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 제11회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중앙일보

입력 2021.03.04 15:54

업데이트 2021.03.04 16:03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가 지난  2월 26일 2021년 ‘제11회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 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언론인협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지속경영평가원이 주관하는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은 올해로 11회를 맞이하였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경기침체와 위축된 국민 생활경제를 극복하고 사회공헌의 활성화를 이끌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형성에 기여하고자 기획재정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동반성장위원회의 후원으로 개최되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작년 ‘제10회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에서 ‘교육나눔공헌’을 인정받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하였고 올해에는 팬데믹 위기 상황에서 정부 및 공공기관 업무 전담 인력에 대한 비대면 ‘온라인 직무교육 콘텐츠’를 제작·운영하여 공공기관 직무 교육에 공백이 없도록한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2020년 2월에 사이버대학 최초로 클라우드 방식의 비학위과정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였고, 온라인교육을 필요로 하는 기관마다 맞춤형으로 LMS(학습관리시스템) 운영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비학위과정 LMS를 활용하여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보건복지부 사업) 수행인력 3만 여명에 대한 온라인 교육을 2020년 2월부터 지속 운영하여 왔으며,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읍·면·동 간호직 공무원(약 1,000명) 직무교육에 대해서도 온라인 플랫폼 운영과  콘텐츠 개발을 전담하였다.

또한, 한국예술인복지재단(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의 온라인 교육을 운영하여 2020년에 약 1만명의 예술 분야 종사자들이 경희사이버대학교 플랫폼을 통해 교육을 이수토록 하였다.

아울러, 홍콩 중문대학 평생교육원과 제휴하여 홍콩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한국어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국제교류재단의 글로벌 e-스쿨 사업에 참여하여 해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한국문화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공공기관 온라인 직무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사회교육원 원장 김주현 교수는 “우리 대학의 온라인 교육 인프라와 비학위과정 플랫폼을 기반으로 정부・공공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기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우리 대학의 경우, 비학위과정 콘텐츠 개발・운영을 위한 시스템과 인력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기에 이와 같은 프로그램 제작 및 운영이 가능했다” 면서 “향후에도 우리 대학이 온라인 교육 인프라 노하우를 활용한 사회적 기여가 앞으로 더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는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가 실시한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에서 ‘최우수 A등급’에 평가, 2007년, 2013년, 2020년 3회 연속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다.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은 교육부와 함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및 한국원격대학협의회가 주관 하여 공신력 있는 진단·평가로 이번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에서 ’A등급‘ 평가는 사실상 정부와 공공기관이 ‘최우수대학’임을 선정·공인한 것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