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노트북을 열며

윤석열의 축구 실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0면

임장혁 기자 중앙일보 콘텐트제작에디터
임장혁 정치부 차장·변호사

임장혁 정치부 차장·변호사

“윤석열은 청팀 소속인데 홍팀에 패스하고 청팀 골대에 차니 화려해 보인다. 실제 축구 실력은 별로다.”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 선두그룹에 든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치적 가능성에 대해 친문(親文) 성향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A가 한 말이다. 지난해 ‘조국 사태’ 직후부터 군불을 땐 여권의 ‘윤석열 몰아내기’가 정점에 다다르는 사이 가상이던 ‘정치인 윤석열’은 현실의 문턱에 와 있다. 때릴수록 커진 결과다. 풀리지 않는 의문은 ‘왜 문재인 대통령은 추미애 법무부장관에게 몽둥이를 쥐어줬을까’다.

A의 말에 실마리가 있다. “축구 실력이 별로”라는 인식을 정당화하기 위해 여권에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비교대상이 되곤 한다. 윤 총장처럼 정당기반 없이도 한때 유력 주자로 떠올랐던 인물들이라서다. 여권 주류가 윤 총장을 이들보다 낮춰보는 근거는 이렇다.

“안철수는 합리성·미래지향·세대 교체 등 포지티브한 욕망을 담았던 그릇이다.”(86그룹 3선)

“반기문 신드롬에는 충청대망론이 강하게 작용했다.”(충청권 의원)

노트북을 열며 12/2

노트북을 열며 12/2

반면 윤 총장은 아버지가 충남 출신이라지만 자신의 뚜렷한 지역기반이 없고, 문재인·조국·추미애의 안티테제 이상의 비전과 메시지가 없는다는 것이다. “장모 관련 의혹 등이 검증의 도마에 오르면 윤석열호는 닻도 올리기 전에 침몰할 것”(수도권 재선)이라거나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한 자’가 올라타려는 순간 야권은 두 동강 날 것”(핵심 당직자)이라는 기대도 있다.

근거는 있지만 무릎을 칠 정도의 생각은 아니다. 그간 윤 총장의 호감도는 국회의원들에게 공격당할 때마다 비약했다. “나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 “인사권 없는 식물 총장” 등의 말에선 정치적 근력도 엿보였다.

검사들 사이에 ‘황교안 사단’은 없었지만 ‘윤석열 사단’은 확인된 실체다. 자신에게 득 될 게 없는 사단의 명분도 지키려 애썼고 때론 제 식구를 위해 몸도 던졌다. 측근 윤대진 검사장의 형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게 누구냐가 문제였을 때 “내가 했다”고 감싸고 든 건 ‘보스 윤석열’의 명장면이다. “금세 형·동생 만드는 매력이 있다”는 게 대구 고검 좌천 시절 그를 만났다는 여권 인사의 말이다. 정치적 무리를 이끄는 데도 재능이 있을지 모른다.

윤 총장 대 추 장관의 싸움은 정식 축구가 아니라는 점도 민주당 인사들이 짚는 대목이다. 대선이라는 골문을 향해 뛰는 정치는 규격과 규칙이 완전히 다른 게임이다. 두 사람에 대한 각 진영의 과열된 응원전은 최근 급격히 둘 모두에 대한 피로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제 관중들이 보고 싶은 건 진짜 축구가 아닐까. 옷 갈아입고 뛰려면 타이밍은 지금이다.

임장혁 정치부 차장·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