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장시간 노동하면 콩팥(신장)에 적신호 온다

중앙일보

입력

신장(콩팥) 이미지.

신장(콩팥) 이미지.

장시간 근로가 콩팥(신장) 기능에 해로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강모열 교수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이동욱 연구강사 연구팀이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2007~2017년)를 활용해 임금노동자 2만851명을 대상으로 주 평균 근로시간과 신사구체여과율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다.
신장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배설하고 혈액 속의 전해질 농도를 조절한다. 신장 속으로 들어온 혈액은 사구체에서 물, 전해질, 각종 노폐물 등이 여과되는데, 사구체여과율은 신장 기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다.
연구팀에 따르면 주 52시간 이상 장시간 근로를 하는 임금노동자가 주 평균 1시간 추가 근로할 경우 신사구체여과율(eGFR)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장시간 노동이 신장 기능에 해로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했다.

신장 관련 질환은 초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신장 기능이 서서히 나빠져 기능부전 상태에 이르게 되면 정상 기능을 회복하지 못하는 만성신장질환을 겪게 된다.
만성신장질환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배뇨 이상(빈뇨, 잔뇨, 급박뇨, 배뇨통), 소변량 이상(다뇨, 야뇨, 요량 이상), 혈뇨, 거품뇨, 요통, 부종 등이다. 의사들은 신장 질환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강모열 교수. [사진 서울성모병원]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강모열 교수. [사진 서울성모병원]

최근 업무상 과로 등으로 만성신장질환의 발생 및 악화를 주장하는 산업재해  보상 신청이 증가하고 있지만, 과학적 근거가 부족해 적절한 보상과 예방적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산업재해 보상 근거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모열 교수는 “장시간 노동이 만성신장질환의 발생 및 악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연구는 현재까지 전무했다”며 “장시간 노동이 만성신장질환의 잠재적 위험인자임을 인지해 노동자의 질병 예방 및 보상을 위한 근거 마련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직업환경의학 분야 국제학술지(Occupational & Environmental Medicine) 10월호에 게재됐다.

백민정 기자 baek.min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