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재생에너지 확충하고 친환경 부품 개발…제주개발공사·코리아에프티 6연속 수상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24호 22면

THE CREATIVE 2021

올해 13회째를 맞은 ‘더 크리에이티브(THE CREATIVE) 2021’은 뉴노멀(new normal) 시대를 맞이한 현재, 혁신적인 발상과 과감한 도전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한편 각 산업 분야와 세대 간의 경계를 넘는 창조적인 경영 사례와 브랜드 전략을 ‘The Creative Management’ 부문과 ‘The Creative Brand’ 부문으로 나눠 선정했다. 이번 행사는 중앙일보·중앙SUNDAY가 주최하고 JTBC·과학기술정보통신부·보건복지부·환경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중소벤처기업부·식품의약품안전처·동반성장위원회가 후원했다. 시상식은 25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다.

스타벅스, 취약층 일자리 창출 #다산씨엔텍, 줄기세포 투자 성과 #컬리넌홀딩스, 인재경영에 발군 #KB저축은행, ESG 경영에 박차 #풍현건설, 특허 기술 안정성 탁월 #농협한우지예, 품질 고급화 탄력 #보람그룹, 상조문화 리더십 발휘 #360퍼스펙티브, 건강 제품 호평

경영 분야에서 6년 연속 수상한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는 제주 수자원을 상용화한 ‘제주삼다수’ 등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가치 확보에 힘쓰고 있다. 올해 제주삼다수 무(無)라벨 제품 출시로 친환경 경영 기반을 한층 다질 계획이다. 또 제주삼다수 생산라인을 비롯한 모든 사업장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50%로 확대, 이산화탄소 저감에 나선다.

창조경영대상 경영 부문

창조경영대상 경영 부문

역시 6년 연속 수상한 코리아에프티는 카본 캐니스터 등을 만드는 친환경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이다. 강화된 환경 법규에 맞는 친환경 자동차용 가열방식 캐니스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하이브리드 차량 등에서 기존 캐니스터의 성능 한계를 극복하는 데 성공해 글로벌 4위의 카본 캐니스터 시장점유율을 확보했다.

4년 연속 수상한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청년과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1500여 매장에서 약 1만8000명의 파트너를 모두 직접고용하고 있다. 지난해 말엔 스타벅스 중 최초로 장애인 고용 증진과 인식 개선을 위한 포괄적 인테리어 매장인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열었다.

다산씨엔텍은 줄기세포배양액 화장품 전문 기업으로 해마다 R&D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는 서울 마곡지구에 새 R&D센터를 열어 기존 연구소와 함께 줄기세포배양액 생산시설까지 조성한다. 줄기세포배양액의 대량 생산과 고품질 추구가 가능해진다.

종합 부동산 전문 기업인 컬리넌홀딩스는 고객을 중시하는 신뢰경영과 최고 전문가를 양성하는 인재경영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부동산 개발 기획부터 사업지의 타당성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과 실행까지 부동산 사업 전반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KB저축은행은 디지털 혁신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키위뱅크’를 선보여 업권 최초로 실질적인 24시간 365일 금융 거래 환경을 조성했다. 또 친환경 업무용 차량 전환과 화상회의 활성화 등으로 탄소 배출량과 종이 사용량을 줄이고 있다.

풍현건설은 도장공사업 등의 전문 분야를 개척한 토목·건축시설물 시공 전문 기업이다. 지난해 12월엔 ‘콘크리트 구조물의 벽체 및 바닥 보수공법’에 관한 특허를 취득했다. 균열 또는 파손 보수 시공에서 안정성을 극대화했다.

창조경영대상 브랜드 부문

창조경영대상 브랜드 부문

농협한우지예 조합공동사업법인은 부산과 경남 지역 18개 축협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한우 브랜드다. 1등급 이상 한우만 취급하며 연면적 983㎡ 규모의 최신식 종합육가공센터를 갖춰 판로 다변화와 품질 고급화에 나서고 있다.

보람그룹은 ‘내 부모, 내 형제처럼 정성을 다하는’이라는 슬로건으로 사회책임경영에 힘쓰고 있다. 장례용품의 가격정찰제 실시, 장례 의전 도우미 운영, 장례복지사 교육관 운영, 모바일 부고 알림 서비스 도입 등으로 국내 상조문화를 이끌고 있다.

360퍼스펙티브는 프리미엄 아기화장품 브랜드 ‘몽디에스’로 품질과 안전성 면에서 호평 받고 있다. 좋은 색이나 향보다 사람 건강을 우선시하는 성분을 쓴다. 체계적인 연구 끝에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는 제품을 개발했다.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는 지난 26년간 99.1%의 취업률을 기록한 국내 최대 규모의 직업교육 전문 기관이다. 지난해 2월부터 신속하게 자체 방역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철저한 방역 시스템을 구축해 코로나19 피해를 최소화했다.

SG순우리인삼은 중간 유통망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와 직접 거래해 양질의 홍삼을 저렴한 가격에 보급하는 데 앞장섰다. 또 국내 최초 원적외선을 이용한 가정용 ‘최후자 적삼 제조기’를 개발, 일반 가정에서 손쉽게 홍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에이스바이옴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개별 인정한 원료인 토종 유산균 ‘BNR17’ 기술을 미국에 수출하는 등 토종 유산균의 세계화에 기여하고 있다. 브라질 중심의 남미 공급망도 확보해 해외 판로 개척에 탄력이 붙었다.

연성대학교는 학생 개인 맞춤형의 진로 상담과 취업 지원으로 수도권 4년제 대학 평균 취업률보다 7.4% 높은 71.5%(2018년 12월 기준)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재학생 중 96%가 연간 1인당 평균 356만원의 장학금(등록금 대비 55.6%, 2019년 기준)을 받았다.

위너스산업개발은 경기 일산과 안산, 수지 등지에서 생활숙박시설과 오피스텔 등 상품을 공간 가치 극대화라는 콘셉트로 개발하고 있다. 지난해 베이커리 카페 프랜차이즈 ㈜명장시대를 설립해 상권 개발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이고, 입주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창조경영대상 연속 수상 기업

창조경영대상 연속 수상 기업

유진저축은행은 지난해부터 ‘보이는 ARS’와 실시간 채팅을 운영해 고객 상담 편의성을 강화했다. 또 부서별로 사전 협의 채널을 갖춰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금융 상품 정보를 사전에 검증, 고객 불만을 크게 줄였다.

종합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이상투자그룹은 지난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분야 특허 4건을 출원했다. 증권가 속보 및 관련주를 제공하는 ‘이상한 찌라시’ 앱 출시 등으로도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행정사합동사무소 민행24는 국내 최초 행정사(법원과 검찰청을 제외한 모든 정부부처를 대상으로 서류를 담당 대행하는 전문 자격인) 브랜드다. 민원행정을 24시간 지원하며, 행정사들이 1건당 1인이 아닌 다인 구조로 협업해 빠르고 정확한 업무 처리에 힘쓰고 있다.

가보㈜는 보호계전시스템과 전력감시제어 등 구축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한국수력원자력과 포스코 등에 납품할 만큼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지난해는 국가품질경영대회 국가품질혁신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전남 고흥군은 지난해 총 예산 8891억원으로 전년 말 대비 473억원 증가하는 등 재정 건전성이 우수하다. 송귀근 군수가 민선 7기 현재까지 스마트팸 혁신밸리사업,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으로 약 3500억원을 유치해 임기 내에 예산 1조원 달성이 유력하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세계 유일의 뇌교육 특성화 대학으로서 선구적 역할을 하고 있다. 2011년 세계 최초로 뇌교육 분야에서 4년제 학사 학위 과정을 개설해 유아의 두뇌 발달부터 노년층의 치매 예방까지 생애주기별 뇌활용 전문 인력 양성을 선도해왔다.

메가존클라우드는 국내 첫 아마존웹서비스(AWS) 파트너 기업으로 클라우드 운영관리서비스 전문성을 확보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을 기반으로 개발한 플랫폼에 꾸준히 투자하고 R&D 역량을 강화해 고객들의 편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돕고 있다.

아트텍은 아파트 유지보수와 관리에 필요한 도장·방수공사업 및 시설물유지관리 전문 기업이다. 최근엔 일자리 창출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간접근로자 중 7명을 정규직 전환했고 올해도 5명 이상의 정규직 전환을 계획하고 있다.

윤성산업개발은 금호석유화학 등과 공동 개발한 ‘배수성아스팔트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시공방법’으로 친환경 도로 시공에 힘쓰고 있다. 온실·유해가스 저감 효과가 뛰어난 중온의 아스팔트 혼합물에다 결합력을 높이는 개질 라텍스 첨가제를 투입, 수막현상을 저감할 수 있는 도로 포장 기술이다.

고속철도 SRT를 운영하는 에스알은 지난해 코로나19 의료진의 SRT 운임 전액 면제, 소상공인 입점매장 임대료 및 광고비 감면, 경영진 급여 기부 등 사회책임경영에 힘썼다. 또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특산품 판매 등을 통한 상생협력과 지역발전에도 앞장서고 있다.

렌터카 업계 유일의 코스피 상장사인 SK렌터카는 지난 1월 친환경 자동차 렌털 서비스 강화를 위해 창사 이래 첫 녹색채권 발행에 나서는 등 환경경영에 힘쓰고 있다. 980억원 규모로 발행된 녹색채권을 통해 조달한 자금은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구매에 활용한다.

상수도 취수시설의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웰텍은 간접취수 분야에서 특허를 대거 보유하고 있다. 과거 국내 직접취수원은 홍수·갈수기 불안정성과 수질오염 유발, 이에 따른 값비싼 정수처리 비용이 단점이었다. 하천 고수부지의 자연 모래자갈층을 통과한 물을 취수하는 간접취수는 경제성과 친환경성이 뛰어나다.

인공지능 기반 핀테크 기업 콰라소프트는 11개 국가에서 활용 가능한 투자 정보 앱 ‘코쇼’를 서비스하고 있다. 올 상반기엔 ‘오월(Owwl)’이란 이름의 해외주식 소액 투자 플랫폼을 출시할 예정이다. 국내 소수점 매매 서비스 중 가장 저렴한 수수료와 편의성이 특징이다.

산업용 모니터 제조사인 판타룩스는 국내 업체와 함께 게이밍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고성능정전식(PCAP) 터치패널을 상용화했다. 국내 대기업 위주의 일반 범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탈피, 주문 제작을 통한 해외 개척에 성공해 유럽 등 세계 20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강원 평창군은 가족친화경영으로 주목받는 지자체다. 가족친화 및 복지 분야 공약사업 17개의 추진율 100%(완료 12개, 정상추진 5개)를 나타내고 있다. 유연근무제와 자녀돌봄휴가제 확대, 육아휴직 전폭 지원, 임산부 휴게실 운영 등으로 직원 만족도가 높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건강증진 사업을 중점 추진하는 국내 유일 공공기관이다.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추진의 일환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개인 맞춤형 건강상담 앱 서비스에 이어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AI 활용한 화상 연계 방문건강관리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협성대학교는 창의적이면서도 조직적인 인재 양성으로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기업과 연계한 장기현장실습(IPP)형 일학습병행 운영으로 기업들이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교육부의 IPP형 일학습병행 운영대학 성과평가에서 3년 연속 A등급을 받았다.

브랜드 분야에서 2년 연속 수상한 경인교육대학교는 국내 대표 초등교원 양성 기관으로서 브랜드 가치를 지키고 있다. 캠퍼스 시설과 교육·연구 여건 개선에 힘쓰는 한편 디지털 전환 전략 추진으로 경영 혁신에도 적극 나섰다.

보람그룹은 1991년부터 ‘보람상조’ 브랜드로 체계화한 상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약 31년간 국내 업계 최다 회원인 245만 명을 모집했고 약 23만 건의 최다 장례행사를 진행했다. 업계 최초 선수금 1조2500억원도 달성했다.

에이피알은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메디큐브’로 고객들의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결하고 있다. 브랜드 내 스테디셀러 ‘제로 모공 패드 2.0’은 누적 판매량 230만 개를 돌파했다. 미국과 홍콩 등지에서도 고객들에게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첫 수상한 김포시는 2019년 4월 출시한 지역화폐 브랜드 ‘김포페이’로 지역경제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김포페이는 지난해 말 기준 발행액 2132억원, 결제율 90%, 이용자 약 20만 명, 가맹점 1만1297개를 기록했다.

대전충남양돈농협은 고품질 한돈 브랜드 ‘포크빌포도먹은돼지’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포도발효물질이 첨가된 사료를 각 농장에 공급해 차별화하고, 이를 먹여 기른 친환경·무항생제 돼지고기를 제공해 축산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새영은 영국 황실 귀족들에게 4세대에 걸쳐 침대를 공급한 해외 브랜드 ‘글렌크래프트’의 국내 판권 독점 계약으로 명품 매트리스 시장을 이끌고 있다. 영국의 청정 자연 환경에서 재배된 천연 자재만을 써서 전통 수제작 방식으로 생산한다.

스마일랩은 세계 최초 임신 준비 플랫폼 ‘스마일리더’ 앱을 2014년 출시해 국내 시장점유율 70%를 달성했다. 이후 임신·출산 전문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뉴트리모어’를 선보여 제공 중이다. 무방부제와 무색소 등이 원칙으로 임산부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스토리위즈는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 브랜드로 신인 작가 발굴과 양성에 힘쓰고 있다. 기성 작가를 위한 유료연재 외에도 무료연재 작가를 대상으로 매월 총 1200만원의 창작지원금과 전문 PD의 1:1 리뷰, 자체 레이블 출간 계약 등 지원한다.

에이스바이옴은 BNR17을 원료로 한 체지방 감소 유산균 제품 ‘비에날씬’으로 국내에 유산균 다이어트 시대를 열었다. 체지방 감소와 장 건강의 관리를 동시에 돕는 이중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다.

클리오는 스킨케어 브랜드 ‘구달’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구달은 기존의 세럼 분야에서 주요 부문이 아니었던 ‘잡티 세럼’을 메인 제품으로 선정하는 이색 전략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자연 추출물 등을 함유해 고객의 기미·주근깨를 관리한다.

경남 합천군은 1인 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경남안심서비스’ 앱을 개발해 다른 지자체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용자가 지정시간(최소 12시간) 동안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으면 미리 등록된 다수 보호자에게 자동으로 구호 문자 메시지를 보낸다.

창조경영대상 평가 항목

▶경영 부문
·CEO의 경영 비전 / 전략 / 철학 200점
·비전 제시 200점
·사업 진행 200점
·사업 성과 200점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브랜드 가치 200점

▶브랜드 부문
·정책 300점
·경쟁력 400점
·성과 300점

이창균 기자 smile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