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웨이도 뛰어든 ‘스마트 광산’, 도대체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21년 화웨이의 글로벌 스마트폰 생산 순위가 대폭 낮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경제 금융 전문 매체 차이신은 화웨이의 올해 스마트폰 생산량을 4천500만 대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해의 1억 7천만 대에서 멀리 떨어진 규모다.

미국의 고강도 제재로 위기에 몰린 화웨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화웨이가 단말기 사업을 매각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런정페이(任正非) 화웨이 회장 ⓒAFP

런정페이(任正非) 화웨이 회장 ⓒAFP

그러나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은 "5G 기술을 양도할지 언정 단말기 사업은 포기하지 않겠다"며 매각설을 일축했다. 이어 "단말기에 의존하지 않고도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고 밝혔다.

화웨이는 실제로 ‘석탄 산업’에 뛰어들며 새로운 생존 비전을 보여주었다. 자사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스마트 광산 실험실을 오픈한 것이다.

현재 중국 정부의 신인프라(신기건,新基建) 전략하에 5G,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T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업, 광산 등 전통 산업의 스마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네이멍구자치구(内蒙古自治区), 헤이룽장성 뤄베이(萝北), 허난성 루안촨(栾川) 등지에서 무인화·자동화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광산 채굴이 대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기업 역시 특색에 맞는 투자계획을 발표하면서 중앙정부의 계획을 뒷받침하고 있다.

스마트 광산 혁신 실험실 현판식.ⓒ신화통신

스마트 광산 혁신 실험실 현판식.ⓒ신화통신

화웨이는 지난 9일 산시(山西)성에서 '스마트 광산 혁신 실험실' 현판식을 가졌다. 산시성이 중국의 대표적인 석탄 생산지역이기 때문이다. 해당 실험실은 산시성 인민정부와 화웨이 등 기관의 협력으로 만들어졌다.

이곳은 중국 최초로 5G 통신망이 깔린 스마트 광산이다. 화웨이의 스마트 광산 실험실은 산업용 무선제어망, 광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탄광의 인력 감소뿐 아니라 효율 증대, 안전생산 등 목표를 실현하는 데 설립 목적이 있다.

암반 드릴 장비 및 원격 제어 시스템. ⓒ科?中?

암반 드릴 장비 및 원격 제어 시스템. ⓒ科?中?

실험실은 '석탄+ICT기술 전문가' 220명이 과학적 연구를 통해 탄광 정보 네트워크, 자동화 전환, 스마트 감지 기술, 탄광 빅데이터, 생태 협력 등 다양한 분야의 과제를 돌파할 계획이다.

채굴 현장에 수십 대의 카메라를 설치하고 5G 기지국과 연결해 선명한 화상을 통한 실시간 안점 감시를 하고, 대형 건설 기계의 원격 조작에 IOT, 5G와 AI 기술을 이용한다.

화웨이는 일일 안전 지수를 계산해 빅데이터를 구축, 리스크 사전 예측 기술을 개발하고 정기적인 관리를 할 예정이다. 위험한 현장 인력엔 소수의 인력을 투입하고, 향후 무인화를 통해 광산의 건전한 발전과 사망사고 제로라는 목표를 달성하겠다 밝혔다. "향후 석탄 광부들은 양복과 넥타이 차림으로 일할 수 있을 것"이란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전기 기관차 무인 시스템 ⓒ科?中?

전기 기관차 무인 시스템 ⓒ科?中?

런정페이 회장은 마이크로소프트(MS)를 예로 들었다. "MS가 엔진을 만들 줄은 모르지만 항공 엔진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처럼 우리도 석탄을 캐지는 않는다. 그러나 탄광에 뛰어난 서비스 모듈을 제공할 수는 있다"고 밝혔다.

런 회장은 자사의 정보통신기술(ICT)이 석탄 업계의 디지털화, 스마트화 전환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적은 인원으로도 안전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생산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산시성 지하 1000m 탄광을 찾은 런정페이. ⓒ신화통신

중국 산시성 지하 1000m 탄광을 찾은 런정페이. ⓒ신화통신

화웨이는 또 업계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갱내 카메라 '셀프 클리닝' 기술, 무선 저주파 전송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며 채굴의 모든 면에서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중국은 5300여 개의 탄광과 2700여 개의 금속광산 등 총 8000여 개의 광산을 보유하고 있다. 화웨이는 산시성을 시작으로, 자사의 기술을 전국 광산에 도입하고 전 세계 광산에 자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발을 주도하겠다는 강한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중국 석탄 전문가들은 중국 지하 석탄 산업의 "스마트 시대"가 열렸으며 중국의 석탄 광산 산업에 혁명적인 변화라고 말한다. 광업은 에너지 산업의 대표적 먹거리로 중국 경제의 거시적 측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화웨이의 스마트 광산 혁명이 어떠한 성과를 거둬들일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차이나랩=김은수 에디터

차이나랩

차이나랩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