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백신협상 직접 나섰다…"모더나 2000만명분 공급 합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스테판 반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와 화상 통화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스테판 반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와 화상 통화고 있다. [청와대 제공]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내년 2분기부터 한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000만명 분량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29일 밝혔다. 모더나와 계약이 완료되면 한국이 확보하는 코로나19 백신은 5600만명분으로 늘어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스텐판 반셀 모더나 CEO(최고경영자)와 어젯밤 9시 53분부터 10시 20분까지 화상통화를 했다. 27분간 통화에서 반셀 CEO는 우리나라에 2000만명 분량의 4000만 도즈를 공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당초 정부가 모더나와 협상을 통해 확보하겠다 한 건 1000만명 분량이었는데, 두 배로 늘어난 것이다.

강 대변인은 “백신 공급 시기도 앞당기기로 했다. 모더나는 당초 내년 3분기부터 물량을 공급키로 했으나 2분기부터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정부와 모더나는 공급시기를 더 앞당기기 위한 추가적인 노력을 하기로 했다고도 전했다.

정부가 도입 결정한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정부가 도입 결정한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현재 한국이 계약을 완료한 코로나19 백신은 3600만명 분량이다. 지난 23일에는 얀센(600만명분), 화이자(1000만명분)와 계약을 완료했고, 지난달 27일에는 아스트라제네카와 1000만명분의 공급 계약을 맺었다. 또 코백스 퍼실리티(WHO를 통한 공동구매 방식)를 통해 1000만명분을 확보했다. 여기에 모더나와 2000만명분의 백신 계약을 완료하면 한국도 인구 수 대비 백신 확보 비율이 100%를 넘는다. 블룸버그가 지난 22일 기준으로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7개국 중 32개국은 이미 이 비율이 100%를 넘었다.

문 대통령은 모더나와 합의를 한 뒤 “모더나 백신이 거두고 있는 성공과 긴급사용승인을 축하하며, 코로나 극복의 희망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해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반셀 CEO는 “따뜻한 말씀과 우리 백신에 대한 높은 평가에 매우 감사드리며, 조기 공급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히 “한국 정부가 빠른 계약 체결을 원하면 연내에도 계약이 가능할 것이고, 한국 국민에게 희망이 되는 소식이었으면 한다”고 답했다고 한다.

강 대변인은 “백신 공급 계약을 연내 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계약이 당초엔 연내에 있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어제 통화를 통해서 계약 시점이 앞당겨진 것”이라며 “실무협상 과정에서 하루이틀 지연될지 모르겠으나, 어쨌든 수일내에 계약체결이 가능한 것을 목표로 정부가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사진기자단]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과 반셀 CEO는 통화에서 한국 국립보건 감염병 연구소와 모더나가 팬데믹(전염병 대유행) 공동대응 및 임상실험, 연구·개발에 협력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데에도 합의했다. 또 모더나 백신을 한국 기업이 위탁생산하기 위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반셀 CEO는 “새로운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라도 한국과 협력하면 코로나 백신 개발에 걸린 기간보다 훨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또 “한국 정부가 바이오 신약개발을 중시하고 있고, 한국 대기업이 강력한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잘 안다”면서 “백신 개발에도 불구 생산 역량이 부족했는데 위탁생산 시 대규모 생산 능력 구축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향후 신종 감염병이 발생할 경우 대량 생산을 통한 빠른 공급이 가능하도록 모더나와 국내 제약기업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은 물론 공동연구 추진을 위한 협력 체계 구축에 우리 정부도 적극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답했다.

 윤성민 기자 yoon.sung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