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오래]백만장자 만드는 하루 첫 60분의 기적

중앙일보

입력

[더,오래] 강정영의 이웃집 부자이야기(64)

혁신의 아이콘이자 세계 최고의 부자 중 한 명인 아마존의 제프 베조프. 그를 상징하는 남다른 철학이 있다. 첫날 철학(Day 1 Philosophy)이다. 그에게 둘째 날(Day 2)은 정체와 내리막길을 뜻한다. 그가 말하는 첫날은 다음과 같다.

혁신의 아이콘이자 세계 최고의 부자 중 한 명인 아마존의 제프 베조프. 그를 상징하는 남다른 철학이 있다.[로이터=연합뉴스]

혁신의 아이콘이자 세계 최고의 부자 중 한 명인 아마존의 제프 베조프. 그를 상징하는 남다른 철학이 있다.[로이터=연합뉴스]

첫째, 결과가 말을 한다. 결과가 나쁘다면 프로세스를 지켰다는 것만으로는 무의미하다. 둘째, 결정을 빨리 하라. 큰 조직일수록 빠른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비즈니스에는 스피드가 중요하다.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도 목표가 정해지면 일사불란하게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바깥세상을 바라보라. 세상의 빠른 변화를 파악하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한다.

그의 첫날처럼 모든 부자에게는 일 년 십 년이 아니라,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면 백만장자의 하루는 특별한 뭐가 있을까. 그들 곁에서 오래 일을 해본 사람들은 확실히 보통 사람과는 다른 그 무엇이 있다고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시간이다. 이 시간을 가장 중요하고 아끼는 것이 바로 백만장자다. 그들은 어떻게 하루를 시작할까. 하루의 첫 30∼60분을 몸과 마음을 닦는 데 쓴다. 이를 ‘신성한 60분’ 또는 ‘기적을 만드는 시간’으로 부를 정도로 중요하게 여긴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를 5년 동안 연구한 톰 콜리에 의하면 대부분이 일과 시작 3시간 전에 일어나 하루를 준비한다고 한다. 아침 일찍 10분간의 가벼운 산책만으로도 기억력을 높이고 정신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조깅을 하거나 헬스를 하면서 오디오 프로그램이나 팟캐스트를 통해 영적인 인풋이나 중요한 정보를 듣는다. 그리고 그날 해야 할 중요한 일을 리스트 업하고 생각해 둔다.

모든 백만장자의 공통점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가치관과 인생의 목표가 크리스털처럼 분명하다고 한다. 그 기준에 근거해 가장 중요한 일을 정한다. 예컨대 가족이 중요하다면 가족을 위한 시간을 반드시 따로 떼어두고, 애들 축구게임, 생일이나 이벤트를 빠지지 않고 챙긴다.

또 가장 중요한 일은 이른 아침 시간에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집중해 처리한다. 아침 시간이 가장 생산적으로 두뇌가 작동하는 때다. 보통 사람도 아침 시간을 무의미하게 SNS로 흘려보내지 않고, 생산적으로 사용했다면 인생이 달라졌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 시간에는 한 번에 하나의 일만 하라, 이것저것 벌려두고 정신을 분산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한다. 사무실 문도 잠그고, 모바일 폰도 비행기 탑승 모드로 해두고, 컴퓨터의 알림 설정도 끄고 이메일도 보지 말아야 한다.

마크 저커버거나 스티브 잡스 같은 큰 성취를 한 사람은 회의를 시간을 낭비하는 것으로 봤다. 미팅은 아주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하지 않았다. 시간을 무엇보다도 귀한 자원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걸으면서 미팅을 하거나 간단한 스탠딩 미팅을 즐겨 했다. 그 시간도 5분에서 10분을 넘기지 않았다고 한다.

마크 주커버그나 스티브 잡스 같은 큰 성취를 한 사람들은 회의를 시간을 낭비하는 것으로 봤다. 미팅은 아주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하지 않았다. [사진 pxhere]

마크 주커버그나 스티브 잡스 같은 큰 성취를 한 사람들은 회의를 시간을 낭비하는 것으로 봤다. 미팅은 아주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하지 않았다. [사진 pxhere]

그들은 하루 종일 수시로 이메일을 체크하지 않는다. 다른 일과 마찬가지로 이메일 체크 시간을 따로 정해 그 시간에만 프로세싱한다. 하루에 두 세 번 정도 이메일 정리를 한다.

그리고 그들은 칼퇴근을 했다. 인텔 창업자 앤디 그로브는 아무리 일이 많이 밀려있어도 저녁 6시 30분이면 무조건 사무실을 나갔다. 그는 “항상 해야 할 일은 남아있다. 내가 피곤해지면 집에 가야 할 시간”이라며 칼퇴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백만장자는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를 위해 하루 시간을 세심하게 배분했다. 저녁 시간에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루가 모여서 일 년이 되고, 그게 모여 인생이 된다. 하루를 잘 계획하고 잘 보내는 것을 백만장자는 중요시했다. 그중에서도 아침 시간을 짧은 명상과 가벼운 산책을 하면서 하루를 시작했다. 오곡백과가 무르익고 금수강산에 단풍이 물드는 가을이다. 이 풍성한 가을도 봄에 씨를 뿌리지 않았으면 불가능하다.

마찬가지로 하루 중 아침이 하루의 방향을 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방향을 잘못 정하면 실컷 뛰어봐야 종착점이 엉뚱한 곳이 되고 헛힘만 쓰게 된다. 아침 시간이 하루를 결정하고, 그것이 모여서 인생의 성패를 결정한다. 좋은 아침으로 알찬 하루를 보내기를 바란다.

청강투자자문 대표 theore_creator@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