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임 사태 핵심 김봉현 “현직 검사 3명에게 향응 접대”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07호 05면

‘라임 사태’(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막기 위해 유력 인사들에게 로비한 의혹을 받는 김봉현(46·구속 기소)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추가 의혹을 폭로했다. 16일 김 전 회장이 자필로 쓴 입장문에서다. 김 전 회장은 이 입장문에서자신이 술접대를 한 검사가 라임 사건을 담당했다고 주장하고 나서는 등 추가 로비 의혹을 제기해 사실 여부에 따라 앞으로 큰 파장이 예상된다.  김 전 회장은 1조 6000억원의 피해를 낸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지난해 룸살롱서 1000만원 상당 #접대 받은 검사가 라임 수사” #추미애 “관련 검사들 감찰하라” #청 파견 수사관, 옵티머스 돈 받아 #문 대통령 “공공기관 투자 조사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검사·정치인 등에게 로비했다는 내용을 담은 옥중 입장문을 공개했다. 사진 왼쪽이 김 전 회장. [뉴시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검사·정치인 등에게 로비했다는 내용을 담은 옥중 입장문을 공개했다. 사진 왼쪽이 김 전 회장. [뉴시스]

김 전 회장은 옥중 입장문을 통해 “지난해 7월 검찰 출신 전관 A 변호사를 통해 강남 룸살롱에서 현직 검사 세 명에게 100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회식 참석 당시 추후 라임 수사팀에 합류할 검사들이라고 소개를 받았는데, 실제로 한 명이 수사팀에 참가했다”며 “올해 5월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검에 도착해보니 접대 자리에 있던 검사가 수사 책임자였다”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은 또 “전관인 A 변호사가 ‘남부지검의 라임 사건 책임자와 얘기가 끝났다. 여당 정치인들과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을 잡아주면 윤석열 검찰총장에 보고한 후 보석으로 재판을 받게 해주겠다’고 말했다”며 “협조하지 않으면 공소 금액을 키워서 중형을 구형하겠다는 협박도 있었다”고 했다. 이어 “검사가 진술 대부분을 작성해 책임자에게 인터넷으로 공유하면 수사 책임자가 원하는 대로 내용을 수정한 뒤 본인에게 인정시키는 식으로 수사가 시작됐다”라고도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라임 펀드 판매 재개 관련 청탁으로 우리은행 행장 로비와 관련하여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에게 수억원을 지급한 후 실제 이종필 전 부사장과 우리은행 행장 등에게 로비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이 야권 정치인을 ‘모 전 대표 최측근 정치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러한 내용을 검찰 면담 조사에서 얘기했지만 수사는 진행되지 않았고, 여당 유력 정치인들만 수사가 진행됐다”고도 했다. 검찰이 부실 수사를 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서울남부지검은 “우리은행 로비 의혹은 현재 수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직 검사 및 수사관 등에 대한 비리 의혹은 지금까지 확인된 바 없는 사실”이라면서도 “신속하게 사실관계를 파악한 후 필요한 조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의 이 같은 폭로와 관련해 이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라임 사태와 연루된 현직 검사들에 대한 감찰을 지시해 파문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옵티머스 펀드 의혹도 확대되고 있다.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는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가 사업을 진행하면서 청와대에 파견 근무 중이던 검찰 수사관을 수차례 만났던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주민철)는 옵티머스 관계자들로부터 김 대표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근무하던 수사관 A씨와 친분이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주변에 “A씨에게 용돈을 챙겨줬는데 일이 터지니 연락이 끊겼다”는 취지로 불만을 토로한 정황이 나왔다.

권성동 국민의힘 라임·옵티머스 게이트 특위 위원장(왼쪽 셋째) 등이 대검 을 방문해 ’검찰총장 직속 특별수사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스1]

권성동 국민의힘 라임·옵티머스 게이트 특위 위원장(왼쪽 셋째) 등이 대검 을 방문해 ’검찰총장 직속 특별수사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스1]

A씨는 옵티머스 사건이 터진 뒤인 지난 7월 사직했다. 지난 6월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지냈던 이모(36) 변호사도 퇴직했다. 이 변호사는 옵티머스 이사를 지내다 구속기소된 윤석호(43) 변호사의 부인이다. 한 전직 검찰 수사관은 “수사관은 청와대 근무하는 중에 범죄를 저지르거나 외부 압력이 없다면 스스로 그만두지 않는다”며 “6~7월 연속으로 민정수석실 소속 직원이 2명이나 나간 점은 의아하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스킨앤스킨 전직 감사 신모씨를 참고인으로 소환 조사했다. 옵티머스는 지난 6월 스킨앤스킨으로부터 마스크 유통 사업 명목으로 150억원을 투자받았다. 이 자금은 김 대표 등이 펀드 환매 중단을 막는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전직 감사 신씨는 박근혜 정부 당시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을 지냈다.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는 바른미래당 소속 충북지사 후보로 나섰다.

의혹이 확산하자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공공기관이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에 거액을 투자했다는 의혹과 관련 “검찰 수사와 별도로 공공기관의 투자경위를 철저히 살펴보라”고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공공기관의 펀드 손실 여부와 상관없이 투자 관련 결정이 적절했는지, 허술한 점이 없었는지 정부도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전했다.

전파진흥원은 2017년 6월부터 2018년 3월까지 방송통신발전기금·정보통신진흥기금 748억원을 옵티머스에 투자했다. 농어촌공사는 사내 근로복지기금 30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넣었고, 한국남동발전은 옵티머스가 5000억여원의 해외사업을 제안하자 2주 만에 투자 적격 판정을 내렸다. 다만 옵티머스 관련 사건이 드러나면서 실제 사업비는 집행되지는 않았다. 옵티머스 관련 의혹에 대한 문 대통령의 지시는 이번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이 될 수 없다. 빠른 의혹 해소를 위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는 첫 지시를 내렸다.

한편 검찰 수사팀은 이날 오후 인천 남동구에 있는 전파진흥원 경인본부와 서울 중구에 있는 대신증권 본사, 서울 강남에 있는 강남 N타워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옵티머스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전파진흥원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옵티머스 측이 로비했는지 확인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김지아·강태화·김민상 기자 kim.jia@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