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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스마트폰 글로벌 1위 탈환했지만, 중국선 뒷걸음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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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4면

인도 구루그람 삼성B2B체험관에서 소비자들이 ‘갤럭시 Z 폴드2’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인도 구루그람 삼성B2B체험관에서 소비자들이 ‘갤럭시 Z 폴드2’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올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탈환했다. 대부분 지역에서 선전했지만,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은 이어졌다. 내년에 본격적으로 열리는 5G 스마트폰 시장을 앞두고 삼성의 ‘중국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인도서 호조, 화웨이 추락 영향 #3분기 세계 시장 점유율 22% #중국선 1.2%로 작년말보다 부진 #“기술 차별화 줄면서 판매 고전”

1일 시장조사업체인 IDC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3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22.7%를 기록, 지난 2분기에 화웨이 내줬던 1위 자리를 되찾았다. 삼성전자의 3분기 출하량은 8040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 미국의 제재를 받는 화웨이는 같은 기간 출하량이 22% 급락하며 2위로 내려앉았다. 화웨이의 3분기 시장 점유율은 14.7%로 전 분기보다 5.3%포인트 하락했다. 샤오미는 출하량이 42% 증가하며 점유율 13.1%로 애플(11.8%)을 제치고 3위로 올라섰다.

앞서 발표된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조사에서도 삼성전자는 3분기 시장점유율 22%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화웨이(14%), 샤오미(13%), 애플(11%), 오포(8%), 비보(8%) 순이었다. LG전자의 점유율은 2%였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추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추이

삼성전자가 3분기 시장 1위를 탈환한 데는 화웨이의 추락과 더불어 인도 시장 영향이 컸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 3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 24%로 샤오미(23%)를 제치고 2년 만에 1위로 올라섰다. 피처폰을 포함한 전체 휴대전화 시장에서는 22%로 샤오미(15%), 비보(11%), 리얼미(10%) 등 중국 브랜드와의 격차를 더 벌렸다.

삼성전자는 올 초 노태문 무선사업부장(사장) 취임 후 ‘친디아(중국+인도)’ 시장 점유율 회복에 공을 들여왔다. 노 사장은 지난 2월 기자간담회에서 “중국과 인도는 여전히 삼성 모바일에 중요한 시장”이라며 “작년 한 해 많은 준비를 했고, 올해부터 서서히 좋은 모습을 보이며 턴어라운드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국 시장은 삼성에 여전히 ‘난공불락’이다. 중국의 시장조사업체인 시노리서치에 따르면, 올 3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는 36.3%를 차지한 화웨이다. 상반기(40.2%)보다 크게 줄었지만 1위를 유지했다. 2위는 17.5%를 차지한 비보, 다음은 오포(16%), 샤오미(14.8%) 순이었다. 애플은 외산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두 자릿수 점유율(10.2%)을 기록하며 5위를 기록했다. 반면, 삼성전자의 올 3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2%에 불과하다. 지난해 말(1.5%)보다 더 줄었다.

중국에서의 부진은 향후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내년 5G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6억3500만 대로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의 37%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5G폰 판매 비중(15.4%)의 두 배가 넘는다. 특히 전 세계 5G 스마트폰 판매량 중 절반 가까이는 중국에서 팔릴 것으로 예상된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삼성은 한때 중국에서 20% 가까운 점유율을 보였지만, 스마트폰 간의 기술 차별화가 줄면서 가성비를 추구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선택에서 멀어졌다”고 분석했다.

김태윤 기자 pin2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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