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형준 “서울·부산시장 후보 내겠다는 與, 정치 삼류 만들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형준 동아대 교수. 연합뉴스

박형준 동아대 교수. 연합뉴스

박형준 동아대 교수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사실상 후보를 공천하기로 결정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한 마디로 정치를 삼류로 만들고 있다”고 질타했다.

박 교수는 3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민주당이) 국민들을 데리고 장난을 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처럼 말했다.

박 교수는 “(민주당이) 지금 하고 있는 취지는 분명한 것 아니냐. ‘너희들은 떠들어라 우리는 권력의 연장을 위해 간다’는 것이다. 그것도 국민에게 의견을 물어야 하는데 당원에게 묻겠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가리켜 “보궐선거가 왜 치러지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견제받지 않은 지방자치단체장이 권력을 이용해 여성에게 씻을 수 없는 피해를 남긴 범죄 때문에 치러지는 선거”라며 “선거 비용 800억원을 중앙정부가 아닌 시민이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인 2015년,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잃으면 당은 재·보궐선거에 공천하지 않는다’는 당헌(제96조 2항)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9일 온라인 정책의원총회에서 “(서울·부산시장) 후보 추천의 길을 열 수 있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全) 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며 “오히려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는 판단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박 교수는 이를 두고 “궤변”이라며 “전 당원 투표라는 것이 이미 공천 결론을 내놓은 것인데, 그것을 정당화하기 위한 것이다. “심하게 얘기하면 시민을 우롱하는 쇼에 불과하다”고 했다.

박 교수는 또 자신이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것에 대해 “부산의 위기를 돌파할 비전이나 대안을 준비하고, 그것을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 판단하는 기간도 필요하다”며 “또 이런 가능성에 대해서 타진하는 기간도 필요하다. 그런 준비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는 게 가장 제대로 된 사죄이고 국민에게 용서받는 일"이라며 "자당 출신 단체장들의 잘못으로 재보궐선거가 생기면 후보를 추천하지 않겠다는 것은 자신들의 당헌이고 누가 요구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병준 기자 lee.byungjun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