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7월 이후 3325만 접종, 의료진 확보 비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백신 국내 1호 접종자는 수도권 내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 중에서 나온다.

정부, 코로나 백신 접종 계획 발표 #내달 80만 첫 접종, 백신 선택 못해 #9월 전국민 1차 접종 완료 목표 #독일 “아스트라 64세 이하만 접종” #백신 수급까지 원활치 않을 경우 #‘11월 집단면역’ 목표 차질 불가피 #변이 바이러스 확산 여부도 변수 #고령층, 아스트라 백신 거부 우려도

다음 달 방역 최일선에서 뛰는 의사·간호사 등 5만 명이 첫 백신 접종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들을 시작으로 2월에 모두 80만 명이 접종을 한다.

28일 질병관리청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월별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11월까지 집단 면역 형성을 목표로 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2월부터 차례대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신 접종은 무료이고, 개인이 백신을 선택할 수는 없다.

이 계획에 따르면 2~6월 약 5개월간 최우선 접종 대상자 1030만 명에게 접종이 이뤄진다.

대상군별 접종 시작 시기(안)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대상군별 접종 시작 시기(안)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관련기사

코로나19 치료 의료진부터 시작해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종합병원 등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역학조사관 등 1차 대응 요원, 65세 이상 노인 등이다. 이들이 상반기 중 접종을 끝내야 만 18~64세 일반 성인 3325만 명이 이르면 7월부터 접종할 수 있다. 9월까지 전 국민 1차 접종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그러나 예상되는 난관이 많다. 전문가들은 백신 공급이 예정대로 이뤄진다는 전제하에 접종 인력 수급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접종 거부가 없도록 신뢰도를 확보하는 게 필수라고 지적한다. 우선 접종할 백신이 예정대로 들어오는 게 중요하다. 자국에서 백신을 생산하는 미국과 유럽에서도 백신 공급 지연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독일 예방접종위원회는 28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64세 이하에게만 접종하라고 권고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공급 차원이나 잘못된 접종으로 인한 여러 변수가 생길 수 있다. 이런 부분을 최소화하고 목표한 인원대로 접종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 유통과정.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코로나19 백신 유통과정.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접종 인력 확보에도 차질이 없어야 한다. 정부는 현재 백신 특성에 맞게 훈련된 인력을 확보해 예방접종센터 250곳에 6000명, 일반 의료기관 1만 곳에 약 2만5000명의 의료·행정 인력을 배치할 계획이다. 마상혁(창원 파티마병원 소아청소년과)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수도권은 몰라도 지방은 공공병원과 보건소 인력이 상당수 코로나19 방역에 투입돼 있어 인력 확보가 어렵다”며 “지역별로 접종 인원을 구체적으로 따져 시뮬레이션을 해봐야 하는데, 백신이 언제 수급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쉽지가 않다”고 말했다. 한 지자체 관계자도 “지방의 경우 중앙에서 지원해주지 않으면 여력이 안 된다”고 말했다.

시기별로 각 대상자가 접종을 순조롭게 할 수 있을지도 불확실하다.

지방 의료진 대부분 방역 투입 … “접종 인력 확보? 여력없다”

특히 정부가 제시한 일정을 고려하면 65세 이상 고령층은 1분기 중 들어올 아스트라제네카나 화이자 백신을 맞을 것으로 보이는데,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고령자 접종 효능이 논란이 될 수 있다.

백신 종류별 특성.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백신 종류별 특성.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전병율(전 질병관리본부장) 차의과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아스트라제네카로 접종이 개시될 때 과연 65세 이상의 접종이 제대로 될까 싶다”며 “정부가 근거에 따라 접종하겠다는 원칙을 내세웠는데, 아스트라제네카는 고령층에 대한 효능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접종할 때 원칙을 무시하는 게 될 수도 있다.  65세 이상 연령의 대상자들이 접종을 거부할 때 어떻게 설득할지 등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봉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장은 이와 관련해 “아스트라제네카의 임상시험 결과에 고령 시험자 수가 충분치 않아 통계적 검토가 필요하다. 고령자 투여의 적절성 여부에 대해 철저히 검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기석(전 질병관리본부장) 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정부가 시기별 계획을 짜놨지만 접종자가 의외로 적게 오면 어떻게 할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우리가 백신을 왜 맞아야 하고, 맞아도 안전성이 얼마나 보장되는지를 홍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치료 의료진의 경우 정부 계획과 달리 접종센터 접종은 다소 무리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병율 교수는 “의료진은 해당 병원에서 맞으면 되는데, 코로나19 대응으로 가뜩이나 바쁜 인력이 각 센터로 가서 접종하기가 쉽겠냐”며 “자칫 처음부터 엇박자가 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백신 공급 시기.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백신 공급 시기.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정부는 11월까지 전 국민의 70%에게 집단 면역을 형성하는 걸 목표로 제시했지만 면역력 지속 기간이 불확실해 재접종이 필요할 수 있고, 백신 효능을 떨어뜨릴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마상혁 부회장은 “백신의 효과가 얼마나 지속하는지 알 수 없어 11월 집단 면역이 어려울 수 있다. 아동과 청소년 접종을 하지 않으면 사실상 집단 면역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엄중식 교수는 “항체 형성이 없거나 면역 효과가 떨어지는 사람이 당연히 생길 것”이라며 “60~70%에게 항체가 생겨야 큰 유행을 막을 수 있는데 접종을 거부하거나 접종할 수 없는 경우도 있어 원하는 만큼 접종 가능 인구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윤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교수도 “2월 말에 백신을 접종한 사람은 4월께 효과가 최고조일 테지만 6개월 이후 면역력이 없어질 수도 있다. 이런 여러 가지를 고려해 집단 면역 목표치를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변이 바이러스 유행 여부도 관건”이라며 “전파력이 더 강하다고 알려진 변이 바이러스가 퍼진다면 집단 면역을 위해 접종 목표를 더 높일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정부는 백신 접종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다음달 첫주 모의훈련을 한다. 접종자에게 이상 반응이 생기면 예방접종피해보상제도에 따라 국가가 치료비나 병간호비 등을 지원한다.

정은경 청장은 “예방접종이 시작되더라도 집단 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 수칙은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스더·김민욱·황수연·이태윤 기자 ppangsh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