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최준원 한국 지사장은 “로버트 월터스는 늘 ‘사람’과 함께하고 사람이 행복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중시해 왔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양질의 일자리 발굴을 위해 적극 노력해온 결과로 2년 연속 수상이라는 큰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구직자와 기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글로벌 인재 채용 컨설팅 기업으로서 기업과 함께 고용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