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폭 출신의 마스크 수억 사기…경찰·법원공무원도 연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량 묶음 미인증 마스크.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 관련 없습니다. 연합뉴스

대량 묶음 미인증 마스크.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 관련 없습니다. 연합뉴스

현직 경찰관과 법원 공무원이 마스크 사기 판매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15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성북경찰서는 전주완산경찰서 소속 경찰관 A씨와 전주지법 공무원 B씨를 사기 혐의로 조사 중이다. 판매책으로 조사된 조폭 출신 C씨는 이미 구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마스크를 구하기 힘들던 지난해 3월 기업 납품용 방역 마스크를 구하던 D씨에게 마스크 40만장을 팔겠다고 접근해 돈만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마스크 시험성적서를 위조한 의혹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씨는D씨에게 경찰인 A씨를 자신의 친삼촌으로 소개하고 거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전북 전주의 마스크 공장 내부를 D씨에게 직접 안내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B씨도 판매책으로 활동하며 공모한 혐의를 받는다.

D씨는A씨의 신분을 믿고 마스크 값 2억원을 보냈지만 결국 마스크나 돈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D씨는 결국 지난해 초 이들을 사기 혐의로 성북경찰서에 고소했다. A씨 등은 모두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A씨의 계좌와 휴대전화 등을 압수수색하고, 전주의 공장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A씨와B씨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