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인 접종 미뤄진단 비판에, 정세균 “65세 이상 3월말 화이자 접종”

중앙일보

입력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서울-세종 영상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서울-세종 영상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오는 3월 말 요양병원 등의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해 화이자 백신을 접종키로 했다. 방역당국이 고령층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미루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가장 위험한 고령층이 4월까지 접종을 기다려야 한다는 비판이 나오자 계획을 변경한 것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화이자를 먼저 접종하는 것으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다. 그는 “65세 이상에 대해서는 아스트라제네카의 효과를 더 검증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고령층에 화이자를 접종할 가능성을 열어놓고 준비하고 있다”며 접종 시점은 3월 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요양병원 등의 65세 이상 입소자 37만명이 3월말~4월초면 화이자 백신을 맞을 수 있단 얘기다.

당초 정부는 오는 26일 요양병원 등에 집단 거주하는 65세 이상 고령층부터 AZ백신을 접종하려 했다. 한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AZ백신 사용 허가를 내면서  65세 이상에 접종 할 때는 접종할지 말지 의사가 판단하도록 했다. 안전성에 문제는 없지만 65세 이상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할 임상 결과가 부족하다는 이유에서였다. 3월 말 미국에서 고령층 임상 결과가 나오면 다시 검토하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는 바람에 기존 접종계획이 꼬여버렸다. 결국 국내 첫 접종 대상자는 요양병원 등의 65세 이하 입소자와 의료진ㆍ직원으로 바뀌었다. 정부는 AZ백신의 고령층 유효성을 입증할 추가 임상 자료가 나올 때까지 접종을 보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4월까지 고령층이 백신 없이 버티게 됐다는 비판이 쏟아지자 계획을 바꿨다.

정경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장은 23일 브리핑에서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접종 백신의 종류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 총리의 발언을 언급하며 “3월에 화이자 백신이 추가로 도입되기 때문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늦어지더라도, 화이자 백신 등으로 고령층에 대한 예방접종은 늦어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접종 계획을 급선회할 수 있었던건 백신 추가 공급이 확정돼서다. 개별 구매 계약을 맺은 화이자 백신 1300만명분 가운데 오는 3월말 50만명분이, 4월 이후 300만명분이 추가로 들어오게 됐다.

"방문접종팀이 화이자 백신 들고 요양병원 찾아가 접종"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관계자는 “의사와 간호사로 이뤄진 전문 접종팀을 꾸려 직접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을 방문해 화이자 백신을 맞추는 계획을 검토 중”이라며 “화이자 백신을 쓰는 다른나라에서도 요양시설에 방문접종을 하고 있다. 방문 접종에 가장 적합한 건 AZ 백신이지만 상황이 되지 않으면 화이자를 방문 접종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정경실 반장은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해동 뒤) 냉장 상태에서 이송하게 될 것”이라며 “주사약이 최대한 흔들리지 않도록 포장해 배송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 이하의 초저온냉동 보관이 필요해 요양병원ㆍ시설에 입소한 고령자에게 방문 접종하기 쉽지 않다. 정부가 상대적으로 유통ㆍ보관이 쉬운 AZ 백신을 고령층에 접종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다. 초저온 냉동고에선 6개월 버티지만 백신용 냉장고에선 5일 밖에 보관하지 못한다. 해동한 화이자 백신은 희석해 주사액으로 만들어 접종한다. 희석 후 사용할 시간은 5~6시간에 불과하다. 상온에 꺼내면 30분 내에 접종해야 한다.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AZ에 비하면 어려움은 있지만 불가능한건 아니다.해외에서도 요양시설에 있는 분들에게 화이자 접종을 했으니 우리나라라고 못할 이유는 없다”라며 “몇명 접종할지 정확하게 계획 세워지면 한 바이알(병) 당 6명에게 놓을 수 있으니 그만큼만 들고가 접종하면 된다. 다만 백신이 남게되면 다시 얼릴 수 없어서 버리는 백신이 늘어난다거나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방문 접종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라면서도 “요양병원 등에 의식 없는 와상환자, 말기 환자들에게 접종을 의무적으로 해야할지 이 부분은 고민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자기 의사 표현을 못하는 분들에게 접종하는 경우 보호자들과 충분한 상의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스더ㆍ이우림 기자 etoil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