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고의 건강식으로 주목받는 콩, 이렇게 먹으면 더 좋다

중앙일보

입력

※ 검은색, 검은콩의 약효


콩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 검은 색깔의 검은콩은 특히 약효가 뛰어나다. 그 비밀은 껍질에 함유된 검은색을 내는 색소에 있다. 이 검은색 색소 때문에 일반 대두와는 다른 약효를 발휘한다.

첫째는 항산화 작용이다. 활성산소의 독성이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항산화 작용이라고 한다.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면 각종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혈관조직에 손상을 입히고 동맥경화를 일으키며 각종 암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두번째는 시력 향상 효과다. 밤이 되면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에 좋다. 특히 검은콩 요리를 먹을 때는 비타민 A가 풍부한 간, 장어, 김 등을 함께 먹으면 야맹증을 개선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또 검은콩의 안토시아닌은 컴퓨터를 오래 사용해서 눈이 피로해졌을 때도 효과적이다. 검은콩의 안토시아닌은 콜라겐의 기능을 향상시켜서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준다. 따라서 콜라겐이 풍부한 우족이나 닭고기 삶은 것을 먹을 때는 검은콩을 함께 먹는 것이 좋다. 검은콩차, 검은콩볶음 등을 만들어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콩의 증상별 이용법

고혈압과 신경통
날콩 또는 볶은 콩을 천연 식초에 담가 초콩을 만들어 꾸준히 먹는다.

불면증
콩을 쪄서 따뜻할 때 베개에 넣고 자면 불면증에 효과적이다.

시력보호
콩나물과 양파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피를 맑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전립선 비대증
검은콩과 검은깨를 호두와 함께 갈아서 자주 먹으면 좋다.

심한 기침
검은콩 삶은 물에 황설탕을 섞어서 차처럼 마시면 추위도 쉽게 이기고 기침에도 잘 듣는다.

※ 콩과 식초가 만났을 때


모든 음식에는 궁합이 있다. 특정 식품의 결점을 다른 식품과 섞어 먹으므로써 보완해 영양성분을 보다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으로 궁합을 맞춰 먹는 것이 좋다.

콩과 궁합이 맞는 음식은 단연 '식초'를 꼽는다. 고단백 식품으로 손꼽히는 콩은 불포화지방과 비타민, 무기질 등은 풍부한데, 소화흡수가 잘 안 되는 결점이 있어서 날로는 먹지 못한다.

식초는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서 단백질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체내에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콩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다. 또 체내의 유해한 균을 억제하며 정장 효과도 뛰어나 날콩을 먹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제거해준다.

초콩을 만들어 끼니마다 식후에 7~8알씩 먹는다. 아침과 저녁에만 먹을 때는 10~15개 정도를 씹어서 먹는다. 먹기가 괴로우면 먹기 직전 꿀을 넣어 먹기도 한다. 2~3개월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변비를 예방해주고 당뇨, 고혈압, 간장볍 등 성인병에 두루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초콩은 갱년기 장애와 오십견에 도움이 된다.

초콩

재료 : 서목태 2컵, 식초 3컵
만들기 :
1. 서목태를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를 완전히 뺀다.
2. 투명한 밀폐 용기에 70% 정도 차게 서목태를 담고 여기에 식초를 부은 뒤 햇빛이 닿지 않는 어둡고 찬 곳이나 냉장고에 3~4일 보관한다.
3. 콩이 불어 올라 식초를 흡수했으면 남은 식초의 1/3을 부어 이틀 동안 더 둔다.
4. 이틀 후 다시 남은 식초의 1/2을 붓고, 이틀 뒤 남은 식초를 다 붓는 것을 반복한 뒤 냉장고에 보관한다.

※ 몸의 독을 빼주는 콩물


식독, 수독, 혈독은 만병의 근원이다. 음식에 의한 독성, 변비 등 체내 수분 대사 장애에 의해 몸에 쌓인 독성, 혈액순환 장애에 의한 어혈의 독성이 바로 그것인데, 이러한 것들이 몸에 방치되어 있으면 몸에 병을 일으키고 노화를 촉진하게 된다.

이때는 콩을 먹으면 좋다. 콩의 성분이 몸에 쌓은 독성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검은콩을 삶은 농축액을 마시면 뼛속까지 밴 독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콩을 삶아서 우려낸 물은 마시고, 콩 건더기는 조림 등 반찬으로 만들어 먹는다.

노란콩 역시 몸의 노폐물을 빼내는 데 효과적인데, 하루 정도 물에 불린 것 10알을 매일 잘 씹어먹으면 몸이 젊고 건강해진다. 어떤 형태이든 대두식품은 일주일에 6회 정도 섭취하면 아주 높은 콜레스테롤치를 최대 20%까지 낮추어준다고 한다.

검은콩차

재료 : 검은콩 1컵, 물 2컵
만들기 :
1. 검정콩을 골라 씻은 뒤 잘 말려둔다.
2. 말린 콩을 달달 볶는다.
3. 콩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10분간 끓인다.
4. 까만 콩물이 우러나면 체에 맡쳐 수시로 마신다.

Cooking tip
마실 때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시면 되는데, 다이어트까지 원한다면 콩차만 마시는 것이 좋다. 치매 예방에 좋고, 해독작용이 있어서 만들어 두고 보리차처럼 마시면 좋다. 다이어트 효과도 누릴 수 있다.

※ 영양만점 콩가루 즐기기


1. 조미료로 활용한다
된장국을 끓일 때는 끓인 뒤 콩가루를 한 숟가락 넣어 마무리한다. 고소하고 진한 맛이 난다.

2. 샐러드에 뿌린다
샐러드 위에 콩가루를 뿌려서 소스와 함께 섞어 먹으면 맛있다.

3. 칼국수와 수제비 반죽에 넣는다
수제비와 칼국수를 만들 때는 밀가루에 콩가루 15%를 넣고 함께 반죽한다. 훨씬 쫀득하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4. 전 반죽에도 넣는다
김치전, 호박전, 부추전 등에는 통밀가루 90%와 콩가루 10%를 배합한다.

5. 우유에 타 먹는다
우유나 코코아 등 아이들에게 음료를 타줄 때 콩가루를 넣는다.

콩가루

재료 : 대두(청태, 검은콩도 무방) 1되
만들기 :
1. 콩을 잘 고른 뒤 씻어낸 다음 널어 말린다. 잘 말린 콩을 볶은 뒤 가루를 내면 된다.
2. 생콩가루를 만들 때는 콩을 깨끗이 씻어 그늘에 바짝 말린 다음 방앗간에서 곱게 빻아 공기가 안 들어가게 보관한다.
3. 찐 콩가루는 콩을 찜통에서 쪄서 익힌 다음 그늘에 말려서 가루로 만든다. 시장에서는 콩국가루라는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Cooking tip
콩가루를 만들 때는 콩을 지나치게 볶지 않는 것이 좋다. 콩 속의 레시틴이 손상을 입어 효과가 반감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