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 왜 나냐면②] “정권심판? 시민 삶 먼저” 이종구의 경제시장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이종구 전 의원은 "지금은 정치 시장이 아닌, 경제 시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정권을 심파하기 보단, 시민의 삶 개선이 먼저란 거다. 사진은 1월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대산빌딩 후보 캠프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는 모습. 장진영 기자

이종구 전 의원은 "지금은 정치 시장이 아닌, 경제 시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정권을 심파하기 보단, 시민의 삶 개선이 먼저란 거다. 사진은 1월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대산빌딩 후보 캠프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는 모습. 장진영 기자

국민의힘은 4ㆍ7 보궐선거 후보 경선 과정에서 ‘비전 스토리텔링 프레젠테이션(PT)’이란 걸 도입했다. 자신이 시장이 돼야하는 이유를 7분 내에 설득력 있게 제시하라는 취지다. 서울의 예비후보들은 29일 오후 2시부터 PT를 했는데, 첫 번째 주자인 이종구 전 의원은 유독 “뿐지르겠다”(‘분지르다’의 센 발음)는 말을 자주 썼다. 언뜻 보면 엘리트 경제 관료 출신의 경제전문가란 평소 이미지와 결이 다른 표현이다.  PT 직후인 그날 오후 3시부터 시작된 인터뷰에서 그것부터 물었다.

뿐지르겠다? 무슨 의미인가.
“박원순 전 시장의 시정 10년은 오로지 말 뿐이었다. 딱 부러지게 할건 하고 말 건 말아야 하는데 그런 게 없었다. 나는 ‘행동하겠다’는 의미다. 재개발ㆍ재건축? 패스트트랙을 도입해서 1, 2년 안에 결정짓겠다는 거다.”
PT에 주어진 7분 전체를 경제 이슈에 다 쓰다시피 하더라.
“우리 당 후보 8명 중에 경제전문가는 나밖에 없다. 서울 시민들이 원하는 삶을 어떻게 만들 건가.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경제시장이란 컨셉은 유권자를 향한 그의 가장 큰 세일즈 포인트다. 선거 캐치 프레이즈도 ‘내 삶에 힘이 될 경제시장’이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와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옛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에서 정통 경제관료의 길을 걸었다. 1990년대 후반 IMF 외환위기 당시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으로 실무를 지휘하며 위기를 수습했는데, 그는 이 때의 경험에 대해 “이루 말할 수 없이 고됬지만, 어찌보면 내 인생의 하이라이트였다”고 말한다. “위기를 수습해본 경험에 3선 의원을 지내면서 세금과 부동산, 재정, 금융, 서민금융을 두루 다뤘다”는 점 또한 그의 주요 경쟁력이다.

관련기사

부동산때문에 난리다.
“공급과 세금 등이 얽혀있다. 복합적인 해법이 필요한데, 첫째는 무조건 물량 공급이다. 그린벨트를 풀어 15평 안팎의 매력있는 주택을 만들어 공급해야 한다. 양도소득세 중과를 풀면 물량이 또 나올 거다. 종부세? 지금 서울의 아파트값 중위 가격이 10억원에 가깝다. 편가르기 세금으로, 없애야 한다."  
시장 되면 ‘이것은 반드시 한다’고 약속할 건 뭔가.
“서울에 60개 대학이 있다. 여기다 창업과 혁신을 모토로 산학 협동조합 클러스터를 조성해 일자리를 만들겠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40%로 묶여있는데, 서울시에서 40% 보증을 더해 최대 80%까지 지원하겠다. 종부세를 없애고 재산세로 통합한 뒤 강남ㆍ북 균형 발전기금을 꾸리겠다.”
본인의 약점은 뭔가.
“대중 정치가 약한 부분이 있다. 하지만 시정은 누구보다 잘할 자신이 있다. 공무원을 통솔하고, 여당이 장악하고 있는 시 의회도 잘 설득해야 한다. 공격만 할 게 아니라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 거기엔 내가 적임이다.”
선거 판세는 어떻게 보나.
“야권 후보가 단일화돼도 만만치 않다. 서울시의원 110명 중에 우리 당은 6명이다. 25명의 구청장 중 24명이 민주당이고, 구의원도 70%를 저쪽이 장악하고 있다. 기울어진 운동장이다. 보궐선거인 까닭에 쉬는 날도 아니다. 조직선거가 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집권 여당이 정책 수단들을 막 뿌린다. 재난 지원금에 곧 부동산 대책도 내놓는다지 않나. 프레임을 원하는 대로 그린다.”
야권의 이른바 ‘BIG3(안철수ㆍ나경원ㆍ오세훈)’에 대한 평가는.
“‘안ㆍ나ㆍ오’는 안 나오시는 게 좋다는 말을 내가 만들었다. 안 대표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든 원죄가 있다. 오 전 시장은 시대의 흐름을 잘못 읽고 시장직을 던졌다. 나 전 의원도 이유야 어떻든 지난 시장 선거에서 패했다.”

인터뷰 내내 경제시장을 얘기한 그가 볼 때 야권의 BIG3는 ‘정치 시장’이다. 이 전 의원은 “정치 시장이 할 일은 많지 않다. 정권 심판보다는 실질적으로 서울시민의 삶을 개선할, 경제시장이어야 경쟁력이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인터뷰를 마칠 때, 이 전 시장의 한 참모진은 이렇게 거들었다.

“대중성이 약하다고 했는데, 본인이 한 일도 굳이 잘 알리려 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게 호남을 챙긴 거다. 본적이 전남 보성인 인연으로 선대(이중재 전 의원)때부터 호남 지역의 민원을 청취하는 창구였지만 굳이 생색을 내지 않는 게 이 전 의원의 성품이다.”

권호 기자, 김수현 인턴 기자 gnomon@joongang.co.kr

☞ 서울, 왜 나냐면=4ㆍ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주요 후보들에 비해 노출 빈도가 낮은 예비 후보들의 비전과 생각을 들어보기 위해 마련한 인터뷰 시리즈다. 국회의원이나 단체장을 지낸 예비 후보들이 주요 인터뷰 대상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