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차·산은, 745억 펀드 조성해 모빌리티 스타트업 투자

중앙일보

입력

1일 현대차와 산업은행인 '오픈이노베이션' 투자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 현대차

1일 현대차와 산업은행인 '오픈이노베이션' 투자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 현대차

현대차그룹과 산업은행이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745억원 규모 '제로원 2호 펀드'를 조성한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 180억원, 기아 120억원 등을 포함해 현대차그룹 계열사와 협력사 등이 출자에 동참했다. 또 산업은행(200억원)과 신한은행(30억원)도 투자자로 참여했다.

투자 대상은 미래 모빌리티와 친환경 차 AI(인공지능) 등 미래 신사업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이다. 특히 '그린 뉴딜(녹색 성장)'과 관련해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에 기여 가능한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투자해 성장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제로원은 창의인재를 위한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현대차그룹이 지난 2018년 시작한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플랫폼이다.

이날 현대차그룹은 산업은행과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협업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현대차그룹과 산업은행은 업계 동향에 대한 다양한 정보 공유를 바탕으로 양사가 보유한 역량을 결합해 신규 비즈니스 창출과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 도모할 계획이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혁신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현대차·기아뿐만 아니라 완성차 생태계와의 협업이 필수"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모빌리티 생태계를 위해 경쟁력 있는 파트너와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주 기자 humanes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