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온도차…MB 사찰엔 "충격과 공포" 신현수엔 "잘 해결되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회 차원에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 (국정원 불법사찰에 대해)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신현수 민정수석 패싱 논란에 대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두 논란을 대하는 온도 차는 극명했다.

이 대표는 19일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이 갈수록 점입가경이다. 자고 나면 새로운 사실이 밝혀진다”면서 “미행, 도청, 해킹이 동원됐단 보도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전모를 철저히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판을 키우는데 가세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념과 성향으로 낙인 찍고 불법 정보를 수집한 건 민주주의를 위협한 중대 범죄행위로 사회의 비상벨을 울려야 하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장인 김경협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사찰 자료를 받아보니 그 내용이 아주 충격을 넘어서 공포스럽기까지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MB 국정원이 정치인, 종교인, 사회 지도자, 문화·예술계, 법조계, 노동계 등 아주 광범위 하게 불법 사찰을 해왔다”면서 “도청이나 미행이 아니면 알 수가 없는 개인의 사생활까지 수집해 관리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보궐선거를 코앞에 둔 음습한 정치공작”(17일,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이란 비판에 대해서,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사과와 반성 없이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도 “법원의 재판 일정이 모두 보궐선거에 맞춰서 진행됐다고 주장하는 것 같은 허무맹랑한 얘기”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부산시장 경선에 나선 박민식 후보는 “김대중 정부 때 역대 국정원 사상 가장 조직적인 불법 도청이 이뤄졌다”고 맞불을 놨다. 박 후보는 2004년 국정원 불법 도청 사건 때 임동원, 신건 전 국정원장을 구속기소한 주임검사였다. 이에 김 정보위원장은 “이미 그건 밝혀져서 처벌까지 다 받았던 사안”이라면서 “물귀신 작전으로 물타기 하려는 것 같다”고 반박했다.

반면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선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과 박범계 법무부장관의 갈등에 대해선 지도부가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이 이 대표에게 입장을 묻자 “빨리 잘 해결되길 바란다”며 짧게 답했다.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에서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의 간담회에서 신 수석 관련해 논의할 지 묻자 “인사 관련한 문제를 다수가 모인 자리에서 거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여당 내 대표 친문인 전재수 의원은 19일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신 수석의 사표에 대해 “야단법석할 일인지 상당히 의아스럽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인사 과정에서 이견이 있는 것은 당연하고 일상적인 일”이라면서 “불협화음이 있는 부분을 극단적으로 부추겨서 정치적으로 이간질을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송승환 기자 song.seunghw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