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의 등장으로 아이들의 학교 생활상이 변화하면서 교사와 학부모 역시 당황스러운 건 마찬가지다. 교사들은 새로운 온라인 수업에 대한 부담이 커졌고,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무너진 생활 습관에 대한 우려가 높다.
기획/코로나세대, 잃어버린 1학년⑥
엄문영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연구팀이 조사한 ‘코로나 19 이후 뉴노멀 시대의 교사, 학부모, 학교의 역할 변화’에 관한 설문(복수응답)에서 이같은 모습이 그대로 나타나 있다. 이 조사는 올해 5월 20일~6월 16일까지 교사 815명과 학부모 249명을 상대로 실시했다.
교사들, "온라인 수업 준비 어려워"
교사들은 우선 코로나 19 이후 ‘온라인 수업 준비’(15.8%, 367건)를 가장 어렵다고 했다. 경북대 사대부 중 교사 최선경 씨는 “온라인 수업 툴 방이 만들어지면 500명이 금방 찬다. 그런 방이 여러 개”라면서 “교육부에서 선생님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료나 소스를 특정 플랫폼을 통해서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교사들은 코로나 19에 대비할 역량으로도 ‘온라인 학습 교육과정 구성’, ‘온라인학습 평가 방안’ 등을 꼽았다. 교사들 역시 처음 진행하는 온라인 수업에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
교사들은 또 교육 당국이 지원할 점으로 ‘민원 대응 등 교원 보호 방안 수립’(432건, 18.0%)을 건의했다. 학부모 민원에 대해 어려운 점으로는 ‘교사도 모르는 개학 관련 문의’가 540건(21.4%)으로 가장 많았다. 엄 교수는 “교사가 정책 결정 과정에서 소외됐다고 생각하면, 위급한 순간일수록 학교 현장에서 정책 혼선이 빚어지거나 불순응시 많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부, "온라인 학습자료 개발 중"
이에 대해 교육부는 핵심 수업 내용 등을 담은 학습 자료를 개발해서 빠르면 12월 말, 늦어도 내년 1월 초까지는 각 학교에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현재 교육 과정의 성취 기준을 재구조화하는 작업도 하고 있다”며 “학생들과 쌍방향 수업을 할 수 있고 개별 첨삭도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부모, "아이들 생활 리듬 깨져 걱정"
학부모들은 코로나 19 이후 가장 어려운 점이 ‘자녀 생활지도’(154건, 22.1%)라고 답했다. 학생들이 격주 또는 격일 등교로 인해 많은 가정에서 자녀들의 무너진 생활 리듬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 것이다. 학부모들은 단기적으로 대비할 점으로도 ‘자녀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167건, 23.9%)에 이어 ‘자녀의 건강 및 체력관리’(150건, 21.4%), ‘자녀의 생활습관 개선’(138건, 19.7%)을 꼽았다. 장기적으로 준비해야 할 점으로도 ‘자녀의 건강 및 체력 관리’(189건, 40.4%)란 응답이 가장 높았다.
"올바른 식습관과 체육 활동 지도해야"
엄 교수는 “부모의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집에 있을 때도 규칙적인 생활과 더불어 올바른 식습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줘야 한다”며 “학교에서도 실내 또는 야외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포함한 체육 활동을 고안해 시간 배정을 늘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학부모들은 교육 당국이 지원할 점으로 ‘전염병 대비 대응 세부 매뉴얼 개발’(142건, 20.3%)이 가장 시급하다고 답했다.
특별취재팀=위문희·권혜림·정진호·이우림·편광현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