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체조절치료] 펠덴크라이스요법

중앙일보

입력

◇ 펠덴크라이스 요법이란?

펠덴크라이스 요법은 이 요법의 창시자인 모세 펠덴크라이스(Dr. Moshe Feldenkrais :1903-1984)라는 러시아 계의 유태인 물리학자의 이름을 딴 신체조절요법이다. 그는 유럽인으로는 드물게 일찍부터 유도를 익힌 유도인이었다.

물리학자 겸 유도인 '펠덴크라이스'에 의해 체계화

펠덴크라이스는 유도를 하다가 심한 무릎부상을 당하게 되었는데, 병원에서는 '다리를 절단하는 것 외엔 방법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때부터 펠덴크라이스는 유도의 철학에 입각해 정신과 육체의 상관성을 '동작과 의식'의 관점에서 파악하는데 심혈을 기울였고, 마침내 의사들이 포기한 자신의 부상을 스스로 회복시켜 다시 걸을 수 있게 되었다.

이후 펠덴크라이스는 자신이 스스로를 치료한 재활요법을 체계화했고, 이것을 펠덴크라이스 요법이라고 부른다.

◇ 이미지트레이닝과 유도 원리의 결합

펠덴크라이스는 오랫동안 익숙해진 자신들의 나쁜 버릇들과 습관들이 육체적·정신적 문제를 야기시킨다고 보았다.

따라서, 나쁜 버릇들과 습관들을 바꾸기 위해서는 자신의 이미지를 자각하고, 이 이미지를 바꾸면 실제의 모습도 변화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 동양무술인 유도에서 상대를 대할 때, 호흡과 시선의 움직임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바로 이점을 버릇과 습관을 바꾸는 열쇠로 삼았다.

잘못된 호흡은 몸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막고, 눈의 움직임도 신체 기능의 다른 부분에 심각한 장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펠덴크라이스 요법의 핵심은 동작에 있어서 잘못된 습관의 패턴을 스스로 인식하고 마음으로부터 이를 버린다는데 있다.

그렇게만 되면 육체는 보다 쉽고 편안하고 유동성있는 움직임을 갖게 되므로 이를 통해 육체적 건강은 물론 정서적 건강까지 얻게 된다는 것이다.

평범한 일상에서 사용하는 신체의 움직임에다 자신의 의식을 집중하기 때문에, 서양인의 관점에서 보면 마치 신비한 동양의 명상과도 같은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일단 한 번 관심을 갖게 되면 깊이 심취하게 되는 매력이 있다고 한다.

◇ 어떻게 하면 어떤 증상에 도움이 되나요?

자신의 습관을 스스로 관찰한다

자신의 신체를 스스로 조절하고자 하는 펠덴크라이스 요법에는 2가지의 방법이 있다. 하나는 「움직임의 자각(Awareness Through Movement)」으로, 자신의 습관적인 움직임에 대해 의식을 집중함으로써 움직임 그 자체를 스스로 느끼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자신의 움직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다시 말해 어떤 근육들을 사용하고, 또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고 움직임의 궤적은 어떤 모양을 그리는가 등을 깨닫고 나면, 이를 새로운 방법 다시 말해 좌우 또는 상하가 균형을 유지하는 상태로 대체시키는 방법이다.

이것은 될 수 있는 대로 쉽고 부드럽게 기존의 움직임들을 파악하고, 이를 균형 잡힌 새로운 움직임으로 바꾸려는 데 목적이 있다.

잘못된 습관을 알려줘요

또, 다른 방법은 'Functional Integration'이라는 방식인데, 우선 환자로 하여금 앉거나 서게 하거나 또는 눕도록 한다. 목적은 가장 편안한 상태를 만드는 것이다.

그런 다음 시술자의 손을 사용해 특별한 필요에 따라 무리하지 않은 아주 조용한 움직임을 통해 피시술자 스스로 자신의 잘못된 움직임을 자각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움직임을 개선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 역시 외부적 압력으로 신체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고, 'self-image'를 통해 개인의 움직임을 스스로 개선시킬 수 있도록 시술자의 감각과 피시술자의 감각 사이에 교감의 발생을 통해 깨달음을 알려주려는 데 목적이 있다.

의식의 집중과 호흡이 중요해요

동양적 무술에서 사용되는 의식의 집중, 그리고 호흡 등을 사용하는 아주 특별한 교감 접촉방식을 통해 상대 스스로 깨닫게 하는 방법이어서, 동양의 정신세계에 긍정적인 서양인들에게는 아주 특별한 신체 조절법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이같은 방식을 통해 자신이 신체를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를 자각하게 하고, 잘못된 점을 깨닫게 만들어 준 다음, 정신 집중을 통한 이완으로 관절과 근육 내부의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하는 법을 깨닫게 됨으로써 육체적인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익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정신적인 문제의 해결에도 효과

만성적 통증(두통, 목, 어깨, 등)의 통증 완화에 효과를 보이고, 균형, 조화, 운동성을 개선시키므로 운동선수나 무용수 등 육체를 사용하는 동적인 사람들과 정신 신경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신체조절요법이다. 2가지 시술과정을 각 45분씩 시술한다.

◇ 주의할 점은 없나요?

현재 알려진 바로는 부작용이 없는 각종 치료의 보조적 수단으로 모두에게 안전하다. 피시술자의 판단으로 시술이 자신에게 편안하고 유용하다고 생각한다면, 시술은 계속되어도 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독일에서 정식 자격증을 취득한 성악가 이혜경씨가 직접 강사로 나서 보급에 힘쓰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