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폐 최대한 보존하며 기능 정상화에 치료 집중하니 완치율 높아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함석진 아주대병원 폐암센터장

함석진 아주대병원 폐암센터장

 폐는 재생되지 않아 잘라낸 만큼 기능이 감소한다. 폐가 호흡을 담당하는 만큼 온전한 폐의 기능은 생존율과 직결된다. 함석진(사진) 센터장이 이끄는 아주대병원 폐암센터는 환자의 폐 절개를 최소화하고 폐 기능을 끌어올리는 치료법으로 환자 만족도를 높인 폐암 수술을 연간 200건 넘게 쌓고 있다.

인터뷰 함석진 아주대병원 폐암센터장

-최근 늘고 있는 폐암 유형은.

“마치 유리를 갈고 문지르면 뿌옇게 보이는 것처럼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에서 뿌옇게 보인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간유리 음영’이라는 폐암이다. CT의 해상도가 개선되면서 간유리 음영의 진단율이 높아졌다. 이 암은 다른 폐암보다 악성도가 낮아 폐를 조금만 절제해도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간유리 음영을 포함해 조기 폐암에 시행하는 대표적 수술법이 ‘폐 구역 절제술’이다. 일반 폐암 수술보다 훨씬 더 작은 단위의 폐를 잘라내는 방식이라 고난도의 술기가 필요하다. 환자는 그만큼 건강한 폐를 최대한 남길 수 있다. 우리 센터는 폐 전문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판독을 통해 이들 암을 가려내고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다학제 진료를 통해 폐 구역 절제술을 시행한다.”

 -환자의 자가 치유력을 높이는 것에도 주력하는데.

“똑같은 치료를 받더라도 환자 자신의 힘을 키우면 생존율을 더 높일 수 있다. 우선 ‘호흡 재활치료’를 예로 들 수 있다. 폐는 한 번 잘라내면 재생하지 않아 남은 폐에 의존한다. 환자의 수술 전후 온전한 폐의 자체 호흡 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도록 재활의학과와 연계해 호흡 재활프로그램을 시행한다. 그다음으로 ‘정서적 안정감 회복’을 꼽을 수 있다. 아주대병원은 ‘암 생존자 통합지지클리닉’을 운영하는데, 우리 센터의 폐암 환자 가운데 20~30%가 이 클리닉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찾는 훈련을 받는다. 치료 후 식생활·운동법 등도 배운다. 폐암 진단 후 상실감에 빠져 치료를 거부한 환자가 이 클리닉을 통해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등 치료에 대한 환자의 순응도를 높이고 있다.”

 -센터의 진료 철학이 궁금하다.

“우리 센터가 줄곧 고집해 온 철학이 있다. 환자가 ‘빨리 진단받고, 빨리 치료받는 것’이다. 그래야 환자의 불안감을 줄이면서 암 병변이 악화하는 것을 막아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우리 센터는 암으로 진단받았거나 의심돼 처음 방문한 환자에게 암 전문 코디네이터가 일대일로 동행해 신속하게 진료·검사한다. 또 폐암 의심 환자의 최초 방문부터 첫 치료 시작까지의 기간을 2주 이내로 단축했다. 특수 영상 검사, 조직검사 결과도

3일 만에 받아볼 수 있다. 다학제 진료도 필요하면 즉각 진행한다. 이를 통해 수술 후 5년 생존율을 높이고 ‘전국 1등 폐암센터’로 자리매김하는 게 목표다.”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