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네이버·CJ그룹과 6000억원 지분교환…"콘텐트·물류 시너지 총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성숙 네이버 대표(왼쪽)와 최은석 CJ주식회사 경영전략 총괄이 26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호텔에서 열린 CJ-NAVER 사업 제휴에 합의했다. 사진 CJ그룹

한성숙 네이버 대표(왼쪽)와 최은석 CJ주식회사 경영전략 총괄이 26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호텔에서 열린 CJ-NAVER 사업 제휴에 합의했다. 사진 CJ그룹

네이버와 CJ그룹이 6000억원 규모의 상호 지분투자를 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콘텐트와 물류 분야에서 시너지를 극대화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26일 네이버는 CJ 그룹 계열사인 CJ ENM, 스튜디오 드래곤과 각각 1500억원, CJ대한통운과 3000억원의 상호 지분을 교환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사주 교환으로 네이버는 CJ대한통운(7.85%), CJ ENM(4.99%)의 3대 주주, 스튜디오드래곤(6.26%)의 2대 주주가 된다.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은 네이버 지분을 각각 0.32%, CJ대한통운은 네이버 지분 0.64%를 보유하게 된다.

네이버는 보유 자사주를 해당 규모만큼 CJ 쪽에 매각하고, CJ ENM과 CJ대한통운은 자사주 매각, 스튜디오드래곤은 3자배정 유상증자(신주발행) 방식을 취한다. 자사주 교환일은 27일이며, 스튜디오드래곤의 유상증자에는 약 2주가 소요될 전망이다.

넷플릭스 잡아라, 네이버-티빙 시너지 효과 기대  

CJ와 네이버는 공동 콘텐트 투자 펀드 조성을 포함해 앞으로 3년간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다.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은 영화 ‘기생충’, 드라마 ‘도깨비’ 등을 제작한 경험이 있고, 네이버 웹툰은 글로벌 월간 이용자 수가 6700만명에 달한다. CJ의 콘텐트 IP·네이버 웹툰 IP를 활용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적용한 실감형 콘텐트를 제작하며, 브이라이브(V Live)·라인·티빙 등 플랫폼간 협업도 추진한다.

네이버는 CJ ENM에서 이달 초 분사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서비스 티빙(TVING)에도 지분을 넣기로 했다. 양사는 티빙-네이버 멤버십 간 결합상품 출시 등 가입자 확대를 위한 협력을 추진하는 동시에, 네이버가 티빙 지분 투자에도 참여해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에 맞설 수 있는 확고한 경쟁력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대 e커머스 공룡 출현 현실화  

네이버는 또한 택배 인프라를 갖춘 CJ 대한통운과 e커머스·물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CJ 대한통운의 e-풀필먼트(포장·배송·관리를 모두 한꺼번에 처리해주는 시스템), 허브 터미널, 글로벌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혁신적인 모델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선 주문부터 배송 알림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화한다. 수요 예측, 물류 자동화, 재고배치 최적화, 자율주행, 물류 로봇 등의 디지털 물류 시스템을 정교화하며 스마트 물류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양사는 사업제휴 협의체를 통해 인공지능·빅데이터·로봇기술 등 미래유망 분야 추가 공동사업 기회 발굴을 위해서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콘텐트, 물류에 있어 독보적인 역량을 가지고 있는 CJ 그룹과의 협업으로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편의를 제공해나가고자 한다”며, “네이버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강화하며,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은석 ㈜CJ 경영전략총괄은 “이번 제휴는 각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갖춘 두 기업이 만나 글로벌 경쟁 시장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이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개방적 협력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정원 기자 bae.jungw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