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테스형! 고마워” 나훈아 유튜브 뮤직비디오 차트 깜짝 1위

중앙일보

입력

지난달 30일 방송된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콘서트 장면. [KBS 캡처]

지난달 30일 방송된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콘서트 장면. [KBS 캡처]

나훈아의 ‘테스형!’이 식지 않는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유통사 다날엔터테인먼트는 23일 ‘테스형!’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한국 인기 뮤직비디오 주간 차트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지난 9~15일 집계 결과 조회수 207만회를 기록해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151만)와 블랙핑크의 ‘러브식걸즈’(142만)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추석 연휴 비대면 콘서트 방영 힘입어 #방탄소년단·블랙핑크 제치고 1위 올라 #다날엔터 “불법유통엔 단속 대응할 것”

지난 8월 20일 발표한 앨범 ‘아홉 이야기’의 수록곡 ‘테스형!’ 뮤직비디오 총 조회 수는 23일 기준 745만회를 돌파했다. 8월 21일 공개된 방탄소년단 영어 싱글 ‘다이너마이트’ 누적 조회 수는 5.1억회, 지난 2일 발표한 블랙핑크의 ‘러브식걸즈’는 1.9억회다. ‘테스형’은 전주 대비 조회 수가 28.2% 하락했음에도 깜짝 1위에 올랐다.

 지난 9~15일 집계한 유튜브 한국 인기 뮤직비디오 차트. [유튜브 캡처]

지난 9~15일 집계한 유튜브 한국 인기 뮤직비디오 차트. [유튜브 캡처]

‘테스형!’은 지난 추석 연휴 KBS2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방송으로 큰 화제를 모았다. 철학자 소크라테스를 ‘테스형’이라고 부르며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등 질문을 던지는 가사로 다양하게 패러디됐다.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 서도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지니뮤직에서 스트리밍이 전주 대비 3733% 증가하기도 했다.

‘아홉이야기’ 앨범에 수록된 다른 곡들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명자!’(21위), ‘어느 60대 노부부의 이야기’(29위), ‘딱 한 번 인생’(51위), ‘웬수’(55위) 등도 유튜브 한국 인기 뮤직비디오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 뮤직비디오는 자연 풍경과 나훈아의 모습을 가사와 함께 잇달아 보여주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다날엔터는 중국 등지에서 불법 유통되는 나훈아 콘서트 영상에 대해 철저히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콘서트는 다시보기와 재방송 없는 언택트 콘서트로 화제를 모았다. 지난달 30일 방송은 시청률 29%, 3일 스페셜 방송은 18.7%를 기록했다. 임유엽 다날엔터 음악사업본부장은 “중국 사이트의 불법 유통 등은 물론, 영상 및 음원에 대한 해외 저작권 침해에 철저한 단속을 하고 있다”며 “이는 유튜브 및 SNS 채널 단속도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민경원 기자 storymin@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