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가덕신공항 추진해볼 만…지역균형발전 획기적 계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홍준표 무소속 의원 페이스북]

[사진 홍준표 무소속 의원 페이스북]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22일 “비록 정치적 동기에서 비롯됐지만 부산 가덕도 신공항은 추진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앞서도 “나는 김해공항 폐지를 전제로 한 가덕도 신공항에 적극 찬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부산·울산·경남(PK) 840만은 가덕도 신공항으로 가고 호남 500만은 무안 신공항으로 가고 대구·경북(TK)·충청 일부 800만은 대구 신공항으로 가고 서울·수도권·충청·강원 2800만은 인천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물류 중심 4대 관문 공항 정책을 채택한다면 지역 균형 발전의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4대 관문 공항 주변으로 첨단 산업이 들어서고 문화·교육·의료 인프라가 깔리면 수도권 중심 일극 대한민국에서 4대 다극화된 균형 발전의 대한민국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혹자는 태풍의 길목이라고 가덕도를 폄하하나 일본 간사이 공항, 제주 공항은 태풍의 길목이 아니더냐”며 “태풍이 일 년 내내 부냐”고 했다.

이어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도 바다를 접한 해안 공항”이라며 “간사이, 인천 공항도 매립지 공항이고, 세계 제1의 토목 기술을 가진 우리나라가 이를 극복하지 못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홍 의원은 또 문재인 정부를 향해 “공항 정책을 4대 관문공항 정책으로 대전환하라”며 “고속도로, KTX에 이은 하늘길의 다극화가 대한민국 100년 미래를 내다보는 미래 지향적 정책”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지난 20일 기자간담회에서도 “관문 공항 건설을 위해 대구, 부산, 광주(무안) 신공항 관련 공동 특별법을 일괄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7일에는 페이스북을 통해 “김해공항 폐지를 전제로 한 가덕도 신공항에 적극 찬성한다”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대구 신공항 특별법, 광주 공항 이전 특별법을 동시에 만들어서 국토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부산 가덕도 신공항 추진 문제를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찬성하는 PK 지역 의원들과 김해 신공항 확장 사업 유지안을 지지하는 TK 일대 의원들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