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이폰12 지원, 美 장벽 넘은 '중국판 GPS'

중앙일보

입력

차이나랩

차이나랩’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애플이 마침내 중국의 '베이더우(北斗)' 시스템을 인정했다.'

중국 매체의 헤드라인이다. '베이더우'는 중국이 독자 개발한 위성항법시스템(Beidou Navigation Satellite System,BDS)으로, 흔히 '중국판 GPS'라 불린다.

[사진 텅쉰왕]

[사진 텅쉰왕]

10월 14일, 애플은 아이폰 12시리즈 신제품 발표회에서, 중국의 베이더우 시스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이폰 12 시리즈 4개 모델에 모두 중국의 위성항법시스템을 내장할 계획이다.

중국이 독자 개발한 위성항법시스템 '베이더우' #137개국과 협약 체결, 美 GPS에 없는 기능도

미국 기업 애플이 베이더우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소식에 중국에서는 반색하는 분위기다. 중국 매체 텅쉰왕(腾讯网)은 “중국이 개발한 베이더우를 애플이 사용하기로 결정한 것은 중국의 기술력을 인정한 셈”이라고 평했다.

[사진 텅쉰왕]

[사진 텅쉰왕]

베이더우는 중국이 독자 개발한 글로벌 위성 항법 시스템으로서, 전세계 3대 항법 시스템 중 하나에 속한다. 위치 결정 정확도는 10m, 속도 측정 정확도는 0.2m/s로 알려져 있다. 베이더우 위성은 전세계 200여 개 국가를 커버하며, 1억 명 이상의 이용자에게 매일 2억 회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이미 아세안 국가들과 동유럽, 서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에서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농업 및 디지털 건설에 활용되고 있다. 베이더우 시스템을 탑재한 제품들 역시 전세계 120여 개 국가 및 지역에 수출되고 있다.

중국 매체들은 "그동안 애플이 베이더우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탓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라고 이번 베이더우 도입 배경을 분석한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이자 아이폰 소비자가 몰려있는 중국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애플의 고뇌도 녹아있을 터다.

[사진 텅쉰왕]

[사진 텅쉰왕]

화웨이, 오포,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들은 대부분 베이더우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가 사용하는 70% 이상의 스마트 기기에 베이더우 시스템을 지원하는 칩이 내장돼 있다. (중국에서 유통되는) 삼성의 최신형 스마트폰 역시 마찬가지다. 다만 애플은 아이폰 11 시리즈 때부터 베이더우가 자사 스마트폰에 필수불가결한 시스템임을 인정했지만, 베이더우 시스템을 단독으로 언급한 것은 아이폰12 시리즈가 처음이다.

137개국과 협약 체결, 미국 GPS에 없는 기능도

중국은 올해(2020년) 6월, 베이더우 시스템을 구성하는 마지막 55번째 위성을 발사하는 데 성공했다. 약 20년 전, 중국은 미국의 GPS에 대항해 독자 위성항법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100억 달러(약 11조 원)에 달하는 자금이 투입됐다. 세계적으로 자체 개발 위성항법시스템을 갖춘 것은 미국 GPS, 러시아의 글로나스, 유럽연합의 갈릴레오에 이어 중국이 네 번째다.

베이더우 3호 위성 시스템은 위치 결정 정확도, 신호 안정성 면에서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미국 GPS와 비교하면, 베이더우는 짧은 메시지 전송 서비스 등 독특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기지국이 없는 지역에서도 베이더우를 통해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아 소통할 수 있다. 위성의 개수도 55개로, 미국 GPS(35개)보다 많다.

[사진 진스수쥐]

[사진 진스수쥐]

베이더우 3호가 전세계적으로 뻗어나감에 따라, 해당 시스템을 운용하는 기업 베이더우싱퉁(北斗星通)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고 있다. 10월 13일, 베이더우싱퉁은 2020년 1-3분기 상장사 주주 귀속 순이익이 1억 위안(약 170억 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3500% 증가한 것이다. 베이더우 시스템을 지원하는 제품이 늘어나고 시장 수요 역시 증가함에 따른 결과라고 회사는 분석했다. 지금까지 137개 국가가 베이더우 시스템과 협력을 체결했다고 일본 매체는 보도했다.

중국에서는 애플의 베이더우 지원 결정이 향후 베이더우 시스템의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관측한다. 베이더우를 비롯한 위성항법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힌다. 자동차, 선박, 항공기의 운항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해상 어업, 응급 구조, 군사, 도시 계획, 토목 건설 등 광범위한 분야에 활용된다. ‘중국판 GPS’ 베이더우의 굴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차이나랩 홍성현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