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웅, 포스코 최정우 면전에 "회장님 보험사기꾼이냐" 질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2일 국회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고개 숙여 인사하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국회사진기자단]

22일 국회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고개 숙여 인사하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국회사진기자단]

산업재해 사망사고의 책임을 물으며 기업을 질타하는 데는 여야가 따로 없었다. 22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청문회엔 최근 주요 사고가 일어난 회사 대표 9명이 증인으로 나와 고개를 숙였다.

집중 비판을 받은 사람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었다. 최 회장은 청문회 전 허리 지병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17일)를 냈다가, 의원들의 지적을 받고 다시 출석하는 것으로 입장을 바꿨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최 회장이 냈던 진단서를 지적했다. 검사 출신인 김 의원은 “회장님이 낸 요추부염좌상 진단서는 주로 보험사기꾼이 내는 진단서”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임이자 의원도 “산재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포스코의 회장으로 사망자에게 정중히 사과해야지 허리가 아파서 못 나오겠다고 한 거냐”고 물었다. 최 회장이 “제 생각이 짧았다”고 답하자 임 의원은 다시 “이건 회장의 인성”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16일에도 포항제철소 원료부두 하역기에서 직원 사망 사고가 일어나는 등 산재가 발생했다. 포스코 측은 최근 3년간 1조3000억원의 안전 비용을 들여 사고를 줄여가고 있다고 했지만, 의원들의 질타는 이어졌다. 최 회장은 “최근 연이은 산업재해에 대해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며 “유족에게 진심으로 사죄한다. 회사에서는 안전 최우선을 목표로 여러 가지 시설 투자 등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노트먼 조셉 네이든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대표가 22일 국회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말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노트먼 조셉 네이든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대표가 22일 국회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말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노트먼 조셉 네이든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대표도 지난해 10월 숨진 뒤 최근 산재 인정을 받은 장덕준(당시 27)씨의 유족에게 사과했다. 네이든 대표는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직원 불안전 행동도” 반론

모든 증인이 사과만 한 건 아니었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는 “표준 작업지침이 있는데 직원들이 현장에서 불안전한 행동을 하는 것도 사고의 원인”이라고 말했다. 또 협력사 직원의 산재 비율이 본사보다 높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협력사 직원의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무현 GS건설 대표는 ‘해외사업장보다 국내사업장 안전관리에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국내 안전장치가 미흡하다는 건 동의할 수 없다. 오히려 국내에서 더 안전에 신경 쓰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도 “그러면(지침을 어기면) 안 되는데 현장에서 (직원들이) 잘못된 안전의식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노동자의 불안전 행동 때문에 산재가 발생한다면 우리가 이런 청문회를 왜 하냐”(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작업자가 지침을 지키지 않는다는 식의 말을 하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서 피해 가지 못할 것 같다”(이수진 더불어민주당·비례)는 질책이 돌아왔다. 이에 한영석 대표 등은 “불안전한 작업이 안 일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5일 사망사고가 발생한 울산 현대중공업 현장. [사진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5일 사망사고가 발생한 울산 현대중공업 현장. [사진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변창흠 못 막은 정치” 반성

이날 청문회를 두고 기업인 망신 주기용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4월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반기업 정서에 편승해 여야 모두 표 관리에 나선 거라는 경영계의 불만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청문회 전 “기업에 부담을 주는 청문회 개최가 의결된 것에 대해 경영계는 유감”이라며 “책임 추궁보다는 기업의 안전관리 애로점이나 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상호 협의하는 자리가 되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환노위 안에서도 이날 자성의 발언이 나왔다. 김웅 의원은 “구의역 사고에 대해 ‘걔만 조심했으면’이라고 말했던 변창흠씨가 국토교통부 장관이 되는 것도 막지 못한 정치권이 기업인에게 이런 질문을 드릴 자격이 있느냐는 생각도 했다”며 “그럼에도 기업이 정치권보다 나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청문회를 한다”고 말했다.

최선욱·이병준 기자 isotop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