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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내년 북미서 대륙횡단 수소트럭 운행…현대차와의 경쟁 뜨거워진다

중앙일보

입력

현대차가 지난 7월 스위스에 수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차가 지난 7월 스위스에 수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사진 현대자동차

‘북미 시장을 선점하라’

2050년 2000만대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소전기 상용차 시장을 놓고 한국과 일본의 ‘대표 선수’가 본격적인 승부를 예고하고 있다. 현재 수소전기차 양산 기술을 갖고 있는 회사는 한국의 현대자동차그룹과 일본 도요타·혼다 뿐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 도요타는 내년 상반기 북미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 시험 주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첫 수소전기 승용차(2013년·현대 투싼FCEV), 첫 수소전기 트럭(2020년·현대 엑시언트) 등을 뺏긴 도요타는 상용차 자회사인 히노와 함께 클래스8(15t 이상의 적재능력을 갖춘 대륙 횡단용 대형트럭) 수소전기트럭을 개발 중이다.

도요타, “수소전기차 리더 탈환”

일본 도요타와 자회사 히노가 공동으로 개발한 클래스8 수소전기트럭. 북미시장에서 대륙횡단용 디젤트럭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했다. 사진 도요타

일본 도요타와 자회사 히노가 공동으로 개발한 클래스8 수소전기트럭. 북미시장에서 대륙횡단용 디젤트럭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했다. 사진 도요타

클래스8은 영화 ‘트랜스포머’에 나온 옵티머스 프라임처럼 보닛이 돌출한 형태의 트럭인데, ‘세미 트럭’이라고도 불린다. 프레이트라이너·켄워스·피터빌트·맥 등 미국 상용차 업체들이 시장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다.

도요타가 북미 시장을 공략하는 건 육상 운송용 트럭 물류 수요가 유럽과 함께 가장 큰 시장이기 때문이다.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배출가스 규제가 계속된다면 현재의 디젤엔진 트럭은 더 이상 팔 수 없다. 순수 전기트럭의 경우 현재의 기술로는 거대한 배터리를 탑재해야 해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고, 적재 용량은 줄어든다. 정해진 구간을 오가기 때문에 수소 충전소 등 인프라 제약을 덜 받고, 기존 디젤 연료 주유 시간과 별 차이가 없는 수소전기트럭이 대안으로 떠오르는 이유다.

도요타가 아사히 등 일본 9개 기업과 손잡고 내년 상반기 도쿄 인근에서 수소전기트럭을 이용한 물류 시범 운행을 시작한다. 수소전기트럭, 충전소를 운용해 물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목적이다. 사진 도요타

도요타가 아사히 등 일본 9개 기업과 손잡고 내년 상반기 도쿄 인근에서 수소전기트럭을 이용한 물류 시범 운행을 시작한다. 수소전기트럭, 충전소를 운용해 물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목적이다. 사진 도요타

도요타는 이미 히노와 함께 만든 수소전기트럭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항만에서 시험 운행 중이다. 이와 함께 2022년까지 식음료 기업인 아사히그룹, 물류 업체인 세이노 로직스 등 9개 회사와 함께 일본에서 수소전기트럭 물류 시범 운행도 실시할 예정이다. 수소 충전소 등 인프라를 함께 구축해 수소전기트럭을 이용한 물류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글로벌 시장에 적용한다는 게 도요타의 계획이다. 도쿄와 그 인근에서는 물류 배송, 도요타 본사가 있는 아이치현에서는 완성차 운송에 투입한다.

현대차, “수소 리더십 강화”

미국 수소전기 상용차 스타트업 니콜라모터스의 사기 논란으로 실제 수소전기 상용차 양산 기술을 가진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시장의 신뢰를 더 받는다. 현대차는 지난 13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엑시언트 퓨얼셀’ 디지털 프리미어를 통해 수소전기차 분야의 구체적인 로드맵을 내놨다.

현대차가 '2019 북미 상용 전시회'에 전시한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Neptune)'. 상용차에 자율주행기능과 수소전기엔진이 장착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사진 현대차]

현대차가 '2019 북미 상용 전시회'에 전시한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Neptune)'. 상용차에 자율주행기능과 수소전기엔진이 장착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사진 현대차]

유럽에선 2025년까지 1600대, 2030년까지 2만5000대를 수출해 수소전기 상용차 분야의 리더가 되겠다는 계획이다. 수년 내로 200㎾급 연료전지 2기를 탑재해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린 신차도 선보일 예정이다. 미국 시장의 경우 주 정부와 협력해 2030년까지 1만2000대를 수출할 예정이며, 중국에서는 쓰촨성 상용차 공장을 통해 수소전기트럭을 직접 생산할 방침이다.

도요타 외에 다른 경쟁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수소 연료전지 사업부를 떼내 스웨덴 볼보트럭과 손잡은 독일 다임러트럭(메르세데스-벤츠 모기업)은 최근 첫 수소전기트럭 콘셉트카인 ‘젠H2(GenH2)’를 선보였다. 유럽 육상 물류의 강자인 볼보와 메르세데스-벤츠가 본격적으로 수소전기트럭 분야에 뛰어들면 현대차로선 막강한 경쟁자가 될 전망이다.

미국 시장에선 전기차 강자인 테슬라가 2017년 콘셉트카 형태로 선보인 순수전기트럭 ‘세미’의 양산을 조만간 시작한다. 지난달 ‘배터리 데이’에서 발표한 ‘반값 배터리’가 들어가면 비용과 충전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지난달 다임러그룹이 공개한 수소전기트럭 콘셉트카 젠H2. 다임러그룹은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떼내 스웨덴 볼보트럭과 함께 수소전기 상용차를 개발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지난달 다임러그룹이 공개한 수소전기트럭 콘셉트카 젠H2. 다임러그룹은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떼내 스웨덴 볼보트럭과 함께 수소전기 상용차를 개발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미국 경제전문 매체 블룸버그는 지난달 “각국 정부가 현재의 배출가스 규제를 지속한다면 2050년까지 수소전기트럭이 상용차 시장 75%를 차지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세계경제포럼(WEF) 산하 기구인 수소위원회도 “2050년까지 4억대의 수소전기 승용차와 2000만대의 수소전기 상용차가 보급돼 전체 자동차 시장의 20%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동현 기자 offramp@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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