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퇴시대 재산리모델링] 양천구 아파트 팔지 말고 증여를…세금 2억 절약

중앙일보

입력 2020.12.08 00:03

지면보기

경제 05면

Q 서울 양천구에 사는 정모(62)씨. 2년 전 중견기업에서 퇴직한 후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사업은 여의치 않고 전망도 밝지 않은 편이어서 2년 내로 정리할 예정이다. 이후 경기도 가평 쪽에 마련해둔 전원주택으로 이사할 계획이다. 현재 1가구 2주택으로 보유세 부담이 늘어날 것 같아 걱정이다. 이참에 아파트를 매각하거나 자녀에게 증여할 계획인데 세제 면에서 뭐가 유리한지 궁금하다. 1남1녀 중 아들은 결혼했고 미혼인 딸은 함께 거주하고 있다. 보험료가 150만원 수준으로 적지 않은데 잘 가입하고 있는지도 고민이다. 예·적금 등에 묻어둔 돈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싶어 상담을 요청했다.

은퇴후 전원생활 60대 사업자
2주택 정리하려는데 절세법은

1가구 2주택인 정 씨네는 현재 거주하는 양천구 아파트를 매각하는 것보다 두 자녀에게 절반씩 증여하는 게 세제 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보유 보험 중 변액보험은 해지보다는 펀드변경 등을 통해 수익률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

재산리모델링 12/8

재산리모델링 12/8

◆증여 주택 2년 거주하면 비과세=정 씨는 거주 중인 양천구 아파트와 경기도 가평 소재 아파트 등 2채를 소유하고 있다. 가평의 아파트는 은퇴 후 전원생활에 들어갈 때 이사할 예정이다. 지난 2004년 5억원에 매입해 거주해온 양천구 아파트는 최근 호가가 13억원 수준이다. 내년에 주택공시가격이 10% 오른다고 가정할 때 내년도 재산세 약 150만원, 종부세 약 10만원으로 예상된다. 양천구 아파트를 13억원에 매도하면 양도소득세는 2주택 중과 대상에 해당해 지방세 포함, 약 5억4000만원이다. 이는 올해 안에 매도할 경우 예상 세금이며 내년부터 최고 세율도 높아지고 내년 6월 1일부터는 세율이 10% 추가로 올라간다. 자녀가 아직 무주택자이고 세대 분리 요건이 되므로 자녀에게 증여하는 방안을 고려해보자. 무주택 자녀가 증여받으면 2년만 거주하고 매도해도 9억원까지 비과세가 가능하다. 양천구 아파트를 성인 자녀 1명에게 증여하면 증여세는 약 3억3000만원이다. 그러나 두 자녀에게 각각 절반씩 증여할 경우 증여세는 각 1억2000만원씩 총 2억4000만원이 예상된다. 양천구 아파트를 전세 9억원에 놓은 후 부담부증여하는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지만 오히려 세금이 더 많다. 부담부증여는 채무를 증여받는 사람에게 넘기기 때문에 증여를 하는 사람에게 과세하지 않는 대신 증여자가 채무액만큼 재산을 판 것으로 보고 양도소득세를 매긴다. 증여세는 각각 1900만원씩 3800만원으로 줄어들지만, 전세금에 대한 양도세가 약 3억6000만원으로 높아진다.

◆변액보험, 펀드변경하면 수익률 ↑=변액보험은 사업비와 위험보험료를 제외한 적립보험료를 따로 분리해 주식·채권 등 수익성이 높은 유가증권에 투자한 뒤 투자 성과를 계약자에게 나누어 주는 실적 배당형 보험상품이다. 투자한 실적에 따라 나중에 받는 연금액이 커지거나 작아질 수 있다. 펀드변경 등을 통해 수익률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 중인 자금은 경기민감주나 내수소비재 관련 산업군에 선별적 집중 투자가 가능한 펀드 또는 ETF(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할 것을 권한다.

◆  지면 상담=재산리모델링센터(02-751-5688, asset@joongang.co.kr)로 상담을 위한 전화번호, 자산·수입·지출 현황 등을 알려 주세요. 가명으로 처리되고 무료입니다.

◆  대면 상담=전문가를 만나 상담을 받습니다. 상담료 10만원은 저소득층 아동을 돕는 ‘위스타트’에 기부 됩니다. 연락처는 지면상담과 동일합니다.

서원용, 박성만, 최환석, 김정은(왼쪽부터)

서원용, 박성만, 최환석, 김정은(왼쪽부터)

◆  재무설계 도움말=서원용 하나은행 영업1부 PB센터 팀장, 박성만 오렌지라이프생명보험 명예 이사, 최환석 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 자문위원, 김정은 미래에셋대우 VIP컨설팅팀 세무사

◆  후원=미래에셋대우·하나은행

서지명 기자 seo.jimy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