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코로나 병상 '읍소'에 국립대병원 중환자 병상 마련하기로

중앙일보

입력

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로 병상 부족이 현실화하는 가운데 국립대학병원이 병상 및 의료인력을 지원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11일 중구 서울시티타워에서 주요 대학병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중환자 병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의료 인력을 확보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서울대병원에 중환자 ‘모듈 병상’ 48개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창준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현재 국립중앙의료원에 코로나19 중환자만을 치료하는 모듈 병상이 30개 설치돼 있다"며 "이를 서울대병원에도 마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모듈 병상은 서울시가 설치한 컨테이너 병상과 유사하지만 중환자 치료를 위한 음압장치와 산소치료 장비 등이 구비된 병동 형태다. 다만 설치에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이르면 내년 1월께 마련될 전망이다.

이밖에 국립대병원 37개 중환자병상을 코로나 환자 병상으로 확충하기로 했고, 코로나 거점병원도 3곳 지정하기로 했다. 이 정책관은 “코로나19 환자에 국한돼 치료하게 될 것”이라며 “성남의료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등이 후보군”이라고 말했다.

병원장들은 간담회에서 각 병원이 코로나19 중환자 치료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기존의 간호인력 배치 기준을 한시적으로 완화하고, 코로나19 환자 중증도 기준을 보완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 의료기관의 역할과 중증도에 따라 환자를 배정하고 상급종합병원에 입원한 위중환자의 회복기 병상 전원(轉院) 시스템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치료에 대한 적정한 손실 보상과 함께 에크모(인공심폐장치ㆍECMO) 등 장비 활용 기준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복지부는 병원장들이 제기한 이런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로 했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이 9일 서울 중구 의료분쟁조정중재원에서 열린 보건의료발전협의체 제2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이 9일 서울 중구 의료분쟁조정중재원에서 열린 보건의료발전협의체 제2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강도태 복지부 2차관은 "겨울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깊은 시점에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힘을 모으는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이번 간담회가 코로나19 위기를 함께 극복해내는 것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제도 혁신에 뜻을 모으는 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성덕 전 중앙대의료원장, 김연수 서울대병원장, 김영모 인하대의료원장, 윤동섭 연세대의료원장, 정영호 병협회장, 조한호 대한중소병원협회장이 참석했다.

백민정 기자 baek.min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