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이러면 정의당 돕지 않겠다" 9분간 전화 갑질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8일 정의당 대변인에게 항의성 전화를 걸어 "정의당이 하는 것은 돕지 않겠다"고 압력을 넣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을 빚고 있다. 정의당은 "집권당 의원으로서 믿기 힘든 갑질이자 협박"이라고 반발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9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어제 저녁 6시쯤 김남국 의원이 우리 당 조혜민 대변인에게 법사위 낙태죄 관련 브리핑 내용에 항의 전화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9분여간 이어진 통화내용은 집권당 의원이 맞는지 의심할 정도"라고 덧붙였다.

정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김 의원은 조 대변인에게 전화를 걸어 낙태죄 관련 논평 내용을 항의하는 과정에서 "조치를 하지 않으면 낙태죄 폐지는 물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등 정의당이 하는 것은 도와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일면식도 없는 국회의원이 타당 대변인에 전화해 다짜고짜 왜곡된 브리핑이라 몰아붙이는 건 상식적 행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민 삶과 직결된 법안인 중대재해법, 낙태죄 폐지 법안을 자신의 입장을 관철시키고자 인질 삼아 압력을 행사했다니 집권여당 의원으로서 믿기 힘든 갑질이자 협박으로,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정의당 "합당한 조치 없으면 법적대응"

이날 정 대변인은 김 의원을 향해 즉각 조 대변인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하는 한편 민주당 지도부를 향해서도 김 의원에 대한 징계 등 엄중한 조처를 할 것을 촉구했다. 정 대변인은 “합당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법적 대응을 포함해 지속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의원이 '항의 전화'를 한 건 조혜민 대변인이 8일 발표한 논평에서 비판한 인물이 바로 자신이었기 때문이다.

조 대변인은 논평에서 “‘낙태죄 폐지에 대한 여성들의 반대의견은 잘 알겠으나 남성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는 등 어이없는 말들을 일삼고 여성들의 삶을 짓밟았던 공청회에서의 망언들을 굳이 다시 언급하진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의 책임을 다하고 싶다면 이제라도 낙태죄 전면 폐지에 앞장서달라”고 촉구했다.

조 대변인이 언급한 '망언'의 당사자가 바로 김 의원이다. 김 의원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낙태죄 폐지 관련 공청회에서 "(낙태죄 개정안에 대한) 대한 남성의 인식을 알고 싶다", "20∼30대 남성이 낙태죄를 바라보는 남성들의 시선이나 평가가 있나",“(낙태죄 문제는) 남성이 함께 결정해야 할 문제이고 남성도 심각한 책임을 느껴야 한다”등의 발언을 했다.

김 의원은 전날 오후 7시쯤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조 대변인의 논평을 반박했다. 그는 “남성도 낙태에 공동 책임을 느껴야 한다는 취지였다”며 “정의당 논평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 질문한 사람의 의도를 완전히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김남국 "피해자 사과 요구를 갑질 매도"

한편 김 의원은 정의당의 '갑질 폭로' 이후 페이스북에 재차 반박글을 올렸다. 그는 자신이 '피해자'라면서 정의당의 주장을 '매도'라고 규정했다.  "피해자의 사과 요구를 '갑질 폭력'으로 매도하다니, 정의당이 어쩌다 이렇게까지 망가진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또 "정의당은 잘못을 반성하고 사과할 줄 모르는 부끄러운 정당입니까"라며 정의당을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통화 논란에 대한 내용은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대신 그는 "정의당 대변인이 어제에 이어 오늘도 왜곡 논평을 발표했다"며 "논란이 된 같은 공청회 발언을 두고 정의당은 한겨레 신문과 전혀 다른 논평을 내놓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의당은 낙태죄와 관련해 남성의 책임은 일절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닌가?"라며 "남성의 의견을 묻지도 못하게 하는 것, 이것이 곧 폭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악의적으로 왜곡한 논평으로 폭력을 자행한 정의당의 책임 있는 사과를 요청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함민정 기자 ham.minj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