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오래]집에서 할 수 있는 어깨 통증 치료법

중앙일보

입력 2020.10.20 14:00

[더,오래] 유재욱의 심야병원(83)

지난번에는 어깨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인 승모근에 문제가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어떤 자세이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내 승모근에 문제가 없는지 알아보고, 승모근을 치료하고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자.

내 승모근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찾아내 긴장돼 짧아진 근육은 늘리고, 늘어나서 기능이 떨어진 근육은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pixabay]

내 승모근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찾아내 긴장돼 짧아진 근육은 늘리고, 늘어나서 기능이 떨어진 근육은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pixabay]

내 승모근은 괜찮은 걸까?

승모근에 문제가 생기면 근력이 약해진다. 근력이 약해지면 라운드 숄더가 심해지고, 등이 굽어 구부정해지게 된다. 문제는 이렇게 자세가 변형되면 승모근에 미치는 하중은 더욱 커져서 승모근을 더욱 약하게 만든다. 따라서 내 승모근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찾아내 긴장돼 짧아진 근육은 늘리고, 늘어나서 기능이 떨어진 근육은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승모근 근력 테스트법

① 상부 승모근 근력 검사법
- 어깨를 으쓱 올리고, 목을 기울여서 어깨와 귀를 붙인다.
- 검사자는 환자의 어깨와 머리를 잡고 반대방향으로 당긴다.
- 정상적으로는 어깨와 귀사이가 벌어지지 않고 단단하게 버틸 수 있어야 한다.
- 만약 어깨와 귀사이가 벌어진다면 상부 승모근이 약하다고 판단한다.

② 중부 승모근 근력 검사법
- 팔을 펴서 90도로 벌린다.
- 엄지손가락을 뒤쪽으로 향한 상태에서 팔을 뒤쪽으로 신전시킨다.
- 검사자가 팔을 앞쪽으로 당겼을 때 팔이 버티지 못하면 중부 승모근이 약한 상태

③ 하부 승모근
- 팔을 펴서 45도 위쪽으로 벌린다.
- 엄지손가락을 뒤쪽으로 향한 상태에서 팔을 뒤쪽으로 신전 시킨다.

- 검사자가 팔을 앞쪽으로 당겼을 때 팔이 버티지 못하면 하부 승모근이 약한 상태

승모근 치료법

1)마사지법 
가장 쉬운 방법은 엄지손가락으로 눌러봐 통증이 느껴지는 부분을 마사지하는 것이다. 통증이 유난히 느껴지는 통증 유발점은 20초간 꾹 누르고 있다가 떼도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있다. 넓은 부위를 마사지할 때는 마사지의 방향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① 상부 승모근은 주로 어깨 쪽에 통증이 있다. 상부 승모근을 마사지하기 위해서는 어깨에서 머리 방향으로 근육의 결을 따라 쓸어올리듯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
② 중부 승모근은 통증 유발점은 주로 견갑골 안쪽에 있다. 평상시에는 견갑골에 가려서 잘 만져지지 않기 때문에, 팔을 반대편 겨드랑이 아래쪽으로 당겨서, 견갑골을 몸통의 바깥쪽으로 이동하게 하면, 통증 유발점을 찾을 수 있다. 통증 유발점을 20초간 강하게 자극하는 방법을 쓰거나, 견갑골 안쪽에서 척추 방향으로 마사지한다.
③ 하부 승모근은 흉추 6~12번에 붙어있으므로, 아래쪽부터 목 쪽으로 근육을 따라 마사지한다.

2)승모근 강화 운동

① 중부 승모근 강화 운동
- 엎드려서 양팔을 90도로 벌린다.
- 500cc 생수병을 들고 엄지손가락이 이 위를 향하도록 팔을 돌린다.
- 팔을 위쪽으로 천천히 신전시켰다 제자리로 온다.
- 10회 반복.

② 하부 승모근
- 엎드려서 양팔을 45도로 벌린다.
- 500cc 생수병을 들고 엄지손가락이 이 위를 향하도록 팔을 돌린다.
- 팔을 위쪽으로 천천히 신전시켰다 제자리로 온다.
- 10회 반복.

재활의학과 의사 theore_creator@joongang.co.kr

관련기사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