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9% vs -20%’ 헤지펀드 수익률 양극화 11년만에 최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헤지펀드의 성과는 극명하게 엇갈렸다. 위기를 기회로 바꿔 돈방석에 올라앉은 경우도 있지만 바닥으로 추락한 경우도 있었다.

FT, 수익률 상·하위 10개사 비교 #마이너스 유가 전망한 앙뒤랑 #‘반등한다’에 투자 수익률 152% #재산 30억 달러 힌츠 14억 달러 손실 #‘월가의 대가’ 달리오 -10% 쪽박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올해 헤지펀드 수익률 상위 10개 사와 하위 10개 사를 비교한 기사를 최근 실었다. 상위 10개 사의 평균 수익률은 지난달 말 기준 49%였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이후 가장 높았다. 반면 하위 10개 사의 평균 수익률은 -19.9%였다. 양쪽의 차이는 68.9%포인트로 11년 만에 최고였다.

FT에 따르면 프랑스 출신 원유 전문 투자자인 피에르 앙뒤랑은 지난 4월 20일 트위터에 “유가가 마이너스로 떨어질 수도 있다”고 올렸다. 몇 시간 뒤 앙뒤랑의 전망은 현실이 됐다. 이날 뉴욕 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유(WTI) 선물 가격은 -37.63달러에 마감했다. 원유를 현물로 넘겨받으면 보관 비용이 많이 들 것으로 우려한 투자자들이 한꺼번에 ‘팔자’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후 앙뒤랑은 유가가 반등한다는 쪽에 투자해 15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앙뒤랑은 지난 6월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코로나19의 확산이 통제 불능일 것으로 확신했다. 원유 수요가 급감했다가 반등할 것을 예측해 투자했다”고 말했다.

올해 헤지펀드 수익률 상·하위 비교

올해 헤지펀드 수익률 상·하위 비교

코로나19 백신 개발의 희망을 돈으로 바꾼 투자자도 있었다. 미국 헤지펀드 엘리먼트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창업자 겸 최고투자책임자(CIO) 제프리 탤핀스다. 탤핀스가 굴리는 17억 달러의 헤지펀드는 제약회사 화이자에 과감하게 투자해 15%가량의 수익률을 올렸다.

악몽과 같은 한 해를 보낸 헤지펀드 경영자도 있다. 영국에서 활동하는 마이클 힌츠는 올해 14억 달러의 투자 손실을 냈다. 힌츠는 최근 투자자들에게 보낸 편지에 “올해 시장은 아마도 한 세대가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변동성을 보였다”고 적었다. 미국이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힌츠의 재산은 지난 27일 기준 30억 달러다.

‘월가의 대가’로 통했던 레이 달리오도 씁쓸한 연말을 보내는 중이다. 달리오가 대표를 맡은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가 내놓은 퓨어 알파 펀드의 올해 수익률은 -10%였다. 지난 8월(-18.6%)과 비교하면 수익률을 다소 회복하긴 했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춘은 “자신을 위대한 사상가 반열에 올려놓고 싶어했던 달리오로선 끔찍한 한 해”라고 평했다.

전수진 기자 chun.s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