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중·고교생 뽑아 장학금, 멘토링 … 청년 화가의 꿈 키워준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공식 판매법인 한성자동차의 미술영재 장학사업 ‘드림그림’

 한성자동차 성남전시장 인근의 낡은 벽면에 그린 벽화 앞에서 작업을 총괄한 알타임 죠 작가(가운데), 성남전시장 최수한 지점장(왼쪽 둘째 ) 및 벽화 작업에 참여한 지역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벽화 프로젝트는 한성자동차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성남전시장이 주관했다. [사진 한성자동차]

한성자동차 성남전시장 인근의 낡은 벽면에 그린 벽화 앞에서 작업을 총괄한 알타임 죠 작가(가운데), 성남전시장 최수한 지점장(왼쪽 둘째 ) 및 벽화 작업에 참여한 지역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벽화 프로젝트는 한성자동차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성남전시장이 주관했다. [사진 한성자동차]

“현대 사회의 미술은 특별한 가르침과 교육을 통해 습득해야 하고,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중 드림그림(Dream Gream)을 통해 경제적·경험적 지원을 받았고, 그 과정에서 ‘어렵지 않은 그림’을 그리는 아티스트가 되겠다는 목표를 갖게 됐다.” 2015년 졸업하고 예술계 대학교에 진학한 한 학생은 드림그림을 통해 얻은 성과를 이렇게 전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큰 그림’ #장학생과 멘토 각 40명씩 운영 #차 전시장 활용 학생 작품 소개

경제적 어려움 겪는 미술 영재 선발 지원
드림그림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국내 공식 판매법인인 한성자동차가 사회공헌활동으로 시행하는 미술 영재 장학사업이다. 재능과 꿈은 있으나 형편이 어려워 학업에 전념하기 어려운 중·고교생을 선발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지원한다. 2012년 한국메세나협회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실시해 왔다.

드림그림에는 한성자동차 울프 아우스프룽 대표의 의지와 철학이 반영됐다. 2011년 부임한 울프 아우스프룽 대표는 한성자동차가 어떻게 사회적 책임을 다할지 모색한 끝에 드림그림을 시작했다. 2012년에 장학생과 멘토 20명씩으로 시작해 창립 30주년이었던 2015년부터 장학생과 멘토 각각 40명씩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성자동차는 전사적 차원에서 드림그림을 지원한다. 2013년부터 장학생과 임직원이 1:1 매칭해 교류하는 ‘드림그림 엠버서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전국 한성자동차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에 ‘드림그림 갤러리’를 마련해 장학생의 작품을 소개한다.

드림그림은 다양한 예술 교육과 문화 혜택을 제공한다. 우선 장학 지원과 멘토링을 진행한다. 매월 장학금을 지급하며, 미술 전공 대학생이 1:1 멘토로 학업을 돕는다. 매년 한 번 ‘인텐시브 아트 캠프’도 시행한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온라인 엠버서더 프로그램으로 대체했다.

또 학생들에게 전시 기회를 주기 위해 한국 국제 아트페어(KIAF), 공예트렌드페어, 서울 리빙디자인페어,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등 다양한 페어와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다. 해마다 12월에는 연말전시회를 개최한다.

대외활동도 활발하다. 2013년 대구 영생애육원 벽화 그리기, 2014년 중앙대학교병원 모빌 작품 기증 및 서초 노인복지관 어르신 초상화 그려 드리기, 2017·2018년 경희의료원과 강남 구립 행복 요양병원에 미술작품 제작·기증이 대표적이다. 또 올해 말에는 연세대학교 용인세브란스병원에 ‘렌티큘러’ 작품을 기증할 예정이다.

한성자동차가 2014년 4월 서울문화재단과 MOU를 체결하고 시행하는 서울의 문화 환경 개선을 위한 예술 지원 프로그램에도 장학생들이 참여한다. 2014년

‘서울중앙시장 개선 프로젝트’, 2015년 ‘2015 도시 게릴라 프로젝트 In 구로’
2016년 ‘서서울예술교육센터 리모델링 프로젝트’, 2017·2018년 ‘서울거리예술축제’, 2019년 공공예술 프로젝트 ‘소원 반디’ 등에 참여했다. 이런 재능 기부를 통해 학생들이 받은 혜택을 지역사회에 환원해 선순환 체계 구축에 기여하도록 한다.

코로나19로 올해는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드림그림은 온라인 수업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난 5월 23일 9기 발대식을 온라인으로 진행한 후 5월 30일 ‘Digital Drawing Class’(일러스트레이터 우인영 진행), 6월 27일 ‘Art Car& Game Design Class’(디자인 컴퍼니 레이어랩 진행)를 구글 클래스룸 플랫폼을 통해 시행했다.

7월 이모티콘 제작 수업(일러스트레이터 엄정현 진행), 8월 원격 릴레이
‘Art Car Taping 수업’(테이프 아티스트 박건우 진행), 9월 일러스트레이트 드로잉  수업(일러스트레이터 설동주 진행)을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실시간 수업으로 진행했다. 지난달 16일에는 엠버서더 아트카 제작 행사(테이프 아티스트 박건우 진행)를 청담전시장에서 원격으로 진행했다.

한편 한성자동차는 예술·문화적 사회공헌활동으로 지난 8월 성남전시장이 주관해 낡은 벽면에 벽화를 그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벽화 제작은 한성자동차 협업작가인 그래피티 작가 알타임 죠가 총괄했으며, 소재지인 태평동 주민 10여 명과 성남전시장 임직원이 참여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