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추미애 겨냥 "중상모략은 내가 쓸수 있는 가장 점잖은 단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최근 라임자산운용 사건 관련 의혹 발표와 관련해 "도대체 무슨 근거로 검찰총장도 이 부실 수사와 관련돼 있다는 취지의 발표를 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중상모략'이란 단어는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단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 장관이 라임 사건의 주범 김봉현(46·구속기소)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일방적 폭로에 따라 18일부터 '윤 총장이 라임 부실수사에 관련됐다'는 취지의 수사지휘와 비판을 이어간 데 따른 반격이다. 추 장관은 국감 전날인 21일에도 페이스북에 "검찰총장이 '중상모략'이라며 화내기 전에 성찰과 사과를 먼저 말했어야 한다"며 윤 총장을 겨냥했다.

"남부지검장 '정치가 검찰 덮었다'는 글 남기고 사의" 

윤 총장은 이날 오전 국감에서 "박순철 남부지검장이 9시55분에 이프로스(검찰 내부 통신망)에 '정치가 검찰을 덮어버렸다'는 글을 게시하고 사의 표명했다는 보고를 방금 받았다"는 말부터 꺼냈다. '추 장관이 19일 라임 로비 의혹 및 검찰총장 가족 관련 수사지휘를 내리고, 페이스북을 통해 대검과 윤 총장을 비난한 것에 대한 입장을 이야기해달라'는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다.

윤 총장은 "총장인 제가 라임 부도사태가 터지고 사건 처리가 미진하기 때문에 인력을 보충해서 지난 2월에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그 후에도 수사인력을 계속 보강해서 지금 현재 제가 파악하기로는 50여명을 기소하고, 30여명을 구속기소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수사 내용이 굉장히 풍부하고 남부지검 수사팀이 전직 송삼현 남부지검장이나 새로 부임한 박순철 남부지검장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서 최선을 다해 수사한 것으로 안다"고 강조했다.

라임 사건 관련 야당 정치인 부실 수사 논란과 라임 수사 검사의 로비 의혹에 대해서도 직접 입을 열었다. 윤 총장은 "야당 정치인 부분에 대해 검사장 직보를 받고 '제 식구 감싸기'라는 욕을 먹지 않도록 철저히 하라고 했고, 철저히 조사하지 않으면 가을 국정감사에서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도 했다"며 "검사 접대 이야기는 지난 16일 김모씨(김 전 회장) 편지 내용의 보도를 접하자마자 10분 안에 남부지검장에 김씨 등을 상대로 철저히 조사해서 접대받은 사람을 색출하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추미애, 청와대 연락해서 인사안 보고 의견 달라 했다"

지난 1월 '윤석열 라인 학살 인사'라고 불린 추 장관의 밀어붙이기식 인사에 대해서도 "팩트를 말씀드리겠다"며 당시 있었던 일을 소상히 설명했다. 윤 총장은 "(추 장관이) 취임하신 날 인사를 마치고 대검 사무실로 돌아왔더니 바로 전화를 주셔서 검사장 인사안을 보내라고 했다"며 "'장관님 검찰국에서 기본안이라도 해서 주셔야 제가 하지 않겠냐' 했더니, '본인은 제청권자고 인사권자가 대통령이라서 인사안은 청와대에 있다. 청와대에 연락해서 받아보시고 의견 달아서 주세요'라고 했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이어 "청와대에선 펄쩍 뛰죠. 그러고 나서 다음날 저보고 법무부로 들어오라고 했다"며 "인사안은 이미 다 짜져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총장이 법무부에 들어간 전례도 없고 법에서 말하는 협의는 실질적으로 논의하란 것"이라고도 부연 설명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윤석열 정의감 의심"에 윤석열 "선택적 의심" 

윤 총장이 중앙지검장 시절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수사 의뢰와 관련해 무혐의 처분한 상황에 관해서도 이야기가 나왔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기업 투자액 800억원에 가깝고 3200억 가까운 민간 투자가 들어왔는데 이런 허접한 무혐의 결정을 할 수 있냐"고 묻자 윤 총장은 "보고받은 적은 없습니다만 할 수 있다고 본다"도 답했다. 윤 총장은 "당시 피해가 없었다"며 "이미 전파진흥원은 다 회수된 상태에서 수사 의뢰가 왔다고 보고받았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이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라고 생각한다"고 하자 윤 총장은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삼성 수사 철저히 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이어 "안타깝게도 윤석열이 가진 정의감, 공정심에 대한 의심을 갖게 됐다"고 하자 윤 총장은 "그것도 선택적 의심 아니십니까"라며 "과거에는 저에 대해 안 그러셨지 않습니까"라고 받아쳤다.

강광우 기자 kang.kwangw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