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직무배제에 김종인 "나라 꼴 우스워, 대통령 뭐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 조치와 관련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25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추미애 국정조사’를 주장했다.

기자회견에서 먼저 마이크를 잡은 김 위원장은 “헌정 사상 초유의 사태로, 선출된 권력이 자기 권력을 절제하지 못해 민주주의 질서를 파괴하는 모습이다. 나라 꼴이 우습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역할이란 게 무엇인지 묻고 싶다”며 “문 대통령이 검찰총장 해임 권한도 갖고 있는데 어찌 이런 사태를 낳게 했나”라고 반문했다.

국민의힘 김종인(가운데) 비대위원장은 25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가운데) 비대위원장은 25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추 장관을 향해선 “최근 행동을 보면 마치 중국 문화 대혁명 당시의 강청(江靑) 얼굴이 연상된다”고 말했다. 강청은 마오쩌둥 전 주석의 아내로 문화대혁명을 주도해 권력 실세로 등극했으나, 이후 반혁명분자로 지목돼 사형선고를 받은 인물이다. 김 위원장은 “우리나라 의정 사상 다수의 힘을 믿고 기본적 민주주의 절차를 무시한 정권이 어떤 말로를 가져왔는지 잘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판사 출신인 주 원내대표는 윤 총장의 직무배제 사유가 된 6가지 근거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언론사 사주와의 회동(2018년 11월)이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JTBC의 최순실 태블릿 PC 보도와 관련해 해당 언론사가 명예훼손으로 고발한 사건은 이미 기소돼 법원으로 넘어간 상태였다”며 시기상 문제될 게 없다고 봤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사건을 포함한 중요 사건 재판부에 대한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선 “대검이 이미 공개된 판사들에 대한 정보를 취합해 일선 공판 검사에게 제공한 것이고, 재판부 제척 기피의 대상이 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업무지원 범위 내의 행위”라고 했다. 전날 추 장관은 윤 총장이 특수부 수사를 지휘하는 반부패강력부에 조국 전 장관 사건을 심리하는 재판부 판사의 개인정보와 성향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하도록 했다며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한명숙 전 총리 사건·채널A 기자 강요미수 사건과 관련한 감찰·수사 방해 의혹에 대해서도 “두 사건 모두 수사과정에서 인권침해 논란이 제기됐고, 대검 규정에 따라 인권부 관할로 이첩한 것”이라고 말했다. 채널A 사건 감찰정보 유출 의혹에 대해선 “누가 유출했는지 그 경위를 전혀 못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유출 과정에 윤 총장의 개입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취지다.

25일 긴급 기자회견장에서 발언 중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오종택 기자

25일 긴급 기자회견장에서 발언 중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오종택 기자

윤 총장이 대선주자로 거론됨에도 이를 방치했다(정치적 중립 위반)고 문제 삼은 것에 대해서도 “윤 총장이 두 차례나 차기 대선 주자 여론조사에서 빼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있을 뿐 아니라, 추 장관이 가만히 있는 윤 총장을 건드려서 오히려 지지율이 오르도록 한 장본인임에도 스스로 문제 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국정조사’를 꺼냈다”는 질문에 “윤 총장이 아닌 추 장관의 권한남용과 월권, 위헌성에 대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뭐한(방귀 뀐) 놈이 성낸다’는 속담이 떠오른다. 윤 총장에 대해 하는 걸 보면 조폭들이 백주대낮에 무고한 사람을 집단폭행하는 장면이 겹쳐 지나간다”라면서 “추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와 함께 이번 기회에 민주당이 거부해 온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와 울산시장 선거 불법지원 국정조사도 함께 실시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현일훈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