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랜D] 2021년 주요 테크 트렌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트랜D

트랜D’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코로나 19로 인해 우리 경제체제와 사회구조가 온라인 기반의 디지털 라이프와 디지털 경제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습니다. 집에서 머물면서 디지털로 소통하고 이로 인한 경제 활동과 기업의 서비스 전환 등이 이루어지며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전망입니다. 매년 전 세계 주요 연구기관과 매체, 기업들은 핵심 기술, 테크 전망을 발표합니다. 가트너, 딜로이트 등 많은 전문기관이 내놓은 전망을 종합하면 2021년 주요 테크 키워드는 융합 AI, 엣지 클라우드, 자율주행, 양자 컴퓨팅 등입니다.

융합 AI

인공지능은 매년 빠지지 않는 키워드입니다. 특히, 2021년에는 융합 AI로의 전환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특정 산업에만 융합되는 것이 아니라 전 산업에 확산하고 융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인공지능이 할 수 있는 영역의 범위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의료, 헬스케어 산업에도 빠르게 적용되고 있으며, OpenAI사가 만든 GPT-3 인공지능 모델은 인간처럼 대화하며 생각하는 인공지능의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생각하는 인공지능 GPT-3 (출처: OpenAI)

생각하는 인공지능 GPT-3 (출처: OpenAI)

엣지 클라우드

어디서나 서비스를 운영하고 기술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가 필요합니다. 클라우드는 단순히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저장소의 역할이 아닌, 데이터를 보호하고 분석하는 데이터 플랫폼의 역할을 합니다. 이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연 시간을 제거하고 네트워크 에지의 기기들이 더 많은 컴퓨팅을 수행하는 엣지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매우 짧은 지연 시간을 요구하는 작업, 예를 들면 자율 주행과 인공지능의 실시간 번역 등을 위해 엣지 클라우드가 더욱 발전할 전망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는 테슬라를 비롯해 더욱더 많은 차량 제조사가 뛰어들고 주행 데이터가 쌓이면서 더 높은 자율주행 레벨을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부터 혼다를 비롯한 자동차 기업에서 레벨3 차량 생산이 시작되고, 각국에서는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 애플을 비롯해 많은 IT 기업이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하고 있어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양자 컴퓨팅

양자 컴퓨팅은 구글을 비롯해 아마존, IBM,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등 많은 기업이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아직은 양자 컴퓨팅 기술 자체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지만, 양자 컴퓨팅을 위한 기술적 기반, 인프라가 점차 조성되고 있습니다. IBM 등이 밝힌 로드맵에 따르면 2021년부터 양자 컴퓨팅이 본격적으로 개발될 전망이어서 양자 컴퓨팅 분야 발전은 향후 수년간 활발히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양자 컴퓨터 (출처: 구글)

양자 컴퓨터 (출처: 구글)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2020년 발생한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IT 업계는 물론 일상생활 전반의 패턴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큰 어려움을 겪고 반대로 온라인 비즈니스는 급성장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백신 등이 개발되고 있지만, 코로나 19가 종식되기 전까지는 2021년에도 일명 ‘비대면 시대’의 가속화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은행 업무를 비롯해 이커머스 등 많은 산업에서 이미 비대면,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교육은 코로나 19로 인해 다른 어떤 산업보다 급격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대다수의 학교가 이미 온라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전환이 이뤄졌고, 온라인을 위한 교육 콘텐츠 제작은 물론 이를 송출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과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는 비대면 원격학습이 지속해서 역할을 할 수 있는 변곡점이 될 전망입니다.

2021년은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온라인 서비스를 중심으로 오프라인 서비스가 다시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관련 기술이 함께 발전하며 올해는 더욱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술의 탄생을 예상합니다. 주요 테크 키워드를 중심으로 주목해야 할 기술과 서비스는 떠올려보며 나만의 테크 트렌드를 예측해보면 어떨까요?

윤준탁 에이블랩스 대표는 SK플래닛, 한국IBM 등에서 근무했다. 뉴욕대학교에서 기술경영 석사를 취득했다. 1인 컨설팅 기업인 에이블랩스의 대표를 맡고 있다. 인공지능·블록체인 등에 관심이 많고, 디지털 경제와 산업에 대한 3권의 책을 펴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