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또 때린 이낙연 "곳간지기 구박한다고 뭐가 되겠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오종택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오종택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KBS '심야토론'을 통해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기획재정부 곳간지기를 구박한다고 무엇이 되는 게 아니다"라며 "독하게 얘기해야만 선명한 것인가"라고 각을 세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탈출 해법을 두고 이 지사와 분명한 차이를 드러내며 공개 비판한 것이다.

'재정은 화수분이 아니다'라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발언을 정세균 국무총리, 이 지사가 강력히 비판을 한 것에 대해 이 대표는 "당정 간에 얘기하면 될 일이지, 언론 앞에서 비판하고 다니는 것이 온당한가"라며 "하물며 같은 정부 내에서 좀 의아하다"고 했다.

다만 그는 "지금 단계에서는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은 틀림없고, 곳간은 언젠가 쓰기 위해 채우는 것"이라며 "확장 재정 필요성에 동감한다"고 말했다.

모든 경기도민에게 10만원씩 지역 화폐를 통해 지급하겠다는 이 지사의 방침에 대해서는 "시도지사협의회 의견을 보면 대다수는 선별지원을 원한다고 한다"며 "국민이 함께 가야 한다는 가치가 있어서 고민스러운 것"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재난지원금의 보편지원 필요성에 대해서는 "언젠가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지금은 좀 빠른 것 같다. 연말에 위기가 또 올 수 있다고 방역 당국이 말하는 데 그때까지 버틸 수 없다"고 했다.

여야 협치와 관련해 법사위원장을 지금이라도 양보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안 될 것"이라고 답했다.

공매도 재개 허용에 대해서는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를 정치권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정부 내부에서 제도 개선을 포함해 논의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개인적으로는 좀 신중한 태도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최근 크게 하락한 대선 지지율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이 대표는 "몹시 아프지만 특별한 대책이 없다"라며 "지지율과 관계없이 제가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하고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해준 기자 lee.hayjun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