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받은 GV80 첫 운전한 날 사고"…우즈 운전미숙 가능성도

중앙일보

입력 2021.02.24 15:31

업데이트 2021.02.24 17:24

미국의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자동차 전복 사고를 당해 병원에서 긴급 수술을 받았다. 현재 생명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다리를 심하게 다쳐 향후 선수생활을 지속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한 상황이다. 당시 우즈가 타고 있던 차량은 현대자동차가 만든 제네시스 브랜드의 SUV인 ‘GV80’으로 확인된 가운데, 사고 원인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타이거 우즈, 자동차 전복사고. EPA=연합뉴스

타이거 우즈, 자동차 전복사고. EPA=연합뉴스

현재까진 과속이 가장 큰 사고원인

우즈는 지난 23일(현지 시각) 오전 7시 15분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외곽인 랜초팔로스버디스 인근에서 혼자 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냈다. 당시 왕복 4차선의 가파른 내리막길에서 우즈가 몰던 GV80 차량은 도로 중앙선 역할을 하는 턱과 충돌한 후 반대편 차선으로 넘어가 여러 차례 굴렀다. 차량은 도로에서 9m 떨어진 비탈에서 전복된 상태로 멈췄다.

타이거 우즈 사고 상황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타이거 우즈 사고 상황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이러한 사고를 둘러싸고 전문가들은 우즈의 ‘과속’을 원인으로 꼽았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사고가 발생한 지점은 평상시에도 운전자들이 상당히 속도를 내 달리는 드라이브코스였다”며 “우즈가 습관적으로 과속하다가 잠시 한눈을 팔거나 핸들을 잘못 꺾는 등의 운전미숙으로 발생한 사고 같다”고 말했다. 한문철 변호사(법률사무소 스스로닷컴)는 “과속을 하면 회전반경이 크지 않은 곡선도로에서도 순간적으로 차량이 중심을 잃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사고가 발생한 곳은 LA 시내에서 남쪽으로 32㎞ 떨어진 롤링힐스에스테이트와랜초팔로스버디스 경계 도로로 이 일대는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한 곳이다. 다만 이 도로의 제한속도는 시속 45마일(72㎞)로 알려졌다. 현지 경찰관들도 우즈의 차량이 정상속도보다 더 빠르게 달렸던 점을 지적했다. 그러나 우즈가 약물을 복용하거나 음주 상태에서 운전했다는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후원받은 제네시스 차량의 조작 미숙?

타이거 우즈가 운행한 차량. 제네시스 홍보 트위터 캡처

타이거 우즈가 운행한 차량. 제네시스 홍보 트위터 캡처

일각에선 GV80 차량에 대한 우즈의 운전미숙 가능성도 제기됐다. 김병언 변호사(법무법인 폴라리스)는 “우즈가 본래 자신의 차량이 아닌 처음 운전하는 차량을 몰다가 조향장치가 익숙지 않아 사고가 난 것으로도 추측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차량을 렌트하는 경우에 기존의 운전하던 습관에 따라 핸들을 꺾었는데 회전반경이 달라 접촉사고가 나기도 한다”며 “차량마다 미세하게 다른 조향성이나 주행성 등의 차이는 고속주행을 할 경우 더 크게 드러난다”고 말했다.

앞서 우즈는 현대차 후원으로 지난 주말에 열린 미국프로골프(PGA) 제네시스 인비테이셔널 대회의 주최자로, 최근 LA에 머무는 동안 현대차로부터 GV80을 빌려 이용해왔다. 사고 직후 AP통신은 “우즈가 몰던 차량 옆면에 대회 로고가 붙어있었던 것으로 볼 때 제네시스 인비테이셔널 선수 전용 차량인 것 같다”고 보도했다.

SUV, 전복 위험성 높지만 더 안전

우즈의 사고를 목격한 주민의 신고로 사고 현장에는 6분 만에 경찰이 도착했다. 당시 차량이 도로 옆 산비탈에 옆으로 쓰러져 있는 상태에서 우즈는 자동차 앞 유리를 통해 구조됐다. 현지 경찰관은 “전복 사고에도 SUV 차량 내부가 거의 파손되지 않았다”면서 “우즈가 살아남은 것은 행운”이라고 말했다.

이호근 교수는 “SUV 차량은 차고가 높고 무게중심이 높기 때문에 측면에서 충격이 가해졌을 때 전복될 확률이 세단보다 더 높다”며 “다만 전복의 위험성은 높지만, 일반적으로 세단보다 프레임 강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전복(거꾸로 뒤집어지는 것)이나 전도(옆으로 넘어지는 것) 사고에서 더 안전하다”고 말했다.

이가람 기자 lee.garam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