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맛있는 도전] 팔도 국물맛 다 있네 … 찬바람 부는 계절엔 집에서 편하게 후루룩 ~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오뚜기에서 때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사골곰탕·꼬리곰탕·육개장·갈비탕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오뚜기]

㈜오뚜기에서 때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사골곰탕·꼬리곰탕·육개장·갈비탕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오뚜기]

찬바람 부는 겨울에는 전골 요리의 진한 국물이 더욱 간절해진다. 특히 곰탕을 비롯한 고깃국물을 먹는 탕류는 ‘국과 밥’이 기본인 되는 한민족의 식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다.

오뚜기 #대표주자 사골 100% ‘사골곰탕’ #최고급 재료로 전문점 맛 살린 6종 #맞벌이·1인 가구 위한 소포장 인기

최근에는 맞벌이 가구나 1인 가구를 위한 소포장으로 간편하게 만들어 부담 없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파우치 제품이 선보이고 있다. 1998년 출시 된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은 대표주자로 꼽힌다.

100% 사골로 장시간 고아 옛날 맛을 그대로 우려내 진하고 구수한 국물 맛이 특징이다. 또한 손이 많이 가고 조리시간이 긴 사골곰탕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재현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는 점이 23년간 변함없이 시장 1등 자리를 지키는 원동력이 됐다.

따뜻하게 데워 다진 파와 소금 등을 넣어 그대로 먹어도 맛있지만, 진하고 깊은 국물 맛이 일품이라 양념만 제대로 준비하면 냉장고에 있는 재료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전골 등 국물 요리에도 안성맞춤이다.

㈜오뚜기에서는 사골곰탕 외에 고깃국물로 맛을 낸 다양한 탕류 제품을 선보여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지난 1998년 출시 된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은 사골곰탕의 대표주자로 100% 사골로 장시간 고아 옛날 맛을 그대로 우려내 진하고 구수한 국물 맛이 특징이다. 또한 손이 많이 가고 조리시간이 긴 사골곰탕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재현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는 점이 23여 년 변함없이 시장 1등의 자리를 지키는 원동력으로 꼽힌다.

올해 들어 ㈜오뚜기가 선보인 지역 전문점의 맛을 그대로 살린 국·탕·찌개 제품도 관심을 끈다. ㈜오뚜기는 지난해 출시한 보양 간편식 2종 ‘서울식 쇠고기 보양탕’, ‘부산식 돼지국밥 곰탕’에 이어 전국 각 지역을 대표하는 국물요리를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지역식 국·탕·찌개 신제품 6종을 출시했다.

오뚜기 ‘서울식 쇠고기 보양탕’은 사골과 양지를 진하게 우린 국물에 된장과 청양고추를 넣어 깊으면서도 칼칼한 국물맛이 특징이다. 쇠고기 양지살과 얼갈이배추·토란대·느타리버섯·칡즙·헛개나무추출액 등 최고급 재료를 엄선해 만든 프리미엄 제품이다.

‘부산식 돼지국밥 곰탕’은 돈골로 진하게 우려내어 깊은 맛의 국물에 돼지고기가 푸짐하게 들어있는 제품이다. 월계수잎·통후추·생강 등 자연재료를 사용해 돼지 이취를 제거해 깔끔하게 즐길 수 있는 국물요리로, 다대기·대파·부추·들깨가루 등을 첨가하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의정부식 부대찌개’는 깔끔한 김칫국물에 햄과 소시지, 두부가 듬뿍 들어있는 제품으로 각종 재료가 잘 어우러져 느끼하지 않고 깔끔한 맛이 일품이다. ‘서울식 설렁탕’은 깊은 사골육수에 쇠고기가 듬뿍 들어있어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좋은 제품이다.

이 외에도 진한 사골육수에 쫄깃한 도가니가 듬뿍 들어있는 ‘종로식 도가니탕’, 푹 곤 쇠고기 국물에 양지고기·얼갈이배추·무·콩나물·대파를 아낌없이 넣은 ‘안동식 쇠고기 국밥’, 소갈비·얼갈이배추·무 등 풍부한 재료가 들어있는 ‘수원식 우거지갈비탕’, 엄선된 한우와 퍼지지 않고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완도산 쫄쫄이 미역을 넣은 ‘남도식 한우미역국’ 등 다양한 간편식을 출시했다.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